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 방사선요법과 한의학적 치료의 병행
상태바
암환자 방사선요법과 한의학적 치료의 병행
  • 승인 2012.08.23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임상한의사를 위한 연구동향

[개요] 본 연구는 두경부암(head and neck cancers)으로 방사선치료(radiotherapy) 를 받는 환자들에게 한방치료를 시행하여 체중감소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임상연구입니다.

[논문 내용] 2006년에서 2010년에 걸쳐 두경부암 치료 목적으로 방사선치료를 시행받은 외래환자군과 10일 이상 한방병원 병동에 입원하면서 방사선치료와 한방치료를 병행한 환자군을 대상으로 비교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체중은 연구시작시부터 측정되었고, 삶의 질에 관한 설문은 방사선치료가 종료될 즈음 시행되었습니다.
60Gy 이상 방사선이 조사된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결과, 연구에 포함된 한방병동 입원환자 69명 및 외래환자 74명을 비교할 수 있었고, 이 중 한방병동 입원환자들이 외래환자들보다 체중감소의 정도가 유의하게 적었으며 삶의 질에 있어서도 입원환자들의 경우 “식욕부진” 항목에서 외래환자들보다 양호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또한 입원기간을 비교해 보면 40일 이상 입원했던 환자들은 그보다 적은 기간 동안 입원했던 환자들보다 체중감소 정도가 적었으며, 특히 치료시작시기 측면에서 볼 때 조기에 한방치료를 병행한 환자군이 나중에 한방치료를 병행한 군보다 더 좋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한방치료는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개별처방이 제공되는 방법이 이용되었으며 실제 논문에 소개된 치료예시 중 일부는 <표>와 같습니다.

[필진 의견] 본 연구는 후향적 코호트 연구(retrospective cohort study)에 속하는데, 특히 입원환자군(한방치료 병행군)과 외래환자군(한방치료 비병행군)을 비교한 연구이고, 따라서 다른 제반여건들이 동등한 상태에서 비교한 것이 아니기에 결과의 해석에 유의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능한한 조기에 그리고 좀 더 오래 한방치료를 병행한 군이 보다 양호한 결과를 보였다는 점에서 방사선치료시 한방치료를 병행하는 것의 장점을 일정 정도 보여주는 연구라 하겠습니다. 암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의 특성상 향후 두 군의 장기생존율도 함께 비교하는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Huang YH et al. Influence of Chinese Medicine on Weight Loss and Quality of Life During Radiotherapy in Head and Neck Cancer. Integr Cancer Ther. 2012 May 2. [Epub ahead of print]

[링크] http://www.ncbi.nlm.nih.gov/pubmed/22553254

연구동향팀

 

※ 연구동향팀 필진을 모집합니다. 특히 일본어와 중국어 가능한 분 환영합니다. 기사에 대한 문의나 요청하고 싶은 주제는 editor@mjmedi.com 으로 메일 보내거나 신문 홈페이지에 의견 남겨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