[신홍근의 도서비평] 나폴레온 힐의 성공철학을 집대성
상태바
[신홍근의 도서비평] 나폴레온 힐의 성공철학을 집대성
  • 승인 2014.10.09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홍근

신홍근

mjmedi@http://


도서 비평 | 생각하라 그러면 부자가 되리라

 

나폴레온 힐 著
국일미디어 刊

1908년 늦가을 세계최고의 부호와 무명의 신입기자가 운명적으로 만난다.

강철왕 앤드류 카네기는 자신의 막대한 재산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을 골라 사람들에게 남겨주고자 했다. 수백 명의 사람들을 거쳐 적임자를 만났다.

나폴레온 힐을 만나 제안했고, 힐은 기꺼이 받아들여 평생 세계 최대의 거부와 성공인들의 삶을 연구했고 일생의 강연, 저술 활동을 통해 성공철학의 거장이 되었다.

본서(원제 : Think and Grow Rich)는 힐(어쩌면 카네기와 힐)의 독특한 성공철학을 집대성한 것으로 오늘날까지 전 세계에 2000만 부 이상이 판매되었다. 성공학의 고전으로 지금까지도 강력한 깨우침과 지혜를 전해주고 있다.

부자가 되려면 우리 안에 부의 능력이 천부적으로 갖추어져 있음을 알고 출발해야 한다. 완전하고 충만한 행복의 삶은 바른 마음가짐과 좋은 태도에서 시작된다.

마음가짐은 전자석과 같이 상응하는 것만을 끌어당긴다. ‘긍정적인 정신자세, 건강, 조화로운 인간관계, 공포로부터의 자유, 성공에 대한 희망, 신념의 힘, 베푸는 마음, 자선활동, 너그러운 마음씨, 자제심, 이해심, 경제적인 보장’은 인생의 열두 가지 재산이다.

이어서 인생의 마스터키를 갖는 성공철학의 17가지 원칙을 제시한다.

보상을 생각하지 않고 일하는 습관(보수나 지불액 이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함도 포함) / 명확한 목표 / 마스터마인드(철학과 가치, 비전을 공유) / 신념 / 유쾌한 성격 / 실패에서 배우는 습관(실패는 없다. 교훈과 지혜를 얻고 빨리 디딤돌을 넘어라.) / 창조적 선견지명 / 자발적인 자세 / 치밀한 사고력 / 자제력(참고 인내하는 것보다는 생각하는 습관을 조절함으로써 얻는다. 마음가짐을 조절한다.) / 집중력 / 협력 / 열정(건강을 촉진) / 건강의 습관(열정을 위한 기초를 제공) / 시간과 돈의 계획적인 사용 / 황금률 실천 / 신비한 습관의 힘(불행과 실패, 행복과 성공은 습관의 산물이기도 하지만 그 자체도 습관이다.)

사람이 하루 중 가장 많이 생각하는 것은 무엇일까? 연령과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평생, 평균적으로 가장 많이 생각하는 것은 ‘돈’이다. 수백에서 수천 번을 생각한다. 그럼에도 내놓고 그렇다고 인정하고 말하기도 어렵다.

돈만 밝히는 속물이라는 말이 싫다는 것인데, 이러한 이중성도 바로 속물근성이다. 인간의 이중성 중에서 가장 뿌리 깊고 강한 영역이 바로 돈에 관한 것이다.

이 책은 단순한 ‘돈’이 아닌 ‘부’에 관한 책이다. 돈은 물질이지만, 부는 돈을 포함하여 마음과 영혼까지 확장된 무형의 가치로 완성된다. 이런 무형의 가치가 배재된 돈은 절대로 행복을 가져다 줄 수가 없다.

책에서 말하는 부자는 돈만 많은 사람이 아니라, 부의 가치를 누리고 나누는 사람이다. 부의 마스터키를 얻으려면 자신의 마음과 생각의 온전한 주인이 되어야 한다. 부자 이전에 ‘어떤 사람, 어떤 존재가 되어야 하는가? 되고 싶은가?’ 이것이 관건이다.

더 많은 사람들 동료들, 이웃들, 모두가 부자가 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또 바란다. 지금 바로 그 자리에서 참 자신이 주인임을 기억하자! (立處皆眞 隨處作主)

지금 당장 시작하자! (JUST DO IT)  기쁨으로~ (값 1만2000원)

신홍근 / 평화한의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