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클리닉 외래 실습 환도혈 전침
상태바
재활클리닉 외래 실습 환도혈 전침
  • 승인 2013.09.26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영훈

조영훈

mjmedi@http://


한의학 위키칼럼 & 메타블로그
꿈꾸는 마법사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 재학 http://blog.naver.com/pnukmed10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이하 한의전)의 새학년 새학기는 다른 학교보다 2~3주가 빠르다. 지난 2월, 어느덧 한의전의 최고 학년인 4학년이 되어 첫 스타트를 끊은 임상실습은 바로 한방재활의학과. 참고로 부산대 한의전의 임상실습은 3학년 2학기 중간고사 이후부터 시작해서 필수임상실습(Ⅰ) 10주(7학점), 4학년 1학기 필수임상실습(Ⅱ) 20주(14학점), 4학년 2학기 선택임상실습 4주(3학점), 특성화실습 6주(4학점) 이렇게 총 40주의 임상실습을 하게 된다.

사실, 언제나 그렇듯 방학을 할 무렵만 해도 모든 임상실습 과목을 예습해서 열심히 임상실습에 임해야지 하고 각오를 다졌다. 특히 새롭게 시작하는 4학년 1학기는 우리 임상실습 조의 경우 한방재활의학과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근골격학이라든지, MPS, 추나요법 및 여러 한방재활요법들을 비롯하여 동씨침법 등 여러 가지를 모두 완벽히 숙지해서 임상실습에 임해야지 했는데, 결국 하나도 해 놓은 것 없이 개학을 맞이하고 있었다.


이 글은 당시 나의 게으름을 깊이 반성하며, 한방재활의학과 임상실습 첫 날에 누구나 그렇듯 처음에는 정말 열심히 기록했던 임상실습 한 내용을 일기형식으로 바로 그 날 정리한 것으로, 그때 배운 장침요법을 중심으로 소개해볼까 한다.

한방재활의학과 임상실습은 매일 8시 반부터 한 시간여 동안 입원환자 회진이 진행된다. 다른 임상실습 과들과 마찬가지로 장소에 따라 크게 병동실습과 외래실습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 내용면에서 보면 저널 컨퍼런스나 OSCE 실습과 같은 전반적인 교육이 진행되는 교육과정, 외래진료를 참관하는 외래임상실습과정으로 임상실습이 2주 동안 진행된다.

한방재활의학과는 척추관절센터, 사고후유증클리닉, 재활클리닉, 한방물리요법실로 구성되어 있는데, 좀 더 전문화(특화)되어 각각 특성에 맞는 해당 질환을 진료한다고 볼 수 있다.

한방재활의학과에 입원환자가 꽤 많았던 관계로 임상실습 첫 날의 회진은 두 시간여 동안 진행됐다. 조금 늦게 재활클리닉 오전 외래실습이 있었는데, 구침 중 하나인 장침 요법에 대해 배워보고, 실제 환도혈에 장침을 자침하여 좌골신경(sciatic nerve)을 타고 발끝까지 움찔하는 느낌을 경험하는 실습을 해보기도 했다. 더불어 좌골신경통(sciatica) 및 요통을 비롯한 보행 장애 등 관련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환도혈 전침요법 또한 실습해 볼 수 있었다.

간단히 장침 요법에 대해 배운 내용을 간략히 정리해 보자면, 장침 요법은 병소가 깊은 곳에 있을 때, 깊은 곳에 있는 원하는 병소 부위를 자극하여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한 시술이라 할 수 있다. 장침의 장점은 침감이 강렬하고, 전도가 신속하며, 치료 효과가 명확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비만 치료에도 장침을 활용해 볼 수 있는데, 피하에 저주파를 흘려보냄으로써 지방을 분해·배출한다. 즉 장침에 전침을 걸어서 피하지방을 분해·배출하는 것이다.

참고로 효과적인 지방분해 치료 단계는 5단계로 나눌 수 있다. 1단계는 준비단계(Defibrosis)로 지방을 둘러싸고 있는 섬유질을 파괴하고 막힌 혈관계를 열어준다. 즉, 셀룰라이트를 제거하는 단계라 할 수 있다. 2단계는 지방분해단계(Lypolysis)로 중성지방을 지방산과 글리세롤로 분해시킨다. 3단계는 지방배출단계(Drainage)로 분해된 지방을 림프절과 혈관으로 배출시킨다. 4단계는 지방연소단계(Burning)로 분해된 지방이 다시 동화되기 전에 연소시킨다. 5단계는 피부탄력단계(Firming)로 지방배출 후 이완된 피부에 탄력을 주는 과정이다.

각 단계마다 이용하는 치료법이 다른데, 1단계, 3단계, 5단계와 같은 경우는 유주부항, Endermologie, Skintonic V6, 경락마사지, 전기침 등을 이용하고, 2단계에서는 일반전침(3Hz), Lipodren, Samson, 4단계에서는 유산소운동(빠른 걸음), 저열량식이가 효과적인 지방분해의 치료 단계라 할 수 있다.
이 외에 비만 치료에 매선이나 산삼배양근 등과 같은 약침 시술을 통해 비만 치료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이상이 두 시간여의 회진 후의 첫 날 재활클리닉 오전 외래실습 내용이다.
지금은 총 40주 가까이 진행되는 한의전의 임상실습 및 교육을 모두 마친 상태다. 전반적으로 한의전 교육 내용 및 실습이 상당히 유용했다고 생각한다. 위의 장침 요법과 같은 치료 요법들을 제대로 숙지한다면, 좀 더 치료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또 하나의 강력한 무기를 장착하는 것이라 생각해 본다.

※그동안 부산대 한의전에서 실습하고 공부한 한의학 관련 내용이 블로그 (http://blog.naver.com / pnukmed10) <한의학이야기> <임상한의학> 카테고리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