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암 치료에 면역증가 등 효과”
상태바
“한의학, 암 치료에 면역증가 등 효과”
  • 승인 2013.06.27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인터뷰-세계적 암 전문가 MD앤더슨 김의신 박사
한의학에 대한 관심은 세계적으로 뻗어가고 있는 추세다. 대표적인 예가 미국에 있는 다수의 의과대학에서 한의학 강좌를 실시하고 있으며 국제적으로 저명한 암센터인 MD앤더슨에서도 지난 2001년부터 관련과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세계적인 암 전문가인 김의신 박사(경희대 의학전문대학원 석학교수·72)는 최근 특강을 통해 미국에서 갖는 한의학의 관심도를 밝히며 MD앤더슨에도 한방과에 많은 의료진이 소속돼 있다고 했다. 김 박사를 만나 미국에서 갖는 한의학의 관심에 대해 들어봤다.


MD앤더슨 한방과 확대 추세…美의과대 한의학 강좌 실시


◇암 치료에 있어 한의학의 효과는 면역을 증가시키는 것이라고 설명하는 김의신 박사.
▶MD앤더슨 암센터에 한방과는 언제 어떤 계기로 생겼나.
지난 2001년 경 미국에 있는 대형 병원들이 모두 보조 및 대체의학을 신설하는 추세에 맞춰 MD앤더슨에서도 시작을 했다. 전체적으로 약 30%의 환자들이 각종 한약을 복용하는데다 암 치료에 있어 양약의 한계점을 공감하고 암 치료에 국소적 치료보다 전신적 치료가 필요하다는 의견들의 일치로 시작됐다.

▶한의과의 의료진은 어떤 분들이며 어떤 분야를 치료하는가.
로렌조 코헨(Lorenzo Cohen)이라는 심리학 교수가 총 책임을 맡고 있으며 대만 출신인 리차드 리라는 의사가 동양의학과 침 치료 공부를 해 통합의학의 상담이나 치료를 담당하고 있다. 그분들을 중심으로 많은 의사와 간호사, 영양사, 생리학자, 심리학자, 목사, 체육가, 음악가들이 참가해 환자 치료, 연구 및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계속해서 패컬티(faculty)와 스태프(staff) 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현재 미국에서 갖는 한의학의 관심은 어느 정도인가.
미국에서 한의학의 관심은 계속 증가되고 있다. 제가 소속해있는 캘리포니아 대학교 얼바인의과대학에서는 한의학 강좌가 있으며 내과를 비롯해 가정의학과, 물리치료과의 수련의들은 반드시 한 달 동안 한방과(Integrative Medicine)에서 실제 임상 경험을 갖도록 요구하고 있다.

▶한의학의 강점은 무언인가.
한의학의 강점은 비교적 부작용이 적고 몸 전신에 영향을 미쳐 기운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침으로 신경을 자극하거나 마비시켜 통증을 완화시키거나 근육을 힘 있게 하는 것이 강점으로 보인다.

▶암 치료와 관련해서는 한의학이 어떤 효과가 있는가.
암 치료에 있어 한의학의 효과는 면역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약에 따라 혈압이나 당뇨 등의 특수한 효과도 있을 수 있다. 또 침으로 구역질을 적게 해 입맛을 찾을 수 있도록 하고 장기적 암 투병에 도움을 줄 것이다.

▶한의학의 세계화에 발맞춰 한의사들이 준비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한의사들은 과거 주먹구구식의 한방 치료는 이제 더 이상 자리를 잡을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한의학의 세계화에 발을 맞추어 개혁을 해야 만이 살아남는다는 각오를 바탕으로 양의사들과 협력해 한의학에서 무엇을 어떻게 개발해야 될지를 생각해야할 것이다.

▶한의학이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가기 위해 제언을 한다면.
무엇보다도 근거 있는 한의학 치료를 하도록 치료가 되는 것과 안 되는 예들을 분석해서 의학 잡지와 각종 의학회에 나가서 발표를 해야 된다. 특수 치료가 되는 약이나 침 등이 발견될 때까지는 각종 질병에 보조 치료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체계를 만들어야한다.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 김의신 박사는?
서울대 의대와 대학원에서 예방의학을 전공해 전문의 자격증을 받았으며 미국에서는 내과와 면역학, 진단 방사선학 및 핵의학을 연수받았다. 또 미국 방사선학 및 핵의학 전문의 자격을 가지고 있다. 지난 31년 동안 미국 택사스 대학교 MD앤더슨 병원에서 방사선과 및 내과 종신 교수로 재직 중이며 3년 전부터 서울대융합과학기술대학원에서 분자의학교수로 있다.
또 지난해부터 경희대학교 석학교수를 역임하고 있다. 연구 분야는 주로 PET/CT, SPECT/CT 및 PET/MRI를 이용해 동위 원소에 붙인 표적약물들의 영상을 만들어 진단, 치료 효과 및 예후를 판단하는 것이고 주로 갑상선병, 간이나 뼈에 퍼진 암들을 치료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