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의 침 치료 효과
상태바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의 침 치료 효과
  • 승인 2012.02.16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임상한의사를 위한 연구동향

[개요]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은 당뇨병 환자의 약 12~50%가 겪게 되는 가장 흔한 만성 합병증의 하나로써 고령화 사회와 더불어 유병률과 수요가 점차 증가하는 질환이다. FDA에서 치료로 인정한 약물이 존재하지만, 이는 신경병증 자체를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통증을 일부 경감시키는데 국한된다.

또한 환자마다 호전율에 큰 차이를 보이며 장기간 약물 복용에 따른 많은 부작용이 보고되고 있어 한방치료의 필요성이 높다. 아직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에 대한 침 치료 연구가 많이 시행되지는 않았지만, 2005년 중의사들에 의해 다음과 같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논문내용]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을 호소하는 35~52세 사이 환자 63명을 대상으로 침 치료군(42명)과 플라시보 침 치료군(21명)으로 나누어, 양군 모두 하루에 30분씩 총 15일 양측 합곡, 풍륭, 곡지, 족삼리, 삼음교에 침 치료를 시행하였다.

침 치료군은 득기를 유발하는 수기법을 매 5분마다 시행하였고, 플라시보 침 치료군은 동일한 혈자리를 사용하였으나, 얕게 침을 자입하고 수기법을 시행하지 않았다. 신경전도검사에서 운동신경과 관련된 6개의 지표 중 3개에서, 감각신경과 관련된 2개의 지표 중 1개에서 침 치료군이 플라시보 침 치료군에 비해 유의한 효과를 보였다. 또한 하지의 먹먹함, 갑작스런 통증, 온도 변화 인지 및 상지의 경직 등에서 침 치료군이 플라시보 침 치료군에 비해 유의한 효과를 보였다.

[필진 의견] 본 연구는 대한약침학회에서 발간하는 영문 학술지인 JAMS(Journal of Acupuncture and Meridian Studies)에 2010년 게재된 연구로서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에 침 치료를 시행한 무작위 대조군 임상연구입니다.

상기 연구는 예비연구(pilot study)이며, 비뚤림 위험(risk of bias)이 불확실하여(uncertain) 근거 수준(level of evidence)을 명확히 판별하기 어렵지만, 침 치료가 단순히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의 주관적 증상 뿐 아니라 신경전도 속도에도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밝힌데 의의가 있습니다. 또한 전기자극 치료에 대한 긍정적인 몇몇 연구가 시행되었으므로 향후 임상에서 전침의 사용 및 이에 대한 연구가 더욱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출처] Tong Y, et al. Fifteen-day acupuncture treatment relieves diabetic peripheral neuropathy. J Acupunct Meridian Stud. 2010 Jun;3(2):95-103.

[링크] http://www.ncbi.nlm.nih.gov/pubmed/20633522

연구동향팀

 

※ 연구동향팀 필진을 모집합니다. 특히 일본어와 중국어 가능한 분 환영합니다. 기사에 대한 문의나 요청하고 싶은 주제는 editor@mjmedi.com 으로 메일 보내거나 신문 홈페이지에 의견 남겨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