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 우울증에 상담치료와 동등한 효과의 침 치료 (ACUDep Study)
상태바
중증 우울증에 상담치료와 동등한 효과의 침 치료 (ACUDep Study)
  • 승인 2014.01.09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임상한의사를 위한 연구동향 93
[출처] Jing Guo et al. Efficacy of Acupuncture for Primary Insomnia : A Randomized Controlled Clinical Trial.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2013

[개요] 민족의학신문 지상을 통해서도 침 치료가 우울장애를 개선시킬 수 있다는 연구들은 많이 발표가 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 연구들은 그 규모가 작거나, 방법론상 일부 문제가 있는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어 회의론자들의 비판 대상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이를 타파하기 위해, 가장 엄격하고 큰 규모로 진행되던 ACUDep Study가 최근 Plos Medicine을 통해서 발표되었습니다. 이 연구의 주저자는 침 연구의 방법론을 개선시키고 표준을 만들기 위한 규범인 STRICTA등을 주도적으로 제창한 Hugh Macpherson입니다. 약 800명을 대상으로 한 이 큰 규모의 임상연구를 통해, 침 치료의 효과를 확인한 이 연구는 발표부터 많은 외신의 관심을 끌기도 하였습니다. 이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논문 내용] 이 연구는 영국내 75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로서 영국의 27개의 일차진료기관을 통해 벡 우울 평가도구(Beck Depression Inventory, BDI-II, 점수가 높을수록 우울증상이 심함)를 통해 그 점수가 20점 이상인 보통에서 중증의 우울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입니다.

환자들을 무작위로 302명은 침 치료군에, 302명은 상담 치료군에, 나머지 151명은 단순한 우울 치료만을 시행하였고, 이들에 대해서는 BDI와 함께, 환자 건강 설문지(PHQ-9)를 통한 추적 검사를 같이 시행하였습니다.

이러한 평가는 연구 개시 3개월 후까지 치료를 시행하고 이 시점을 1차 평가시점으로, 그리고 치료종료 후 추적 관찰은 12개월까지 계속 진행하였습니다.

이들에 대한 침 치료는 영국의 공인 자격을 가진 시술자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상담치료는 영국의 정신치료협회를 통해 인증된 카운슬러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상담치료는 영국의 의료관리평가 기관인 NICE를 통해 경도에서 중도의 우울증 환자에게 효과적인 치료로 입증되어 있습니다. 주요 연구 결과의 요약은 아래의 <그림>을 통해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굵은선 – 침치료, 가는실선 – 상담치료, 점선 – 통상적 치료)

연구 결과 침 치료는 대조군들에 비해 가장 효과적인 치료임을 보였고 그 효과 역시 장기간 지속됨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상담치료에 비해 효과적임이 통계적으로는 유의하지 않아 그 효과는 동등하다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필진 의견] 양방의료기관에서는 정신과 전문의가 아니면 항우울제를 60일 이상 처방할 수 없으며, 환자들은 정신과병원에 대한 낙인효과로 인해 다양한 기분, 감정 장애 및 우울장애를 가지고 있어도 좀처럼 의료기관을 찾지 않아 질환을 키우고, 심지어 자살에 이르게 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한방 의료기관은 환자들의 문턱이 낮고, 한약 및 침 치료 등 한방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이 양방 치료에 비해 우수하나 “이것도 치료가 되나요?”라는 말을 환자들이 할 정도로 그 치료 영역에 대한 국민적 인지도 자체는 많이 떨어지는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들은 그에 대한 인식의 간격을 좁히는데 기여할 것으로 생각이 되며, 본 연구에서 다룬 침 치료 이외에도 또한 가미소요산 등 잘 알려진 처방들 역시 우울증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 복합적인 한방치료를 병행하는 것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한국 한의학계도 이러한 질 좋은 연구를 통해 치료 효과를 확인하고, 이를 국가적인 자살 방지 등의 대책과 연계시켜 홍보해나가야 할 것이며, 이는 무엇보다 국민 건강을 지키고 생명을 보호하는 전문 의료인인 한의사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일 것입니다.

* 진료 참고 : 일차진료기관에서의 우울증 선별에 관한 진료지침
http://www.cpg.or.kr/files/guideline/1319440446872.pdf

[링크]http://www.ncbi.nlm.nih.gov/ pubmed/24086114

2013년 연구동향팀 기사는 (이하 가나다순) 권승원 이승훈 이주현 임정태 정의민 정종수 정창운 조준영 진속창 기존 필진분들과 함께 새로 연구동향팀 필진으로 참여해 주신 김가람 권오준 권찬영 김도윤 박정경 손재웅 오승윤 유도영 유정은 이선행 조현주 제준태 홍순상 선생님이 수고해 주셨습니다.
한해 동안 좋은 연구를 발굴, 소개해주신 필진분들께 이 자리를 빌려 감사드립니다.

※1월 참여필진: 박정경 손재웅 정창운 임정태 유도영 권오준 권찬영 김도윤

연구동향팀 필진을 모집합니다. 특히 일본어나 중국어 가능하신 분, 연구자, 전공의, 전문의 선생님의 참여 기다립니다. 기사에 대한 문의, 요청하고 싶은 주제는 editor@mjmedi.com 으로 메일 보내거나 신문 홈페이지에 의견 남겨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