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시, 임상서 활용할 수 있는 시험 돼야 한다”
상태바
“국시, 임상서 활용할 수 있는 시험 돼야 한다”
  • 승인 2014.02.04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인터뷰-박종형 한의사국가시험위원회 위원장에게 들어본 ‘향후 국시 방향’
제69회 한의사 국가시험이 17일 실시됐다. 그동안 서울에서만 실시되던 시험이 올해부터 서울을 비롯해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전주, 원주 등 7개 지역에서 분산 실시됐다.
한의사로서의 첫 관문인 국가시험. 한의사국가시험의 출제를 담당하고 있는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 한의사시험위원회 박종형 위원장(58·가천대 한의과대학장)을 만나 향후 국시 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과목별 단순 지식 질문 벗어나 통합적 문제 내야
현재 직무분석 연구 진행 중…개선안 마련할 것


▶위원회 소개를 해 달라.
한의사시험위원회는 각 학교 및 과별 교수 9명으로 이뤄졌다. 국가시험에 앞서 위원들은 문제 출제를 위해 5일 동안 합숙을 하며 문제은행에 있는 문항을 토대로 국가시험에 제출될 문제를 선정한다. 한의사 국가시험의 총 문항 수는 420문제인데 문제은행에는 이의 5배수가 있다.
◇양질의 문항을 많이 개발하고 문항수도 줄여야 한다고 강조하는 박종형 위원장.<김춘호 기자>

특히 올해는 전국 7개 지역으로 나눠서 시험이 치러졌다. 이는 지방에 거주하는 수험생들의 편의를 위해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 건의를 해 이뤄진 것이다. 수험생들의 반응은 물론 좋았다. 교통비 및 숙식비를 비롯해 심리적 부담 또한 덜었다는 평가다.

▶국가시험에서 개선해야 할 점이 있다면.
현재의 제도라면 예년과 다르게 출제를 할 수가 없다. 문제은행에 이미 등록돼 있는 것 중에서 선정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개선점을 꼽자면 현재는 과목별로 문항이 있지만 이를 통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한의사 국가시험은 곧 한의사가 직무현장에서 얼마만큼 능력을 수행할 수 있는지 검증하는 시험이다. 그렇기 때문에 임상현장에서 부딪힐 수 있는 상황 등의 문제에 초점을 둬서 개발되는 것이 좋다. 그런데 과목이 나눠져 있으니 통합적인 문제를 낼 수가 없다.
예를 들면 환자가 내원할 때 부인과나 내과 치료 받으러 왔다고 말하지 않고 배가 아파서 왔다고 말한다. 여성 환자의 경우 한의사가 증상을 듣고 내과적인 치료를 해야 하는지 부인과적 치료를 해야 되는지 등의 감별진단을 해야 한다. 이런 경계선에 있는 것들에 대한 감별능력 검증을 해야 하지만 과목별로 선명하게 나뉘어 있다 보니 그런 문제를 출제하기가 어렵다. 현재 국가시험은 직무현장에서 부딪힐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지식의 문제를 묻는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개선의 움직임은 그동안 없었나.
2004년에 ‘한의사국가시험 타당성 연구’가 있었고 2008년에는 ‘한의사 국가시험 과목 개선 실행방안연구’가 진행됐었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국가시험의 개편방향이 어느 정도 정해졌으나 2010년경에 중단됐으며 당시 협회의 주도로 개선안을 마련했으나 전 시험위원회에서 채택되지 않아 현재까지 합의된 의견이 없는 실정이다.
이런 배경 아래 현재는 김기봉 부산대한의전 교수 주도로 ‘한의사 2차 직무분석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이 연구는 올 5월경에 완료될 예정이며 한의사가 어떤 일을 하는가에 대한 분석연구다. 이를 기반으로 의견수렴해서 한의사국가시험과목 개선안을 마련해야 될 것이다.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1998년부터 2005년까지 한의사국가시험위원회에 몸을 담으며 위원 및 이사직을 수행하다 잠시 떠나 있었다.
다시 주변의 권유로 지난해 7월 위원장으로 부임하게 됐다. 가장 강조하고 싶은 것은 직무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검증할 수 있는 문항이 개발돼야 한다는 점이다.

또 개인적으로는 향후 국가시험의 문항수도 줄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의사국가고시는 한의사에 비해 문항수가 적다. 문항수가 적다고해서 그 면허의 신뢰가 떨어지는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