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 새로쓴 사상의학(개정판), 새로쓴 사상의학해설
상태바
새책 | 새로쓴 사상의학(개정판), 새로쓴 사상의학해설
  • 승인 2013.05.30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은주 기자

신은주 기자

44juliet@http://


체질분류 수정을 거쳐 개정판으로 다시 출간
2007년 초판본이 발간된 이래 많은 임상가들의 관심 속에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은 「새로쓴 사상의학」이 체질 규명된 13개 약물 추가와 7개 약물의 체질분류 수정을 거쳐 개정판으로 다시 출간됐다. 개정판 출간에 맞추어 「새로쓴 사상의학해설」도 함께 출간됐다.
               류주열 著  
              물고기숲 刊

본서에 수록된 체질별 약물은 태음인 125개, 소양인 74개, 태양인 75개, 소음인 78개이다. 저자 류주열 원장은 개정판에서 痰飮(8방)·疼痛(4방)·瘀血(9방)·피부(1방)와 관련된 처방을 새롭게 추가했고, 기존 처방은 새로운 본초를 적용해 개량했다.
또 본서에 수록된 처방은 태음인 128방, 소양인 71방, 태양인 70방, 소음인 67방으로, 체질이 분류된 음식을 추가했으며, 일부 음식은 체질분류를 수정했다.
저자인 류주열 원장은 한의과대학 졸업 후, 전국의 한의학 명사·대가를 찾아다니며 10여년간 「동의보감」과 형상의학, 사상의학, 체질침요법을 전수받았다. 이후 지속적인 연구와 진료를통해 사상인 감별의 난해함을 사상인맥법으로 극복했고, 변증체계의 미흡함은 중의변증체계를 연구하여 복잡한 장부변증을 간결하게 쓸 수 있게끔 내상잡병 팔강변증으로 새로이 정립하고, 결여되었던 사시상한변증을 만들었다. 또, 사상인별로 부족한 약물을 꾸준히 밝혀왔고, 변증체계에 맞는 처방도 갖추었다.
「새로쓴 사상의학」에는 저자의 30년 임상과 연구 내용이 오롯이 담겨 있다.
첫째, 「동의수세보원」 ‘성명론’, ‘사단론’, ‘확충론’의 완전해독이 가능하도록 ‘폐비간신’ 원래의 의미를 밝혔다. 둘째, 「동의수세보원」의 사상인 진단법을 규명하고 이를 보완하는 ‘사상인맥법’을 공개했다. 셋째, 「동의수세보원」의 ‘병인론’을 규명했다. 넷째, 병증과 질병의 정도에 따른 3단계 체질별 식이요법과 한의학 이론에 맞춘 운동지도법을 소개했다. 다섯째, 외감병 팔강변증, 내상잡병 팔강변증, 내외상변증, 사시상한변증을 새로이 정립해 복잡한 변증체계를 외감병과 내상잡병에 따라 단순화한 한국형 변증체계를 확립했다. 여섯째, 내상잡병 팔강변증을 이용한 장부변증의 손쉬운 활용법을 소개했다. 일곱째, 사상인별 약물과 처방을 확충했다.
아울러 「새로쓴 사상의학해설」은 저자 류주열 원장이 「새로쓴 사상의학」 출간후 책 내용에 대한 해설의 필요성이 대두됨으로써 해설 강의와 구판 「새로쓴 사상의학」에서 빠진 임상 부분에 대한 강의를 약 1년간 진행한 바 있는데, 당시 강의내용을 그대로 옮겨 적은 것이다.
책 속에는 ▲지인론 ▲병인론 ▲사상인의 한의학적 지인법 ▲양생론 ▲치료시 지도 및 주의사항 ▲발효한약 ▲변증총론 ▲기초변증 ▲외감병변증 ▲내상잡병변증 등으로 구성돼 있다.
한편 저자 류주열 원장은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하고 현대한방병원 원장을 역임했으며, 동국대 한의과대학에서 한방병리학을 강의했다. 현 대구 동성한의원 원장이다. 저서로는 「동의사상의학강좌」, 「재미있는 체질 이야기」 등이 있다. (새로쓴 사상의학 10만원, 새로쓴 사상의학해설 13만원)

신은주 기자 44juliet@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