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 안전성에 대한 다기관 연구 워크숍 열려
상태바
한약 안전성에 대한 다기관 연구 워크숍 열려
  • 승인 2014.09.24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한의학연, 전국 한의과대학 간계내과교실과 공동으로 개최

한국한의학연구원은 20일부터 21일까지 전국 한의과대학 간계내과교실과 공동으로 ‘한약 안전성에 대한 다기관 연구’의 중간 점검 및 통합의학의 경향에 대한 학술적 토론을 위한 워크숍을 한의학연과 대전대 둔산한방병원에서 1박 2일 일정으로 개최했다.<사진>

이날 워크숍에는 전국 10개 한방병원의 연구책임자, 연구담당자, 그리고 한의학연 연구원들을 포함해 약 40여명이 참석했다.

워크숍 첫째 날은 ▲에코메디칼 주영철 과장이 ‘파이브로스켄의 임상적 유용성과 한계’를 주제로 발표하고, ▲대전대 조정효 교수가 ‘연구의 경과보고 및 향후 계획, 문제점’을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다.

토론에 이어 ▲한의학연 오달석 선임연구원이 ‘국내외 통합의학 발전경향과 한의계의 대응전략’, ▲부산대 최준용 교수가 ‘대장암 수술 환자의 통합의학적 조기회복 프로그램’, ▲대전대 안요찬 교수가 ‘한약 안전성 통계자료 코딩법’에 대한 발표도 이어졌다.

둘째 날은 ‘한약의 안전성 확보 전략’을 주제로 진행된 토론과 함께 대전대 둔산한방병원 견학이 진행됐다.

다기관 임상연구를 총괄 수행하는 오달석 선임연구원은 “전국 10개 한방병원이 참여하는 다기관 연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돼 한의계의 임상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실험 연구로 답을 얻지 못한 한의학적 질문에 대한 훌륭한 해결 도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이번 다기관 임상연구 연구책임자인 대전대 손창규 교수는 “본 연구를 통해 한약의 안전성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이를 기반으로 한·양방 의료진 간의 신뢰가 형성된다면 통합의학 연구가 활발히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한약 안전성 다기관 연구는 전국의 10개 대학부속 한방병원에서 한약의 투여와 간독성, 신독성 발생의 상관성을 밝히기 위해 입원 환자 1000명을 대상으로 전향적으로 관찰하는 연구로, 연말까지 연구대상자 모집을 완료하여 연구 결과는 2015년 제주도에서 개최되는 ICCMR 2015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