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재 가격 안정 정부가 나서라
상태바
한약재 가격 안정 정부가 나서라
  • 승인 2003.05.16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한약재 가수요 부채질 극성
일부 업자, 반년치 한약재 구입 부추겨


우려했던 대로 한약재 가수요를 부추기는 업자들의 공세가 시작됐다.

중국의 사스 파동으로 한약재의 공급이 줄어들고 있고, 약재 품귀현상에 의한 불안감 마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업자들이 한방의료기관의 한약재 가수요를 부추기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해 졌다.

최근 대구의 모 한의원에 ‘긴급공문’이라는 제목 아래 “사스로 한약재 값이 급등하고 있습니다”라는 내용의 우편물이 발송돼 왔다.

이 우편물에는 “중국산 약재가격이 급등했습니다. 가격이 급등한 것은 둘째치고 한약을 구할 수 없습니다”라며 “다행히 저희는 회원님들께서 1년 이상 사용할 약재를 구비해 놓았습니다. 6개월 동안 사용할 약재를 예치해 놓으십시오”라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약재를 매점매석해 놓았으니 비싸더라도 미리 사서 쌓아놓으라는 은근한 협박이다.

이 우편물을 받은 원장은 “한의사에게 한약재 공급이 중단된다는 것은 일반 사람에게 쌀이 끊긴다는 건데 정부에서 가만히 있을 리가 없다”며 “이 업자의 말대로 한약재 공급이 중단될 위기에 처했는데도 정부가 아무런 대책을 마련하고 있지 않다면 이는 명백한 직무유기로 처벌받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즉, 한약관리규정을 만들어 놓은 것은 한약재의 진위여부나 안전성만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한약재의 가격 안정 및 공급을 국가에서 하겠다는 것으로 현 상황에 대해서도 당연히 국가가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전남 영암생약영농조합 박용근 이사는 “약재 값이 정신 없이 뛰는데 언론도, 한의사도, 농민도 그러다 말겠지 하며 조용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가수요나 매점매석으로 인한 가격의 급등을 방지하는 것이 우선이겠으나 정부를 비롯해 한약재 관련 업계에서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한약재 산업에 대해 심도 깊은 고민을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이사는 한약재 가격이 평균 40% 이상 오르는데도 뚜렷한 대책이 나오지 않고 현 상황에 대해 여러 가지 우려를 제기했다.

첫째 한약 가격이 아무리 올라도 누구하나 심각하게 걱정하는 사람이 없더라는 것. 둘째, 중국에서 한약재 수급에 약간만 차질이 생겨도 이러한 폭등현상은 반복될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대책은 전혀 없더라는 것. 셋째, 중국이 한약재를 수출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고 통제하기 시작하면 가격폭등은 불 보듯 뻔한데 우리는 아무런 대책도 없더라는 것. 넷째, 보다 심각한 것은 중국한약재의 완전개방 이후의 우리한약재 재배기반의 존치 여부인데 이에 대한 대책이 전혀 없는 것 등이다.

한의사와 업계 인사들은 “정부는 서둘러 국내 한약재 보존 방안과 원료의약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관리 체계를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제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