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 중 의약품(25)-산후 회복 위한 한약 복용 중 모유수유의 변화(1)
상태바
모유수유 중 의약품(25)-산후 회복 위한 한약 복용 중 모유수유의 변화(1)
  • 승인 2012.11.15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현숙

신현숙

mjmedi@http://


모유수유한의학회로 가장 많이 들어오는 질문 분야가 바로 산후회복 한약 복용 중 모유수유 변화에 대한 질문입니다.
이 질문들은 대부분 산후회복을 위한 한약이 모유수유에 영향을 미쳤는가 아닌가에 대한 것입니다. 모유수유 중인 산모가 한약을 복용하면서 직접 학회로 질의하기도 하고 한약을 처방한 한의사들이 연락을 주시기도 합니다.

질문이 발생하는 이유는 대체로 출산 후 엄마들의 ‘상황에 대한 불안’ 때문입니다. 출산 직후부터 아기는 끊임없이 성장하고 변화합니다. 엄마의 몸도 빠르게 변화합니다. 그 과정에서 엄마는 불안합니다. 제대로 모유수유를 하고 있는 것인지, 아기는 제대로 크고 있는 것인지, 지금 나타나는 현상들은 정상인가 비정상인가, 혹시 한약 때문인가, 음식 때문인가, 도대체 무엇 때문에 이런 일들이 생기는가 계속 불안하고 답답합니다.

이처럼 불안 요인은 너무나 많고 아기는 빠르게 변화합니다. 아기의 면역은 취약하기 때문에 쉽게 아프기도 합니다. 이럴 때 한의사들이 모든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최신지견에 근거하여 지도를 해주면 엄마들을 안심시킬 수 있습니다. <표 1> 참조
표의 내용을 보시면 모유수유 중에 아기와 엄마한테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일을 한약 복용 중엔 ‘한약 때문인가?’ 로 의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산후 건강 문제로 내원하여 진단, 한약 처방을 한 후 산후회복과 아기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일들이 일어날 수 있음을 미리 알려줍니다. 그리고 그러한 다양한 변화가 ‘음식, 외부인, 외출, 스트레스, 아기의 성장’ 등에 의해 영향 받을 수 있는 것이며 불안하고 궁금하면 꼭 문의를 하시라 말씀드리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약물을 처방할 때는 <표 2>의 사항을 고려하도록 하십시오.

▣ 한약 때문으로 인한 이상반응으로 확신하려면
약물 복용 중 나타난 이상 반응 때문에 약물 유해반응을 의심한다면 확신할 수 있는 방법은 ‘약물 복용 중단 → 증상이 사라지는지 관찰 → 재복용 → 유해반응이 다시 나타나는 지 관찰’하여 다시 나타났을 경우에 확신합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만약 약물 유해반응이 심각한 위해를 초래하는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 처방시 주의할 점
산후의 여성은 심신이 예민한 상태입니다. 임신과 출산을 거치면서 면역계에 많은 변화가 일어납니다. 산전에는 괜찮았던 음식이나 약에도 알레르기와 같은 이상반응이 잘 생기는 때입니다. 특히나 과민반응과 ‘용량’에 주의해야 할 거라 보고 있습니다. 되도록 신뢰도가 높은 의서와 교과서의 ‘산후’ 파트의 내용과 처방을 근거로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만약 이상반응이 나타나서 엄마가 불안해 한다면?
꼭 내원하라고 하십시오. 내원해서 확인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무엇 때문에 이상반응이 나타났는지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혹, 보상받기를 원하셔도 내원하셔야 한다고 말씀해주십시오. 만약, 약으로 인해 모유량이 줄었다 하더라도 아기가 열심히 빨고, 모유량 늘리는 약을 쓰면 다시 늘어나는 게 모유수유입니다.
(다음 호에 계속)


모유수유 전문 상담을 위한 교육 안내
2012년 12월 2일부터 2월말까지 60시간에 해당하는 온라인 교육과 32시간에 해당하는 오프라인 교육을 시행합니다. 교육과정을 이수하시면 ‘국제인증수유상담가(IBCLC) 자격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수료증’을 발급합니다.
국제인증수유상담가(IBCLC)는 1차의료기관 진료한의사는 진료기간이 만 4년 이상, 소아와 여성 전문분야 진료한의사는 전문 진료기간이 만2년 이상인 경우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IBCLC 시험 응시는 ‘의료법상 의료인’ 만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민족의학신문 광고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문의는 학회 대표메일인
breastfeed@naver.com 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신현숙
대한모우수유한의학회 교육이사
분당 아이누리한의원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