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한의원 인테리어 핵심강좌③
상태바
[기획] 한의원 인테리어 핵심강좌③
  • 승인 2003.05.16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개원에 앞서 생각해야 하는 문제들


‘개원’이라는 것에 대해 처음 생각하시는 한의사 분들이나, 개원 후 처음 생각과 달라 고민중인 분들, 또 확장 이전을 생각하시는 한의사 분들을 많이 만나보면서 인테리어 뿐 아니라 다른 문제들 - 예를 들면 어떤 지역에서 개원을 해야 할 것인가? 의료기는 어떤 것을 놓아야 할까? 또 어떻게 홍보해야 할 것인가 등의 문제들로 힘들어하시는 분들께 그 동안의 여러 사례들을 봐오면서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의원 개원 시에 미리 생각해야 하는 몇 가지 것들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첫째, 위치 선택 시에 가장 먼저 ‘나’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나는 어떤 연령층을 상대로 진료를 할 것인가, 또 내가 개원하고자 하는 지역의 연령대나 생활 수준은 어떠하며 나의 타겟에 맞는가 등등.

예를들어 침을 주로 많이 사용하는 한의사라면 연령대가 높은 지역을, 어린이들에게 관심이 많다면 신도시 등의 어린이들이 많은 지역을, 약 짓는 것을 주로 한다면 요즘 몸 생각 가장 많이 한다는 젊은 연령층이 많은 지역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이밖에도 여성 크리닉이나 비만 크리닉에 관심이 많다면 그에 맞는 연령대나 생활 수준을 고려해 지역을 택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동원할 수 있는 자금규모에 맞는 자리를 찾아야 할 것이다. 생각해 두었던 자금 내에서 가장 적당한 자리를 찾아야 하는데, 위치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욕심을 내다보면 자금능력을 초과하게 되고 결국 개원후에 고민에 사로잡히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개원을 한 후 어느 정도 시기가 되면 다시 이전을 해야 하는지 아니면 그 곳에서 계속 해야 하는지도 결정할 수 있게 된다. 이때의 판단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처음 개원하시는 분들은 큰 수익을 내기보다는 안전한 경영으로 경험을 쌓는다는 생각하에 시작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둘째, ‘어떤 의료기를 선택할 것인가’ 다.

어떤 의료기를 선택할 것인가에 대해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바로 원장 자신이다.

처음 개원을 할 때 경험자의 조언을 듣는 것은 물론 필요한 일이지만 너무 많이 들어 처음 생각했던 것과는 다른 의료기나 몇 번 쓰지도 않을 기기까지 무리해서 구입하게 되고 결국에 가서 후회하는 경우를 더러 보게 되는데 기기의 선정에는 좀더 신중을 기해야 될 것 같다.

셋째, ‘어떤 간호사와 함께 일 할 것인가’ 다.

처음 개원하는 한의원은 간호사의 역량에 따라 그 한의원 이미지의 반 이상이 결정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의원에서 간호사의 역량에 따라 매출이 30%이상 차이를 보이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보게 되는데 이는 원장의 능력이 출중하다 하여도 접수대 또는 치료실에서 대하는 간호사의 인상이나 능력이 환자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게 되면 환자는 마음의 문을 열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간호사를 채용함에 있어서는 나의 성향과 내원하는 지역 환자의 특징을 예측하고 한의원의 규모나 위치를 고려하여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혹시라도 개원일정에 쫓긴다거나 면접 지원가가 적다거나 등등의 이유로 성급히 채용하게되면 ‘득’보다는 ‘실’이 많게 될 것이다. 어떤 한의사는 생각해 두었던 조건들과 맞는 간호사를 찾기 위해 개원을 한달 여 늦춘 경우도 있고, 또 어떤 분은 한 사람의 능력있는 간호사를 찾기 위해서 3개월 이상 면접을 하는 경우도 봐 왔다.

그만큼 간호사의 역량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넷째, ‘인테리어를 어떻게 할 것인가’ 다.

인테리어에 대해서는 지난 회에 지적한 것처럼 인테리어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한 후 업체를 선정하고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디자이너와의 충분한 대화를 마친후에 공사에 들어가야 하며 공사하는 기간 동안은 일이 진행되는 것을 함께 의논하며 마지막까지 디자이너를 믿고 공사 진행을 살펴야 한다는 것이다.

다섯째, ‘어떻게 홍보할 것인가’ 다.

홍보의 방법은 너무나 다양하다. 다양한 만큼 적절한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기도 쉬운 일은 아니다.

어떻게 홍보할 것인가를 생각하기 이전에 먼저 그 한의원만의 통일화된 이미지를 만들어 놓는 것이 중요하다.

첫회에 잠깐 언급한 바 있듯이 H.I(Hospital Identity) 작업을 통해 그 한의원만의 독특한 개성을 살린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한의원을 떠오르게 할 수 있는 로고와 포인트가 되는 컬러를 설정하고 전체의 이미지를 통일화시킨다.

하나의 이미지를 만든 후에는 각종 홍보수단을 통해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효과를 창출해야 한다.

예를 들자면 길거리의 와이드 컬러 광고판, 오프닝 홍보 현수막, 외부 사인으로부터 내부 사인은 물론 명함, 전단지, 안내 책자, 한의사나 간호사의 가운 그리고 약 봉투에 이르기까지 그 한의원을 나타낼 수 있는 모든 곳에 사용함으로써 직간접적으로 홍보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또한 홈페이지를 함께 운영한다면 한의원 홍보에 훨씬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계속>

www.siyoungdesig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