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연구 RCT와 SR을 찾아볼 수 있는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Acutrials(R)
상태바
침연구 RCT와 SR을 찾아볼 수 있는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Acutrials(R)
  • 승인 2013.10.31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임상한의사를 위한 연구동향 84

[출처] Marx BL, Milley R et al. AcuTrials(R): an online database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and systematic reviews of acupuncture. BMC Complement Altern Med. 2013 Jul 19;13(1):181

[개요] 임상연구의 목적은 질병 치료에 있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보건정책을 담당하는 사람이나 임상의들에게 연구결과가 잘 전달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데이터베이스가 난립하거나 적절한 연구결과를 제공하지 못하여 임상연구 결과에 접근하는 것이 쉽지 않으며 보완대체의학 분야에 있어서는 그것이 더 심한 편입니다. 침연구를 제공하는 서비스로는 Acubriefs (http://acubriefs.blogspot.com/)나 Acupuncture Research Resource Centre (www.acupunctureresearch.org.uk/) 등이 있으나 검색어가 적절하지 않거나 일부 침연구 논문들은 온라인에서 검색되지 않고 종이로만 출판되는 경우도 있어 한계가 있습니다. 흔히 Pubmed에서 침연구에 대해서 검색하지만 Pubmed에 등재되지 않은 저널도 있고 침에 대한 적절한 MeSH term이 부족해서 적절한 검색식을 만드는데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에 Oregon College of Oriental Medicine(OCOM)에서 Acutrials(R) 이라는 DB를 만들어서 침연구 논문을 찾아보기 쉽도록 개발하고 결과물을 2013 BMC complementary and alterative medicine 에 게재하여 소개하고자 합니다.

[논문 내용] Acutrilas는 Pubmed, Cochrane Library, AMED, AltHealth Watch, CINAHL 5개의 DB 에서의 침연구 논문을 수집하고 그 외에 여기서 검색되지 않고 종이로만 출판되는 7개의 중의학저널을 수기검색하여 논문을 추가했습니다. 7개의 저널은 다음과 같습니다. Journal of Acupuncture and Chinese Medicine, Focus on Alternative and Complementary Therapies, Internatio nal Journal of Clinical Acupuncture, Journal of Acupuncture and Meridian Studies, Journal of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Medical Acupuncture, the North American Journal of Oriental Medicine입니다. 인간/동물 대상 실험연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영어 논문만 포함되며 Needle acupuncture로 시행된 RCT가 선정대상입니다. 레이저 침이나, 지압 그리고 RCT가 아닌 연구는 제외됩니다. 매달 새로운 논문이 업데이트됩니다.
2013년 7월 현재 Acutrials 에는 1250개가 넘는 논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00개가 넘는 저널에서 1013개의 RCT와 259개의 SR이 선정되었습니다. 매달 평균 7개의 논문들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2010년 베타테스트 시기부터 28개국의 3300명이 넘는 방문자들이 사이트에 접속했습니다. 가입만 하면 누구나 접속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키워드를 통해서 검색을 하거나 알파벳순으로 배열된 키워드를 통해 원하는 주제의 논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39개의 질환과 390개의 세부카테고리로 나누어져 있으며 study design, 피험자수, 치료횟수, 기간, 빈도, f/u 기간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연구자나 정책입안자에게 이 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필진 의견] 이 DB는 임상의, 연구자나 정책 입안자들에게 침치료의 효과나 적응증 등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사이트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금연에 대한 이침의 효과에 대한 연구를 찾고 싶다면 ‘auricular’ 와 ‘cessation’을 검색하면 관련 RCT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Pubmed 등을 검색하면 실험논문이나 RCT가 아닌 논문들도 많이 검색되며 심지어 이침 금연치료와 관계 없는 논문들도 검색되는데 이 DB는 좀 더 효과적으로 원하는 논문을 찾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나 임상의들이 특정 질환에 있어서 어떤 방식(수기, 빈도, 침치료법 종류, 경혈의 선택 등)의 침치료 접근이 근거가 밝혀져 있는지 확인하고 실제 임상현장에 적용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다른 치료법과 비교한 비교효과연구에 대해서도 제공하기 때문에 침치료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여러 치료법 중 어떤 것을 선택할지에 대해서 추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물리치료와 약물치료를 하는 무릎관절염 환자에게 침치료를 부가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근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침연구에 있어서 효과가 있느냐 없느냐는 한국한의사들에게는 관심이 덜한 부분입니다. 한의사들의 관심은 혈위선택, 수기법, 치료 빈도, 어떤 치료법이 더 효과적이냐 하는 실질적인 부분입니다. 이러한 실질적인 부분에 대한 대답을 얻는데 이 DB가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링크] http://www.ncbi.nlm.nih.gov/ pubmed/23866767

※10월 참여필진: 권찬영 정창운(2) 박정경 유정은 유도영 임정태(2) 권승원 이선행
연구동향팀 필진을 모집합니다. 특히 일본어나 중국어 가능하신 분, 연구자, 전공의, 전문의 선생님의 참여 기다립니다. 기사에 대한 문의, 요청하고 싶은 주제는 editor@mjmedi.com 으로 메일 보내거나 신문 홈페이지에 의견 남겨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