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미국의사제도 조명 ③
상태바
특별기고-미국의사제도 조명 ③
  • 승인 2012.09.06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인수

장인수

mjmedi@http://


N.D, 직역과 정체성 뚜렷하지 않고 세력도 다소 약한 편

<목 차>
1. 미국의 의사제도에 대한 개론
- 미국에 존재하는 네 종류의 의사들 : MD(의사), DO(정골요법의사), DC(카이로프랙틱 의사), ND(자연요법의사), 합법적으로 Doctor를 표방할 수 있는 의사들.
2. Flexner 보고서와 미국 의학계의 혁신
-미국 의사제도의 역사에서 큰 족적을 남긴 Flexner 보고서와 그 영향
3. DO는 어떻게 MD가 되었나?

(전호에 이어)

4) N.D(Doctor of Naturo-pathic medicine, 자연요법의사)
미국에서도 애리조나주에서는 Naturopathic medical doctor (NMD)라고 쓴다고 합니다.
N.D는 각종 약용식물(medicinal herb)을 사용하여 치료하는 것은 물론이고, CAM 즉 보완대체의학의 수단을 대부분 사용하며, 전일체(holistic)적인 관점에서 질병치료를 합니다. 물론 한의학과 유사한 부분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부분도 많습니다. 필자가 미국에서 만났던 한 N.D는 침을 사용하더군요.

자연요법의학의 역사
자연요법의학은 유럽에서 기원한 수치료(hydrotherapy)의 전통을 이어받았다고 합니다. 1800년대 말, 즉 19세기에 널리 퍼지게 된 자연요법의학은 식이요법과 생활교정, 천연약물학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가톨릭 사제였던 Sebastian Kneipp에 의해서 이론이 발전되어, Benedict Lust가 뉴욕시에서 1901년 최초의 교육기관인 American School of Na-turopathy를 열게 됩니다.

N.D의 교육기관에서는 약물치료 없는 의사를 표방하면서 교육이 이루어졌고, 많은 카이로프랙틱 대학에서 N.D 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카이로프랙틱 자격증과 함께 N.D 자격증을 같이 취득할 수 있게 됩니다.
N.D는 1920년부터 1930년까지 미국 내의 많은 주로 퍼져나가면서 발전해갑니다. 그러다가 교육기관을 창설하고 미국자연요법의사회(American Naturopathic Association)를 창립했던 Lust가 1945년에 사망하면서 급속히 약화되었습니다.

이후 1940년대에 들어서서 많은 카이로프랙틱 대학에서 N.D 강좌를 폐쇄하게 되고, 1955년 마지막까지 남아있던 카이로프랙틱 대학 내의 N.D 교육프로그램이 폐쇄됩니다. 그러나 그 다음해인 1956년 시애틀에서 자연요법의학 대학이 한 군데 설립되면서 1970년대까지 간신히 명맥을 유지하게 됩니다.

잠시 미국 근세 역사를 돌아보겠습니다. 미국 근대역사에서 1960년대부터 70년대까지 베트남전이 발생하고, 케네디 암살, 말콤 X,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암살 등이 일어납니다. 사이먼 & 가펑클의 명곡인 Sound of Silence는 케네디 암살에 대해서 주류 언론이 침묵하는 것을 비판하는 노래였습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특히 어릴 적에 이 노래 참 좋아했습니다.

“Hello darkness, my old friend? I’ve come to talk with you again?
....
Ten thousand people maybe more,
People talking without speaking,
People hearing without listening ,
....
No one dared
Disturb the sound of silence....”

N.D 대학이 없는 미국 내 많은 주에서도 N.D 면허 인정
여러 가지 사건들로 점철된 암울한 시대를 지나오면서 이후 1970년대부터 일종의 반주류 문화, 히피문화가 크게 싹트기 시작합니다.
영화 ‘포레스트 검프’ 기억나시죠? 반전시위와 평화를 외치고, 자연으로의 회귀를 주장하는 히피문화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시작해서 미국사회의 문화 중 일부가 됩니다. 이 같은 자연주의사상이 시대의 아이콘으로 자연스럽게 싹터가게 됩니다.

1971년 닉슨의 중국방문에서 수행단 중에 뉴욕타임즈 기자였던 James Reston이 급성충수염이 발생했는데, 침술마취로 수술을 받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정체를 알 수 없는 bamboo curtain 뒤에 가려져 있던 중국 전통의학에 대한 강력한 궁금증과 호기심은 이후 미국에서 보완대체의학 즉 CAM이 크게 융성하게 되는 계기도 됩니다. 어쨌든 이후 미국을 비롯한 서구에서 1970년대 이후 자연주의 문화가 크게 번성하게 됩니다.

다시 앞으로 돌아가서 이 같은 시대분위기의 영향을 입어 미국 서부지역을 중심으로 다시 N.D의 부흥이 일어납니다. 이후 점차 확대되어 대학도 늘어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한때 명맥이 거의 끊기다시피 했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세력이 많이 약합니다만, N.D 대학이 없는 미국 내 많은 주에서도 N.D 면허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과거와는 달리 영양학이나 자연요법은 다른 유사한 직역과 많이 겹치고 있습니다. 독특하고 고유의 색깔을 가지기 어려운 면이 있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현재는 캐나다의 2개 대학과 미국 내 5개 대학이 있습니다. 시애틀에 있는 Bastyr 대학은 acu-puncture와 동양의학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으면서 N.D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 이름이 꽤 있는 편입니다.
정리하자면, N.D는 D.O, D.C와 비슷하게 1800년대 말에서 1900년대 초에 본격적인 교육이 시작되었고, D.C 대학에서 강좌가 개설되어 발전해오다가 쇠퇴기를 맞았으며, 1990년대 이후로 어느 정도 되살아났습니다. 그러나 직역과 정체성이 뚜렷하지 않고, 세력도 다소 약한 편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계속>

장인수
우석대학교 한의과대학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