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한의원 인테리어 핵심강좌⑪
상태바
[기획] 한의원 인테리어 핵심강좌⑪
  • 승인 2003.08.08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쾌적한 실내환경 좌우하는 냉·난방 설비


한의원은 다른 상업 공간과는 다르게 몸이 아픈 환자 분들이 출입하게되는 공간이므로 편안함과 아늑함을 느끼게 해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일과 함께 습도, 환기, 냉·난방, 통풍등 쾌적함을 위한 기능적인 요소들 또한 중요시된다.

그 동안, 습도와 환기, 통풍은 언급한 바가 있으므로 이번에는 냉·난방 설비시설에 대해 몇 가지 알아보자.

실내 계획에 있어 디자인적 전개가 소프트웨어에 해당한다면, 냉·난방 설비는 하드웨어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계획에 앞서 기술적으로 해결, 고려해야할 우선 사항이다.

냉·난방은 실내에서 실외로 건축구조체를 통해 손실된 열량을 공급하여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것으로 적절한 냉·난방은 실내에서 쾌적한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난 방 ■

먼저 난방 방식은 크게 중앙의 한곳에서 전체로 분산시키는 중앙 난방식과 필요한 곳에만 설치하는 국부 난방식으로 구분된다.

중앙 난방식은 공조실에서 한꺼번에 난방하여 건물내의 각 실로 분산시키는 방법으로 위생적이고, 온도 조절과 운영이 간편하나 시설비, 운영비가 많이 들고 중앙에서 동시에 분산시키기 때문에 시공 방식에 따라 한의원에서는 각 실별로 온도 조절하기에는 약간의 시공상 문제가 있다.

1) 증기 방식 : 증기보일러에서 각 실에 설치된 방열기인 라디에이터를 통하여 증기를 보내 방사(放射)되는 열로 실내온도를 높이며 더워진 실내공기는 대류작용에 의해 실내를 순환하여 난방을 한다. 증기난방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a) 표면적이 온수난방에 비해 적고 배관이 가늘어 공사비가 적게 들며 연료비도 적게든다.
b) 배관 안이 비어있어 증기의 이동속도가 빠르고 쉽게 더워진다.
c) 방열기 및 배관 안에는 물이 거의 없으므로 동결에 의한 파손의 위험이 없다.
d) 중앙에서 용량조절이 어렵고 실내가 가열되기 쉬우며 열 용량이 적어 증기공급이 중단되면 실온이 갑자기 냉각되는 결점이 있다.
e) 외벽이 절반 이상이 창이거나 천장고가 높은 한의원일 경우는 부적합하다.

2) 복사 난방 : 방열기를 사용하는 증기난방은 방열량의 70~80%가 대류 열에 의한 대류난방이나 복사난방은 50~ 70%의 복사열에 의한다. 열원(熱源)은 온도 35~45℃의 온수를 벽면이나 바닥면 아래에 매입된 관을 통해 벽면이나 바닥면을 데우고 이들 면의 복사열에 의해 실내공기를 데우는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절반 정도의 한의원에서 사용되는 방식이기도 하다. 이 방식은 실온을 일정하게 데우고 온도의 변화가 작아 기분이 좋을 정도로 난방 효과가 있다. 그러나 설비효과가 까다롭고 수리도 곤란하며 실내 온도를 어느 수준까지 올리는데 시간이 걸린다.

3) 난방 공조 시스템 : 난방기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공간 설치 위치에 따라 천장형과 스텐드형으로 구분되며 한의원의 규모와 실의 개수에 따라 닥트식과 개별난방식으로 구분한다.
요즘 국내에서는 절전기능과 난방효과가 인버터압축기를 장착한 난방기가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기존 제품에 비하여 소비전력은 1/3수준으로 난방비가 절감되고 있다. 사용시 위치 선정과 환기 시설이 필요하다.

■ 냉 방 ■

냉방은 난방과 함께 할 경우가 아닐 때에는 냉방 전용 에어컨을 사용한다. 에어컨을 사용할 때에는 선풍기와 함께 사용하면 적은 전기료로 더 높은 효과를 가질 수 있다.

참고로 요즘 가장 많이 사용하는 냉·난방 겸용 에어컨은 공사기간과 무관하게 설치 할 수 있는 시설로서 종류에 따라서는 공간 차지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경우도 많다.

기존에는 슬림형(바닥상치형) 에어컨을 많이 사용하였으나 요즈음은 소음, 절전, 공간활용, 디자인 면에서 훨씬 좋아진 천장형(시스템) 에어컨을 많이 사용하게 되었다.

슬림형에어컨의 경우는 에어컨 박스를 따로 설치하여 에어컨을 사용하므로 공간차지를 하게 된다.

그러나 시스템 에어컨은(천장 카세트형, 천장 매립 닥터형) 버려질 수 있는 공간을 활용하는 것이므로 실용적이며 어떤 공간과도 조화가 잘 이루어지므로 한의원처럼 다수의 독립공간이 있는 장소에 별도의 에어컨이 없이 한 대로도 여러 공간에 맞추어 시설이 가능하므로 비용이나 설치공간 면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

또한 소비전력도 기존제품에 비하여 1/3 수준으로 여름이나 특히 겨울철 난방비 절감에 커다란 기여를 할 수 있는 제품이다. 이는 혹한기에도 난방 효율이 저하되지 않고 쾌속하고 균일한 난방기능과 더불어 절전, 저소음 설계로 병원에 적합하다.

처음 설치 시에는 천장 카세트형 중 인버터형을 사용하게 되면 가격이 히터펌프식 에어컨 보다 비싸기는 하나 소비전력이 적으므로 장기간 사용할 것을 생각한다면 훨씬 효율적인 듯 싶다.

■ 냉난방 에어컨 설치 견적 ■
(40평형 기준)

1) 히트펌프형 냉난방에어컨
*제품사양 : 58평형
*소비전력 : 냉방시 6.8kW/h, 난방시 15kW/h
*제품가격 : 4백만원대(닥터 공사비 제외)

2) 천장 카세트형 인버터에어컨
*제품사양 : 23평형
*소비전력 : 냉방시 3.2~3.6kW/h, 난방시 3.1~3.6 kW/h
*제품가격 : 2백30만원대

3) 천장 매입덕트형 인버터 에어컨
*제품사양 : 32평형
*소비전력 : 냉방시 4.4~5.2 kW/h, 난방시 4.4~5.1kW/h
*제품가격 : 6백50만원대 (닥터 공사 포함)
*특징 : 1대로 9실까지 냉난방이 가능
*상기 제품 내역은 실제 현장에 따라 차이가 날수 있음.

<계속>

www.siyoungdesig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