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련해독탕의 고혈압 동반증상에 대한 유효성과 안전성
상태바
황련해독탕의 고혈압 동반증상에 대한 유효성과 안전성
  • 승인 2013.09.05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출처] Arakawa K, Saruta T, Abe K, et al. Improvement of accessory symptoms of hypertension by TSUMURA Orengedokuto Extract, a four herbal drugs containing Kampo-Medicine Granules for ethical use:A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study. Phytomedicine. 2006,13, p.1-10.


[개요] 대부분의 고혈압은 증상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장기간 고혈압으로 약물 치료를 시행하는 환자들은 지속적인 스트레스와 사회생활로 인해 수면장애, 불안, 긴장, 안면홍조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증상은 혈압 조절에도 악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만성 환자의 혈압관리에는 고혈압 시 수반되는 증상을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본 연구는 2006년 일본의 12개 내과 센터에서 시행된 multi-center연구로 플라시보를 이용한 이중 맹검법을 통해 고혈압 동반증상에 대한 황련해독탕(TJ-15)의 효과, 유용성 및 안전성에 대해 평가를 실시했습니다.

[논문 내용] 본 연구의 대상자는 Stage Ⅰ에 해당하는 혈압이 측정되며, 고혈압 동반증상을 하나라도 가지고 있는 자로 하였고, 기타 혈압 및 생명 예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질환을 가지고 있는 자는 제외하였습니다. 랜덤화 과정을 통해 2군으로 나누었는데, 황련해독탕 (TJ-15)을 투여한 황련해독탕군에는 황련해독탕 2capsule (1capsule 당 황련해독탕 spray-dried powder 0.25g)을 1일 3회, 식전에 8주간 투여했으며, 대조군인 플라시보군은 플라시보약 capsule을 2capsule씩 1일 3회 복용시켰습니다. 임상시험에 참가한 265명의 환자 중 황련해독탕의 효과·유용성 해석에는, 해석 불능례 61명을 제외한 204명(황련해독탕군 103명, 플라시보군 101명), 안전성 해석에는 251명(황련해독탕군 128명, 플라시보군 123명)이 포함되었습니다.
그 결과, 항고혈압 효과에 관해서는, 황련해독탕군과 플라시보군 간에 의미있는 차이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고혈압 동반증상에 대해 분석한 결과, 고혈압 동반증상 전반과 세부 증상으로는 상열감 및 안면 홍조에 대해서 의미 있는 개선 효과가 확인되었습니다.

동반증상에 관한 자각 증상의 total score를 기본으로 평가한 결과, 황련해독탕군이 플라시보군에 비해 보다 의미 있는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안전성 면에서도 양자 사이에 차이가 없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혈압 동반 증상의 중증도 변화에 따른 유용성을 평가해본 결과, 황련해독탕군에서 의미 있게 높은 점수가 나왔습니다(p=0.016). 유효성 및 안전성의 관점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한 결과, 황련해독탕은 고혈압 동반증상 치료에 유용한 약제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필진 의견] 본 연구는 황련해독탕의 고혈압 수반증상에 대한 효과를 살펴본 연구입니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우리나라 상병명 1위를 차지할 정도로 고혈압은 매우 높은 유병률을 보입니다. 특히, 만성 고혈압에서는 단순 혈압 조절 뿐 아니라 동반된 증상의 관리 역시 혈압을 관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연구 결과, 황련해독탕은 혈압 강하 효과는 보이지 못했으나, 고혈압에 동반된 증상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기존 혈압강하제와는 다른 기전을 통해 황련해독탕이 고혈압 환자에게 작용하며, 혈압약 복용환자에 대한 황련해독탕의 부가 효과를 보여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추후 황련해독탕은 기존 혈압 강하치료로 조절되지 않는 환자에 대한 추가적 치료로서 한 위치를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링크]http://www.ncbi.nlm.nih.gov/pu bmed/?term=1636092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