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한약 임상사례(45)-갈근탕과 갈근해기탕
상태바
보험한약 임상사례(45)-갈근탕과 갈근해기탕
  • 승인 2012.10.25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우

이준우

mjmedi@http://


소청룡탕과 형개연교탕
감기 초기에 맑은 콧물과 재채기를 수반하는 경우 風寒感冒라고 하여 소청룡탕 보험한약을 주로 처방한다.
하지만 소청룡탕을 처방하고도 누렇고 찐득한 콧물로 바뀌거나 인후가 붓고 아픈 증상으로 바뀌는 경우 風熱感冒라고 하며, 연교패독산이나 형개연교탕과 같은 보험한약으로 바꿔줘야 한다.

즉 감기 초기에 부교감신경이 흥분해서 나타나는 secretion 위주의 감기인 경우 풍한감모라고 할 수 있는 반면, 누런 콧물이나 편도종창 중이염 등 화농성 염증으로 발전하여 항생제 처방을 고려하게 되는 경우는 풍열감모에 해당될 수 있으며, 연교나 금은화 등 청열해독하는 한약재가 포함된 처방으로 다스리고 있다.(보험한약 임상사례 25편)

갈근해기탕
갈근해기탕은 갈근 시호 황금 강활 석고 작약 승마 백지 길경 감초 생강 대조 등 총 12가지 약으로 구성된 처방으로, 「동의보감」에 보면 “陽明經病에 눈이 아리고 코가 마르며 누워있지 못하는데 마땅히 解肌하여야 한다”고 설명되어 있다.
이는 두터운 肌肉으로 인해서 혈액순환이 충분히 체표에 도달하지 못해서 점막이 건조해질 경우 갈근과 작약을 이용한 ‘解肌’라는 방법을 통해서 체표혈액순환을 도와야함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보험한약 임상사례 6편)

갈근탕과 소청룡탕
갈근탕은 계지탕+마황, 갈근 이라고 정리할 수 있으며, 계지탕으로 한사를 제거하는데 마황으로 解表하고 갈근으로 解肌해야 寒邪를 제거하는 통로를 확보할 수 있다는 의미로 비교적 기육과 주리가 튼실한 체질에 활용할 수 있다.
반면에 소청룡탕은 계지탕+마황, 오미자+반하 세신 건강 이라고 볼 수 있으며, 반하 세신 건강으로 양기가 부족해서 생긴 水飮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보험한약 임상사례 36편)

비염치료 보험한약들

이상과 같이 비염치료에 주로 사용할 수 있는 보험한약들을 정리 해보면 <표>와 같다.
즉 갈근탕과 갈근해기탕을 써야 하는 경우는 비교적 체격이 두툼하고 튼실해서 ‘解肌를 해야 체표혈액순환을 도와 염증을 가라앉히고 解熱을 할 수 있는 체질’에게 사용할 수 있으며, 구체적 증상에 있어 갈근탕과 갈근해기탕의 관계는 소청룡탕과 형개연교탕의 관계라고 볼 수 있다.

요컨대 secretion 위주의 맑은 콧물일 때는 갈근탕 그리고 화농성 염증으로 바뀔 때는 갈근해기탕을 처방할 수 있다. 다만 갈근탕과 갈근해기탕을 처방해야 하는 경우는 콧물보다는 코막힘이 위주여서 콧물이 바깥으로 흐르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비내시경으로 비점막상태를 확인하여 감별해야 한다.

비염으로 내원하다
지난 9월에 8살 남자 아이가 맑은 콧물과 코막힘을 호소하면서 본원에 내원하였다. 그 전날 열이 있어 학교 보건실에서 약을 먹고 집에 돌아왔는데, 집에서는 콧물과 전신통을 호소하다가 내원 당시에는 맑은 콧물과 코막힘을 호소하면서 내원하였다. 비점막에 맑은 콧물은 있었으나 콧물은 많지 않고 오히려 코막힘이 심하였으며, 기육이 튼실한 편이라 갈근탕 보험한약을 처방하였다.
4일 후에 내원하였는데, 증세가 잠시 호전되었다가 다시 누런 콧물이 생겼다는 것이다. 비내시경으로 확인하니 화농성 비루가 코 안에 차있어 갈근해기탕 보험한약으로 변경하여 3일분 처방하였다.
3일 후에 다시 내원하였는데, 콧물은 호전되고 비내시경에도 맑은 콧물만 살짝 비추는 정도였으며, 밤에 코골이를 한다고 하여서 갈근탕으로 다시 변경하여 처방하면서 마무리 하였다.

 이준우 / 경기 탑마을경희한의원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