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재 국가관리기구 설치 시급
상태바
한약재 국가관리기구 설치 시급
  • 승인 2003.05.23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한의협, 복지부에 수급 안정화 대책 수립 요구
한약재 사재기, 대량구입 자제 등도 요청


한약재의 안정적 수급과 관리를 위한 국가관리기구의 설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최근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으로 인해 중국산 한약재 수입이 사실상 중단돼 국내 한약재 시장이 큰 혼란을 겪고 있고, 공급이 중단돼 한방의료에 파행을 초래할지도 모른다는 위기의식에 따른 것이다.

또 세계적으로 화학적 방식에 의한 양약보다 천연물에 의존해 질병을 치료하려는 경향이 증대되고 있고, 이를 산업화하려는 추세여서 한약재 수요가 급격히 늘 것이 확실해 더 이상 한약재 수급을 시장경제에만 맡길 수 없다는 지적이다.

한약재는 일정 시설을 갖추고 원료만 투입하면 생산될 수 있는 양약과 달리 생산기반을 갖추는데도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또 단기간 내 생산량을 급격히 늘리는 것도 불가능해 공급이 달릴 경우 사실상 대책이 없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자국 내에서 생산될 수 있는 한약재 재배의 확대와 중국 베트남 등 주요 한약재 생산국에서의 공급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의계에서는 “한약재를 농산물로 취급해 시장 상인에게 의존하는 시대는 지났다”며 “국가차원의 관리와 함께 수급에 대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즉, 현재 정부가 한의약산업을 국가 기간산업으로 발전시키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으나 이의 기반이 되는 한약재 수급을 소홀히 할 경우 한의약산업은 뜬구름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는 평가다.

한편, 한의협은 “한약재 가격이 급등하고 있고 일부 품목은 품귀현상을 보이는 등 수급불균형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는 한방의료분야에 한약재의 적정공급을 연쇄적으로 어렵게 만들어 국민보건은 물론 국민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한의협은 최근 복지부에 한약재 수급 안정화 대책을 수립하고, 향후 국내 한방의료시장의 한약재 적정 수급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국산 한약재 보존 및 정부차원의 한약재 재배단지 조성 등 중장기 한약재 수급정책’을 수립해 줄 것을 요구했다.

그리고 한약재 제조·수입 등 관련업체에 한약재 수급의 안정화를 위해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각 시·도한의사회에 한약재 수급 불안정 현상을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 규격한약재 구입, 한약재 사재기 등 대량 구입을 자제해 한약재 가격인상과 수급불균형이 초래되지 않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제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