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미국의사제도 조명④
상태바
특별기고-미국의사제도 조명④
  • 승인 2012.09.13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인수

장인수

mjmedi@http://


Flexner 보고서, 과학적 사고 기반한 현대의학 발전의 산파역할

<목 차>
1. 미국의 의사제도에 대한 개론
- 미국에 존재하는 네 종류의 의사들 : MD(의사), DO(정골요법의사), DC(카이로프랙틱 의사), ND(자연요법의사), 합법적으로 Doctor를 표방할 수 있는 의사들.
2. Flexner 보고서와 미국 의학계의 혁신
-미국 의사제도의 역사에서 큰 족적을 남긴 Flexner 보고서와 그 영향
3. DO는 어떻게 MD가 되었나?

(전호에 이어)

2. Flexner 보고서와 의학교육 쇄신
이번에는 미국 의사제도의 역사 속에서 M.D들이 어떻게 성장해왔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앞에서는 D.O(정골요법의사), D.C(카이로프랙틱 의사), N.D(자연요법 의사)들이 M.D와의 싸움에서 어떻게 살아남게 되었나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거꾸로 M.D측의 입장에서 어떻게 돌팔이 의술을 척결해 오게 되었나를 다루어보겠습니다. 사실 돌팔이 척결이라는 표현보다는 교육쇄신 또는 자정운동이 더 적절할지 모르겠습니다.

1910년 카네기재단의 후원을 받은 Abraham Flexner라는 교육학자의 보고서가 발표됩니다. 보고서의 내용은 미국과 캐나다에서의 의학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을 담고 있었으며, 이와 함께 향후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정확히 제시했습니다.

Abraham Flexner는 의사가 아니었고, 말 그대로 교육학자였습니다. 그는 1908년에 미국 고등교육의 문제점을 날카롭게 비판한 「The American College」라는 책을 썼고, 이 책을 눈여겨본 카네기재단의 Henry Pritchett 회장은 그를 영입하여 미국 의학교육에 대한 보고서를 맡깁니다. 2년 간의 노력 끝에 Flexner는 미국 의학교육에 대한 보고서를 1910년에 출판합니다.

이에 앞서 1904년에 미국의학협회(AMA)는 미국의학교육협의회(Council on Medical Education : CME)를 만듭니다. 미국의학교육협의회는 2년에 걸친 해부, 생리교육과 2년의 병원임상실습을 골자로 하는 교육기준을 채택하고, 카네기재단에 미국의학교육의 실태에 대한 용역을 맡깁니다.
의학교육의 개혁에 강한 의지를 품고 있었던 미국의학교육협의회는 ‘Flexner Report’를 통해서 이를 구체화하게 됩니다.

Flexner 보고서로 널리 알려진 보고서의 원 이름은 ‘Carnegie Foundation Bulletin Number Four’였습니다. 이 보고서에서 Flexner는 미국 의과대학의 의학교육을 낱낱이 분석하고, 향후에 미국 의학교육이 지향해야 할 바를 정리한 원칙을 제시합니다.

첫째, 과학에 기반한 교육을 실시할 것.
둘째, 최소한 2년의 예과과정, 즉 premedical course를 college나 university에서 마칠 것.
셋째, 의학교육과정은 4년으로 할 것.
넷째, 종합대학에 속해 있을 것.
다섯째, 전임 임상교원을 채용할 것.

현재로 보면, 이 원칙은 그다지 특별해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Flexner가 보고서를 썼던 당시 미국 의대들은 몇 명의 의사들이 모여서 대학에 속하지도 않은 자그마한 의학교를 만들어서 의사를 양성하고 있었습니다.
그런 의학교에서 2년 교육을 받고 나면 의사자격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실험실이나 해부실습도 없는 곳이 많았습니다. 많은 학교에서 교수들은 파트타임으로 일하고 있었습니다. 의사들도 과학적인 사고방법이나 생리학에조차 무지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물론 매우 훌륭한 의대도 동시에 존재했습니다. Flexner가 가장 이상적인 의대의 전형으로 보았던 존스홉킨스의대와 하버드의대, 미시건의대 등이 있었죠. 그러나 평균적인 의학교육은 매우 낙후되어 있었습니다.
Flexner 보고서의 반향은 엄청났습니다. 미국의학교육협의회는 보고서를 바탕으로 강력한 쇄신카드를 꺼내듭니다. Flexner 보고서에서 정한 원칙에 부합하지 못하는 의대는 모두 폐쇄되어 문을 닫아야 했습니다. 160개 가까이 난립했던 많은 의대 중에서 절반 이상이 점진적으로 폐쇄됩니다. 거의 100개에 가까운 의대가 사라지고 66개만 남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연요법의학(naturopathy medicine)이나 동종요법을 비롯한 과학적 기반이 약한 유사의학은 완전히 사라지고, 시련을 맞이하게 됩니다. Osteopathic medicine과 chiropractic medicine도 강력한 위기를 맞이하지만, 대응방법이 좀 달랐습니다.
Flexner 보고서를 받아들이기로 결정한 osteopathic medicine은 교육과정을 크게 강화하여, manipulation을 제외한 대부분의 교육과정이 M.D 교육과정과 유사한 형태가 됩니다. 반면에 교육배경이 좀 더 취약했던 chiropractic medicine은 기나긴 시련의 시절로 접어들게 됩니다. (카이로프랙틱 의학의 시련은 지난 번에 설명드린 바 있습니다.)

Flexner 보고서의 영향력은 미국 의학교육의 쇄신으로 이어지게 되고, 이는 과학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현대의학의 발전과 미국의학의 발전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오늘날 미국의학이 전 세계의학의 주류가 되게 만든 산파역할을 했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계속>

장 인 수
우석대학교 한의과대학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