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 한의학 인물사(145)-鄭貞成 (1917~?)
상태바
근현대 한의학 인물사(145)-鄭貞成 (1917~?)
  • 승인 2012.09.13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남일

김남일

mjmedi@http://


지역사회개발에 앞장서 한의사회장 표창과 서울시장 감사장을 받은 한의사

 

1974년 「의림」 104호에 나오는 정정성 원장 인터뷰 기사.
황해도 연백이 고향인 정정성 선생은 서울 마포구 공덕동에서 광생한의원 원장이었다. 그는 일제 강점기에 평양기성의학강습소 본과를 졸업하고 의사시험에 합격하여 의사가 된 후 만주척식회사의 囑託公醫로 근무하였다.

중일전쟁이 일어난 후에는 중국 徐州로 가서 한양방을 겸하는 병원을 내었다. 전쟁이 치열해지는 것을 보면서 해방 1년 전 고향으로 돌아왔다가 해방 후 서울로 올라와서 돈암동에 의원을 개원하였다. 1956년 한의사 검정고시가 시행되었던 시기에 한의사시험에 합격하게 됨에 따라 그는 한의사로서 새 삶을 살게 되었다. 그는 1962년부터 마포구 공덕동에 光生한의원을 개원하였다.

1974년 간행된 「醫林」 104호와의 인터뷰에서 그는 자신의 치료경험을 이야기한다. 어떤 일본인 부인이 만성신장염으로 同仁病院에서 8개월간, 濟南에서 4개월 반 동안 입원하였으나 차도가 없었는데, 이것을 四苓五皮散 20첩과 腎氣丸 1제로 완치시킨 케이스였다. 또한 어떤 어린이가 밤낮을 가리지 않고 설사를 하여 피골이 상접한 아이를 몇 첩으로 완치시킨 일, 200∼300g씩 물을 빼내었던 늑막염환자를 하루 만에 치료해낸 일 등을 말하였다.

정정성 원장의 신조는 환자들에게 인술정신에 입각하여 성심성의껏 친절하게 대하는 것이 의자의 본연의 자세라고 주장한다.
마포구락부 간사로 지역사회 개발에 앞장섰고, 대한한의사협회 회장 표창과 서울특별시장의 감사장과 표창장을 받았다.

김남일 / 경희대 한의대 의사학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