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한약 임상사례(47)-소청룡탕을 생각하다
상태바
보험한약 임상사례(47)-소청룡탕을 생각하다
  • 승인 2012.11.22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우

이준우

mjmedi@http://


소청룡탕
지난 주말에 청계산을 다녀왔다. 출발을 할 때는 그냥 흐린 날씨였지만 오르면서 비가 조금씩 내리기 시작했다. 정상 즈음에서는 비가 제법 내렸으며 바람도 세차게 불어 꽤 쌀쌀한 날씨였고 안개도 군데군데 자욱하게 끼어 있었다. 이런 날씨가 經絡에 형성된다면 ‘傷寒表不解 心下有水氣’에 사용하는 소청룡탕의 적증이 아닐까 싶다.

즉 차가우면서도 저기압으로 인해 궂은 날씨와 함께 비가 내리면서 ‘水飮’을 형성하는 상황이 우리 인체 내에 형성된다면, 그래서 secretion 위주의 감기가 생긴다면, 다시 말해 맑은 콧물과 코막힘 재채기를 호소하거나 혹은 맑은 콧물이 비인두로 넘어가면서 후비루가 되어 기침 가래가 나오는 감기가 된다면 소청룡탕으로 發汗解表하고 溫肺化飮하여 다스릴 수 있다.

소청룡탕의 방해
소청룡탕은 風寒 즉, 차갑고 저기압환경이 형성되어 비바람이 불고 궂은 날씨를 다스리는 처방이기에 처방의 구성은 따뜻하게 하고 압력을 높이며 비로 인해서 생긴 ‘水飮’을 말리는 약재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볼 수 있다.
우선 마황과 오미자는 태음인 표증에 들어가는 약재들로 이들은 고기압환경을 조성하는 약재들이라고 볼 수 있다. 체내에 생긴 고기압환경은 發汗解表를 유도할 것이다. 마황의 에페드린과 슈도에페드린은 교감신경을 흥분시키고 오미자 또한 중추를 흥분시키는 효과가 있다. 비유를 하자면 행주를 짜주는 느낌과 비슷하지 않을까 싶다. 계지와 세신은 따뜻한 약재들로 寒邪를 제거할 것이며, 반하와 건강은 溫肺하면서 ‘水飮’을 말리는 역할을 한다.

그러면 작약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계지가작약탕은 과민성장증후군에 대한 효과가 임상적으로 검증되었으며 작약감초탕이나 소건중탕도 역시 복통에 사용하고 있다. 즉 작약은 불수의적인 위장관의 경련에 사용하므로 항콜린제와 유사한 효과로 인식되고 있다.(실제로 작약은 중추성 억제를 하며 오히려 아세틸콜린을 억제하는 효과는 감초에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Maeda T et al. Effect of shakuyaku-kanzoh-toh, a prescription composed of shakuyaku and kazoh on guinea pig ileum. J pharmacobiodynam. 6(3):150-60, 1983.)

부교감신경이 흥분하면 평활근이 수축하기도 하지만, gland가 흥분해서 분비물이 나오는 것 역시 부교감신경이 흥분해서 생긴 결과이다. 감기가 걸렸을 때 나오는 콧물 역시도 부교감신경의 흥분으로 나오는 것이다. 작약이 직접적으로 아세틸콜린을 억제하는 효과는 없지만 임상적으로 계지가작약탕이나 작약감초탕과 같은 처방들은 양방에서 항콜린제를 처방하는 경우에 사용하고 있으며, 부교감신경의 흥분으로 인해서 생긴 증상들을 가라앉혀주는 효과가 있다.

양방과 한방의 급성비염 치료
감기로 인한 비염의 경우, 그리고 후비루로 인한 기침의 경우, 양방에서는 chlorpheniramine과 같은 1세대 항히스타민제와 함께 pseudoephedrine과 같은 비충혈완화제를 함께 처방한다.
콧물은 부교감신경이 흥분해서 나오게 되는데 1세대 항히스타민제는 항콜린효과를 함께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항콜린제를 단독으로 사용하기보다는 1세대 항히스타민제를 처방하게 되는 것이며, 비충혈완화제는 교감신경의 α-receptor에 작용하여 교감신경을 흥분시키고 혈관을 수축시켜서 코막힘을 완화시킨다.
그래서 항히스타민제는 콧물을 다스리고 비충혈완화제는 코막힘을 다스리는 목적으로 급성비염에 사용하게 된다.

요컨대 비염치료에서 양방에서 ‘항히스타민제+비충혈완화제’를 처방하는 것은 소청룡탕과 상당히 유사한 면들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소청룡탕이 ‘發汗解表하고 溫肺化飮한다’고 표현하는 것이 한의학적으로는 적절한 표현이지만, 그 이론이 서양의학과 완전히 동떨어져 있다는 것이 아니고 개개의 약물들을 분석해보면 약리학적으로 유사성을 내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현대를 살아가는 한의사에게는 또한 필요한 지식이 아닐까 싶다.

 이준우 / 경기 탑마을경희한의원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