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CEO와 직장인을 위한 스트레스 솔루션」
상태바
서평 -「CEO와 직장인을 위한 스트레스 솔루션」
  • 승인 2012.04.19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홍근

신홍근

mjmedi@http://


높은 수준의 웰빙을 돕는 하트매스 매뉴얼

 

딕과 하워드는 심장의 놀라운 기능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목적으로 설립된 하트매스연구소의 창립자들로서 하트매스 LLC의 CEO와 부사장이다.
이들은 머리만이 아니라 심장도 두뇌를 가지고 있다는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여 이를 과학적으로 증명하는 연구를 통해 생산성향상 프로그램, 건강관리 프로그램, 스트레스관리 프로그램 등에 접목시키는 컨설팅과 세미나를 세계 곳곳에서 이끌고 있다.

책의 원제는 하트매스 솔루션(HEARTMATH  SOLUTION)이다.
‘심장에도 지능이 있다’는 인식을 전제로 출발한 하트매스솔루션은 심장지능에 이해하고 접근하는데 필요한 정보와 도구, 기술을 제공하는 포괄적 시스템을 말한다.
지난 20년간 과학자들은 심장이 우리의 상상 이상으로 복잡하며 우리 삶을 관리하는 것을 돕기 위해 정서적이고 직관적인 신호를 보낸다는 과학적 증거들을 발견했다.

심장은 단순하게 피를 펌프질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우리 몸의 많은 시스템을 지휘하고 정렬시켜 다른 조직들이 조화롭게 기능할 수 있도록 한다.
심장은 감상적이 아니라 지적이며 강력하다. 심장 스스로 중요한 많은 결정을 하고 있다.
최근 신경과학자들은 ‘심장에 존재하는 뇌’로 일컫는 복잡한 신경시스템을 발견했다.
심장에는 두뇌피질 하부 센터에서 발견되는 뉴런 숫자와 비슷한 4만개의 뉴런이 있다. 이는 심장이 자체적으로 정보를 만들고 송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심장지능’은 매우 빠르고 직관적인 지혜, 명석한 지각의 원천이고 정신적 정서적 인식과 통찰을 넓히고 촉진하는 지능이다.

심장과 두뇌는 여러 경로로 상호교신을 한다. 심장에서 발생되는 에너지의 패턴과 질은 심장의 전자기장을 통해 몸 전체로 보내진다. 심장의 전자기장은 인체 전자기장 중 가장 강력하다(뇌의 5천 배). 심장의 전자기장은 두뇌와 몸 전체에 걸쳐 세포 수준까지 동조현상을 일으키며 심지어 육체를 넘어 주변에 까지 감지된다.

감사, 사랑, 배려 등의 정서는 심장 전자기장이 균형과 리듬, 통일을 이루도록 도와 두뇌와 신체를 넘어 주위의 자기장에도 영향을 미친다. 삶이 분화되고 복잡성과 혼란이 증가하며 범세계적으로 스트레스 모멘텀이 증가하고 있다.

대응하는 강력한 힘이 심장지능에 있다. ‘프리즈-프레임(정지화면 기법)’, ‘컷-스루(관통) 기법’, ‘하트 로크-인’ 등은 심장지능을 활용하는 단순하지만 강력한 기법들이다. 
‘머리의 길’이 있고 ‘심장(가슴)의 길’이 있다. 머리는 생각하고 판단하지만, 심장은 이해하고 수용한다.
두 길이 어긋날 때 균형과 조화가 깨지고 스트레스가 증가한다. 대립이 아니라 함께 협력하고 공조하는 삶, 심(心)이 주(主)가 되어 머리와 심장이 함께하는 삶을 살 때 스트레스는 줄고, 개인에서 가족, 조직과 직장 등에 이르기까지 평화, 행복, 만족을 올바르게 키워 갈 수 있을 것이다.
심자(心者), 군주지관(君主之官) 신명출언(神明出焉)! 참 멋지고 아름답다. (값 1만 2천 원)

 신 홍 근 / 평화한의원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