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한약 임상사례(36)-코 막힘 위주의 감기에 갈근탕
상태바
보험한약 임상사례(36)-코 막힘 위주의 감기에 갈근탕
  • 승인 2012.06.07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우

이준우

mjmedi@http://


코 막힘
코 막힘은 비강 내에서 공기의 흐름이 없어지는 것을 말하는데, 실제로 공기의 흐름에 장애가 있어 코 막힘이 발생하는 경우와 공기의 흐름에 장애는 없지만 심리적으로 코 막힘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코 막힘의 병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상적인 코의 생리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코는 숨을 쉴 때 상부기도의 일부가 되며, 하부기도에서 적절한 산소교환이 일어날 수 있도록 들이마신 공기에서 이물질을 걸러내고, 체온에 맞춰 31~37℃ 온도를 유지하고 75~96% 정도로 습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냄새를 맡고, 공기 중의 독성물질이 있는지를 알아내고 이에 대한 적절한 반사작용을 하며, 소리를 낼 때 공명강의 역할을 한다. 코 막힘이 있으면 이런 기본적인 코의 역할들이 지장을 받아서 코가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없게 된다.(코막힘, 알레르기 질환. 제120회 조선일보사-삼성서울병원 공동 건강교실. 2007)

슈도에페드린과 마황
코 막힘의 경우 원인질환에 따라 다르게 치료해야하지만, 원인에 상관없이 에페드린과 슈도에페드린은 코 막힘 치료에 있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Nasal congesion, Wikipedia). 경구적으로 투여하는 점막수축제의 경우 교감신경 자극제인 에페드린, 슈도에페드린 등이 주로 쓰인다. 이들 약제들은 주로 비강내의 아드레날린 수용체에 작용하여 혈관을 수축시키므로 혈류가 감소되어 비점막의 울혈과 부종이 감소되므로 비폐색의 증상이 호전된다(일차진료를 위한 이비인후과학 임상, 민양기 외 공저, 일조각, 2001).
이는 한의학도 마찬가지인데, 마황에 에페드린과 슈도에페드린이 함유되어 있으며, 보험한약 중에서는 마황이 포함된 처방인 소청룡탕과 갈근탕이 비염으로 인한 코 막힘 치료에 우선적으로 활용되는 처방들이다.

코 막힘으로 내원하다
올 2월 말, 20대 중반의 남자환자가 코 막힘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1달 전부터 감기가 걸리면서 코 막힘이 시작되었고 코가 속에 차 있는 것 같다고 하였으며, 기침은 없는데 가래가 있다고 하였다.
뚱뚱한 느낌은 아니지만 체격이 좋은 편이었으며, 식사 소화 대소변 등은 문제가 없었으며, 땀이 많은 편이고, 갈증은 많지 않으나 찬 음료를 좋아한다고 하였다. 고등학교 1학년 때 비중격만곡으로 수술을 한 이후에 비염이 자주 걸렸다고 하였다. 이번에 새로 생긴 비염도 특별히 새로 생겼다기보다는 오랜 기간 비염을 앓아왔던 여정 중의 하나로 받아들이는 듯했다.
비내시경상 하비갑개가 양측 모두 부어 있었으며 감기로 인한 비염으로 진단을 내리고 치료를 시작하였다. 침 치료와 함께 갈근탕 보험한약을 3일분 처방하였으며, 5일 후에 내원하였는데 호전되었다고 하였다. 다시 3일분을 처방하였으며, 4일 후에 내원하였는데 많이 호전되었고, 증세는 처음의 20%로 줄어들었다고 하였다. 기대보다 효과가 빠르고 좋았는지 대체 무슨 성분이 들었는지 묻기도 하였다. 3일 후 다시 내원해서는 무리를 해서인지 증세가 조금 악화되었다고 하였는데, 그 다음 4일 후에 내원해서는 증세가 거의 소실되었다고 하였으며 그것으로 치료가 종결되었다.

갈근탕과 소청룡탕
갈근탕은 갈근 대조 마황 생강 계지 작약 감초 등 총 7가지 약물로 구성된 처방으로 계지탕+마황, 갈근이라고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계지탕으로 한사를 제거하는데 마황으로 解表하고 갈근으로 解肌해야 寒邪를 제거하는 통로를 확보할 수 있다는 의미로 비교적 기육과 주리가 튼실한 체질에 활용할 수 있다.
반면에 소청룡탕은 반하 감초 계지 오미자 세신 작약 마황 건강 등 총 8가지 약물로 구성된 처방인데, 이는 계지탕+마황, 오미자+반하 세신 건강이라고 볼 수 있으며, 반하 세신 건강으로 양기가 부족해서 생긴 水飮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요컨대 갈근탕은 체력이 튼실하면서 코 막힘 위주의 감기에 활용해볼 수 있겠고, 소청룡탕은 본디 추위에 민감한 체질에서 코 막힘과 함께 맑은 콧물과 재채기 혹은 후비루로 인한 기침 등이 동반되는 감기에 활용해볼 수 있겠다.

이준우 / 경기 탑마을경희한의원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