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의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효과
상태바
홍삼의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효과
  • 승인 2014.02.19 09:3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임상한의사를 위한 연구동향 98
[출처] Jung JW, Kang HR, Ji GE, Park MS, Song WJ, Kim MH, Kwon JW, Kim TW, Park HW, Cho SH, Min KU. Jung JW, Kang HR, Ji GE, Park MS, Song WJ, Kim MH, Kwon JW, Kim TW, Park HW, Cho SH, Min KU. Therapeutic effects of fermented red ginseng in allergic rhinitis: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study. Allergy Asthma Immunol Res. 2011 Apr;3(2):103-10.

[개요] 알레르기성 비염은 코 점막에서 특정 물질에 대하여 일어나는 반응으로 원인물질이 코 점막에 노출되면 여러 종류의 염증세포가 몰려들어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치료는 원인물질을 멀리하거나 약물요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요법이 실패하여 장기적으로 알레르기성 비염을 겪게 되면 증상이 발생하는 빈도와 지속시간이 점차 길어지기 때문에 그만큼 치료기간도 길어지게 됩니다.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항히스타민 요법은 근본적인 치료가 아닐뿐더러 일부 환자들에게서 몸무게가 늘어나는 등의 몇몇 부작용이 보고되었습니다. 따라서 최근 많은 환자들이 알레르기성 비염의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 한의학적인 접근을 시도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편, 인삼은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 세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한약재로 특이한 냄새가 있으며 맛은 달고 약간 쓰며 성질은 약간 따뜻합니다. 인삼에서 홍삼으로의 가공과정에서 새로운 생리활성물질들이 생성되는데 여러 논문에 의하면 이 성분들은 면역기능을 증강시키고 항염효과를 보인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에 대한 한의학적 접근이 침치료 뿐만 아니라 홍삼의 복용이 알레르기 비염에 효능이 있다고 보고한 논문이 있어 소개합니다.

[논문 내용] 18~55세의 만성 알레르기성 비염환자 중 2년 이상 가려움증, 재채기, 콧물, 코막힘 등을 2가지 이상 경험한 59명을 대상으로 4주간 무작위 대조군 이중맹검시험을 실시하였습니다. 알레르기질환으로 다른 치료제를 복용 중인 경우, 임상시험 실시 2주 전에 항히스타민제와 H2 억제제를 투여한 경우, 천식, 당뇨, 고혈압을 앓고 있는 경우, 임신이나 3개월 안에 임신이 예정되어있는 경우, 그리고 혈액검사에서 이상소견이 나타난 환자들은 임상시험에서 제외하였습니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홍삼은 한 정에 250mg의 홍삼이 들어있는 연질캡슐로 이루어져 있고, 대조군에 사용한 위약은 사이즈와 모양 등 외관의 차이가 없이 제작하였습니다.

총 참여자들은 홍삼복용 그룹과 placebo군의 2개 그룹으로 나누었습니다. 주된 측정 효과는 비염증상점수(rhinorrhea, sneezing, itchy nose, nasal congestion)를 측정하였고, 추가로 삶의 질 점수를 통해서 분석하였습니다. 각 군에 참여한 환자들의 성별, 나이, 질병의 정도 및 혈액 내의 IgE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습니다. 임상시험결과 비강증상점수와 그 기간에서는 홍삼섭취군과 placebo그룹에서 큰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지만, 코막힘(nasal congestion)에서는 placebo군에 비해 홍삼섭취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가 나타났습니다(p < 0.05). 또한 알레르기성 비염환자들의 삶의 질 평가를 분석해본 결과 홍삼섭취군에서 유의한 효과를 나타냄으로써 홍삼이 만성 알레르기성 비염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였습니다.

본 임상시험에 참여한 59명의 환자 중에 3명의 환자에게서 경미한 간기능이상이 보고되는데, 이 중에 1명은 홍삼섭취군에서 alanine aminotransferase(ALT)의 수치가 증가하였지만 이후 2주 뒤에는 정상적으로 돌아옴을 보고하였고, 또 다른 2명의 환자는 대조군으로 한명은 bilirubin이 정상수치보다 높게, 또 다른 한명은 ALT가 높게 나왔습니다. 하지만, 두 군 사이에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다고 보고하였습니다.

[필진 의견] 최근 한의학적 치료가 이슈가 되어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들의 내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의학적 치료에는 침치료를 포함하여 많은 한의학적 치료법들이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홍삼의 복용 또한 알레르기성 비염의 치료에 효과가 있음을 보고하였습니다. 비록 전체적인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완화를 입증하지는 못하였지만 코막힘 환자에게서 특히 효과가 있음을 주장하였습니다. 본 논문에서는 임상시험 기간 중에 몇 건의 부작용이 보고되었지만, 지속적인 투약에도 불구하고 그 증상이 완화된 점, 대조군과 치료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점으로 보아 홍삼복용에 의한 부작용이라고 판단하기 어렵다고 보고하였습니다. 하지만, 홍삼 복용을 통한 효과를 보기 위해서 적절한 복용량과 사용 유무는 반드시 전문가의 판단에 따라 복용해야 할 것입니다.

[링크] http://www.ncbi.nlm.nih.gov/ pubmed/21461249
[저자정보] Jung JW.
Department of Internal Medicine, Seoul National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2월 참여필진: 권승원 오승윤 임정태 김도윤 유도영 박정경 권오준 정창운

연구동향팀 필진을 모집합니다. 특히 일본어나 중국어 가능하신 분, 연구자, 전공의, 전문의 선생님의 참여 기다립니다. 기사에 대한 문의, 요청하고 싶은 주제는 editor@mjmedi.com 으로 메일 보내거나 신문 홈페이지에 의견 남겨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황호 2014-02-21 15:03:03
홍삼처럼 임상을 하면 비용이 어느정도며 정부지원자금신청으로도 가능합니까.
황보건강 황보병호 010-5556-1526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