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 한의대생들 ‘근거중심한의학 심포지엄’ 개최
상태바
경희대 한의대생들 ‘근거중심한의학 심포지엄’ 개최
  • 승인 2013.02.05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슬기 기자

김슬기 기자

seul@http://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학생학술동아리 근거중심한의학연구회(회장 경현우)는 16~17일 양일간 한의과대학 건물 4층 강의실에서 제1회 근거중심한의학연구회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근거중심한의학연구회의 기초학술스터디가 진행되고 있다.
근거중심의학에 대한 소개 및 관심을 유발하고, 근거중심한의학 구축 현황 및 미래 과제를 인식하며, 전국 한의과대학에 근거중심한의학을 공부하는 모임의 설립 촉진 및 지원 등 근거중심한의학에 대해 연구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열리는 이번 행사는 초청강연, 팀플레이, 의견 교환의 장 등으로 구성돼 있다.

강연 첫째날에는 ▲근거중심의학의 사상: 의학철학의 입장에서(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권상옥) ▲팀플에이를 위한 특당: 근거의 수집에서 적용까지(한국보건의료연구원 장보형) ▲현대의학에서 근거중심의학의 위치와 역할(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안형식) 등이 열린다.

둘째날에는 ▲한의학 임상연구의 현황과 활용방안 및 미래과제(세명대학교 한의과대학 고호연) ▲근거중심보건의료와 국내 보건의료체계의 변화(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이상무) ▲한의학 요법의 효율성에 대한 근거: 경제성 평가(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김남권) 등의 초청강연이 진행된다.

특히 양일간 이뤄지는 팀플레이는 능동적 참여를 통해 근거중심의학이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는 기회로 한의과대학 지하 1층 실습실과 지상 3층 강의실에서 진행되며, 16일에는 특강 및 주제 소개 등이, 17일에는 발표 및 시상 등이 이루어질 계획이다.

전국 11개 한의과대학과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 학생 80여 명을 대상으로 2월 11일까지 참가신청을 받으며, 기본 참가비는 3만 원(식사비 및 자료집 비용이 포함), 의견 교류의 장 참가시에는 4만 원이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http://rsoebkm.blog.me/)를 참조하거나 이메일(rsoebkm@never.com)로 문의하면 된다.

이지수(본과 3학년) 심포지엄 개최 추진위원장은 “지난 2년간 근거중심한의학연구회를 이끌며 근거중심의학의 철학과 내용을 탐구하고, 한의학의 현대화와 발전을 위해 근거중심의학이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했다”며, “근거중심한의학의 구축은 학문적으로나 현실적으로 많은 난관과 숙제를 안고 있지만, 한의학이 국민보건의료에 적절히 기여할 수 있도록 아집과 편견 없이 이성과 경험의 힘에 기대어 같이 탐구하고 고민해보고자 심포지엄을 개최하게 됐다”고 밝혔다.

김슬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