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소리-한의협에 대한 불신과 원망
상태바
참소리-한의협에 대한 불신과 원망
  • 승인 2012.07.05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족의학신문

민족의학신문

mjmedi@http://


최근 들어 2만 한의사의 대표 기구인 대한한의사협회에 대한 회원들의 불신과 원망이 깊어지고 있어 씁쓸하다.
외부단체에서 한의사를 ‘한방사’로, 한의협을 ‘한방협’으로, 한의사지도부를 ‘한방사지도부’로 조롱하고 있음에도 이에 대해서는 “사소한 도발에 끌려들어 밥그릇, 진흙탕 싸움하는 인상을 심어줄 필요가 없다”며, 점잖은(?) 대응으로 일관한 한의협이 회원인 한 한의사의 “제약회사 활동비 수수에 대한 소문이 돌고 있으니 한의협은 진상을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한 의혹제기에는 불끈해 마치 해당 한의사의 약점만을 노려온 것처럼 앞장서서 공론화시키고,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다니 참으로 아이러니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오히려 개인의 이익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전체 한의사들을 싸잡아 욕보였던 한의사들에 대해서는 그렇게도 관대했던 한의협이 이번 사안에는 왜 그렇게 예민하게 대응을 했는지 알 수 없는 노릇이다.

일선 한의사들은 한의협 집행부에 어떤 문제제기도 해서는 안 된다는 엄중한(?) 경고를 하고 싶었던 것인가? 아니면 일은 일대로 하면서 공은 별로 없고 잘했다는 소리도 못 듣고 하니 화풀이 대상으로 삼은 것인가?
설령 해당 한의사가 허위사실을 유포했다 하더라도 한의협 집행부는 왜 그런 소문이 돌고 있는지 자기성찰을 먼저 했어야 했다. 그리고 문제를 황급히 터트려 공론화시키기 전에 문제제기한 해당 한의사에게 먼저 자초지종을 듣고, 일을 풀어나갔어야 했다. 그럼 최소한 한의협으로 향한 비난의 화살은 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현재 한의계에는 현대의료기기 사용, 양의사들의 천연물신약 처방권 환수, 무면허의료행위에 대한 단속, 식약공용한약재 문제 등의 현안들이 첩첩이 쌓여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한 목소리를 내며 2만 한의사가 대동단결해도 모자랄 판에 결국 이번 일로 인해 한의사협회가 오히려 회원 간 갈등을 조장한 결과를 초래한 꼴이 되어버렸다.

게다가 의협이나 약사회 등 타 직능에 한의계의 전략이 노출되면 안 된다는 논리로 비공개 회의가 갈수록 늘어가고 있다. 정치권의 밀실협약을 그대로 전수하고 있는 듯한 인상이다. 그동안 정치권의 밀실협약치고 국민들의 공감을 얻은 사례는 없다고 본다.

한의협의 각종 현안들이 한의사들만 잘 먹고 잘 살기 위한 것들인가? 앞으로는 모든 의료정책이 국민들의 지지기반이 없으면 무용지물이 될 것은 뻔한 이치다. 따라서 대국민의 호응을 얻을 수 있는 전략을 내온다면 타 의료직능이 무서워서 한의협이 추진하고 있는 일들을 내·외부에 공개하지 못할 이유가 없을 것이다.
오히려 지금과 같은 비밀주의가 한의협은 무능하다는 불신의 싹을 키우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볼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