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릉천 자침이 파킨슨병 환자에 미치는 영향
상태바
양릉천 자침이 파킨슨병 환자에 미치는 영향
  • 승인 2013.01.31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임상한의사를 위한 연구동향(48)

[개요] 기존에 수행된 몇몇 임상 연구를 통해서 파킨슨병 환자에 대한 침 치료가 환자의 증상을 개선하거나, 질병의 진행을 억제할 수도 있다는 증거들이 제시되었습니다. (지난호 연구동향팀의 기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본 연구는 국내 연구진에 의해 수행된 것으로, 기존에 시행된 연구의 연장선상에서 양릉천혈에 대한 침 자극이 건강한 사람과 파킨슨병 환자에 있어서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지 뇌에 대한 fMRI연구를 통하여 분석한 것입니다.

[논문 내용] 본 연구는 총 24명을 대상으로 건강한 사람과 파킨슨병 환자를 각각 12명씩 배치하고, 두 군 모두에 양릉천 주위의 지점에 가짜 침 시술을 시행한 것과 양릉천에 자침한 후의 반응을 fMRI를 통하여 비교평가한 것입니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특히 시상영역의 활성이 파킨슨 환자에 대한 양릉천 자침에서 뚜렷히 나타난 것으로, 건강한 사람에서는 관찰할 수 없는 현상이었습니다. 시상은 파킨슨 환자에 있어서 진전 등 운동 관련 증상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부위입니다.

전체적인 연구 결과로는 침 자극이 건강한 사람과 파킨슨 환자 모두의 휴지기 신경망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으나, 그 양상에는 차이가 있으며, 파킨슨 환자에 대한 양릉천 침 자극은 파킨슨병과 연관된 뇌의 영역을 조절하는 결과를 가질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기존 연구와 종합해보면 파킨슨 환자에 대한 침 자극은 흑질, 꼬리핵, 시상, 피각 등의 영역을 조절하여 파킨슨병 진행으로 인한 뇌 기능 부전을 재활성화 하는 기전으로 치료효과를 나타내는 것이라 추정할 수 있습니다.

[필진 의견] 침 치료의 효과를 입증하여 임상적인 근거로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의 동양철학적 기반의 이론이 아닌, 현대 의과학적인 기반에 근거한 이론의 구축 역시 한의사의 진료와 한의학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는데에는 필수적입니다.

그렇기에 침 치료의 신경학적 기전의 규명은 그것이 임상과 무관하게 보이는 것 같더라도 충분한 이해를 가져야 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현재 파킨슨병은 일시적으로 경과를 억제하는 것 외에는 뚜렷한 치료 수단이 없으므로, 이러한 기초 연구와 발을 맞추어 임상적으로도 장기간의 대규모 연구를 통해 침 치료의 효과를 보여준다면 질환으로 고통받는 이들에게 새로운 지평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논문 제목] Acupuncture Sti-mulation on GB34 Activates Neural Responses Associated with Parkinson’s Disease

[링크] http://onlinelibrary. wiley.com/doi/10.1111/j.1755-5949.2012.00363.x/abstract 불안장애와 강박증, 침으로 치료해요

[출처] Yeo S et al. Acupuncture Stimulation on GB34 Activates Neural Responses Associated with Parkinson’s Disease. CNS Neurosci Ther. 2012 Sep;18(9):781-90.

연구동향팀

※ 1월 참여필진 : 권승원, 이주현, 임정태, 조준영, 정종수(2), 정창운(2), 진속창(2)  

※ 연구동향팀 필진을 모집합니다. 특히 일본어나 중국어 가능하신 분, 연구자, 전공의, 전문의 선생님의 참여 기다립니다. 기사에 대한 문의, 요청하고 싶은 주제는 editor@mjmedi.com 으로 메일 보내거나 신문 홈페이지에 의견 남겨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