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차성 불면증에 대한 침 치료의 효과
상태바
일차성 불면증에 대한 침 치료의 효과
  • 승인 2014.01.09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임상한의사를 위한 연구동향 93
[출처] Jing Guo et al. Efficacy of Acupuncture for Primary Insomnia : A Randomized Controlled Clinical Trial.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2013

[개요] 일차성 불면증은 정신과적 문제나 내과적 또는 신경과적 문제, 약물의 사용이나 사용 중지 등에 의해 생긴 것이 아닌 불면증을 의미합니다.

이는 수면의 시작과 수면의 유지에 문제가 있고, 자고 일어나서 원기의 회복이 되지 않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로 인해 현대인들은 사회적, 직업적 등 여러 기능적인 장애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 치료를 포함한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최근에 중국에서 한의학적인 침 치료가 양약을 복용하는 것보다 일차성 불면증의 해소에 어느 정도 효능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소개하고자 합니다.

[논문 내용] 불면증은 전세계적으로 9~15%의 인구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불면증으로 인하여 졸음, 주의력 저하, 집중력 저하 등이 발생하고, 이는 길게 보면, 업무의 효율 저하, 자동차 사고율의 증가, 경제적인 문제 발생 등의 원인이 됩니다. 만성적인 불면증에는 약물 치료, cognitive behavioral therapy(CBT)가 일차적으로 활용되고 있는데, 이들 방법 역시 오랜 효과를 지속시키기에는 무리가 있고, 여러 부작용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CBT는 불면증에 대한 치료 효과가 있음에도, 잘 훈련된 치료사들이 부족하기에 임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치료법이라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180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침 치료군, 약물(estazolam) 치료군, 대조군 총 3 그룹으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우선, 침 치료군은 신정, 사신총, 백회, 삼음교, 신문의 혈자리를 지정하여 득기감이 있도록 자침한 후, 30분 정도 유침을 하였습니다. 총 6주간 격일로 침 치료를 하였으며, placebo로 estazolam과 같은 형태로 생긴 약을 침 치료를 받지 않은 날 잠자리에 들기 30분 전에 복용하도록 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약물 치료군은 불면증에 효과가 없다고 알려진 비노, 수삼리, 어제, 풍시의 혈자리에 30분 자침하되 자침 깊이가 얕고, 득기감이 없도록 하였고, 침 치료가 없는 날에 잠자리에 들기 30분 전에 estazolam을 복용하도록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대조군에서는 약물 치료군에서 쓴 침치료법과 침 치료군에서 쓴 placebo를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침 치료군에서 수면의 질, 총 수면 시간, 수면의 효율, 낮 시간의 활동성 등의 항목에서는 두 달 후의 follow-up 기간에도 충분히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있어 치료 효과가 있었던 반면, 약물 치료군과 대조군에서는 효과가 있지 않았습니다.

[필진 의견] 이 논문은 한의학적인 침 치료가 일차성 불면증에 대해서 수면 시간을 향상시키고, 낮 시간의 기능을 향상시킨다는 결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6주의 치료 기간 중 estazolam과 sham-acu puncture를 이용한 약물 치료군과 비교하였을 때는, 두 치료군 모두 대조군과 비교하였을 때 두 그룹 모두 통계적 유의성이 있었다는 한계점이 있으며, 수면의 평가에 대한 방법으로 객관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못했다는 것이 본 연구의 또 다른 한계점입니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를 사용하여 피험자들이 수면에 관하여 느끼는 증상과 감각 등에 대해 조사하였는데, 객관적인 자료 분석을 위해서는 multiple sleep latency test (MSLT)나, polysomnography, actigraph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결과 분석을 시행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한의학적인 침 치료가 오히려 양방적인 약물 치료 요법보다 지속성에 있어서 연구가 끝난 후 follow-up 기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다는 결과를 가져온 점과, 신정, 사신총, 백회, 삼음교, 신문 등의 불면증에 효과가 있다는 혈자리의 침 치료가 실제적으로 치료 효과를 나타내었다는 점이 의미가 있습니다.

[출처] http://www.ncbi.nlm.nih.gov/ pubmed/?term=24159338

2013년 연구동향팀 기사는 (이하 가나다순) 권승원 이승훈 이주현 임정태 정의민 정종수 정창운 조준영 진속창 기존 필진분들과 함께 새로 연구동향팀 필진으로 참여해 주신 김가람 권오준 권찬영 김도윤 박정경 손재웅 오승윤 유도영 유정은 이선행 조현주 제준태 홍순상 선생님이 수고해 주셨습니다.
한해 동안 좋은 연구를 발굴, 소개해주신 필진분들께 이 자리를 빌려 감사드립니다.

※1월 참여필진: 박정경 손재웅 정창운 임정태 유도영 권오준 권찬영 김도윤

연구동향팀 필진을 모집합니다. 특히 일본어나 중국어 가능하신 분, 연구자, 전공의, 전문의 선생님의 참여 기다립니다. 기사에 대한 문의, 요청하고 싶은 주제는 editor@mjmedi.com 으로 메일 보내거나 신문 홈페이지에 의견 남겨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