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한약 임상사례(27)-후비루로 인한 기침에 형개연교탕
상태바
보험한약 임상사례(27)-후비루로 인한 기침에 형개연교탕
  • 승인 2012.02.02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우

이준우

mjmedi@http://


기침의 서양의학적 분류
기침은 호흡기계로부터 이물질이나 분비물을 제거하는데 중요한 자연스러운 반사작용으로 기침이 지속된 기간이 3주 미만인 경우를 급성 기침, 3주에서 8주 사이일 경우를 아급성 기침, 8주 이상일 경우를 만성 기침이라고 정의한다.

우선 급성 기침은 대부분 감기에서와 같이 일시적인 현상이지만, 급성 기침 환자가 가래가 동반된 기침을 한다면 influenza A 바이러스 등에 의한 하기도 감염성 급성 기관지염도 염두에 두어야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폐색전증, 심부전, 폐렴과 같은 위중한 질병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

아급성 기침이 상기도 감염으로 시작된 경우라면 그 기전은 계속되는 후비루, 상기도 자극, 과도한 분비와 감소된 배출로 인한 객담의 증가, 또는 일시적인 기관지 민감도 증가 등으로 인한다. 만약 기도 감염 후에 지속된 기침이 아니라면 만성 기침과 똑같이 진단 및 치료해야 한다.

만성 기침의 경우는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를 사용하거나 흡연자인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 과거에 후비루 증후군이라고 불렸던 상기도 기침 증후군, 기침 이형 천식, 그리고 위식도 역류에 의해서 기침이 유발된다.(대한가정의학회편 최신가정의학, 한국의학, 2007)

감기로 인한 기침
결국 감기로 인한 기침은 우선 호흡기계를 자극하는 요인이 후비루로 인한 것인지, 아니면 기관지 자체에 생긴 염증인지를 감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후비루라고 생각되면 세균성 부비동염이 있는지 확인해야 할 것이며, 기관지에 문제가 있다면 감염성 염증인지 천식으로 인한 염증인지 혹은 염증이 없이 기침만 하는 것인지 등등을 감별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일반적인 감기로 인한 기침이라면 1세대 항히스타민제와 비충혈제거제를 동시에 투여하면 기침과 함께 후비루를 완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는데, 보험한약 중에서는 소청룡탕, 형개연교탕, 갈근탕 보험한약 등이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후비루로 인한 기침은 코에서 생긴 분비물이 뒤로 넘어가면서 하게 되는데, 누워 있을 때 많이 하기 때문에 주로 잠자는 동안 또는 이른 아침에 심해진다.

후비루로 인한 기침에 형개연교탕
얼마 전에 필자의 둘째 아이가 어린이집을 다녀온 후 맑은 콧물을 줄줄 흘리면서 기침을 하기 시작하였다. 다섯 살 비교적 활달한 편인 남자 아이로 우선 風寒에 傷한 것으로 보아 소청룡탕 보험한약을 반 봉지씩 처방하였다.
다음날 콧물이 탁해지고 이마에 열감이 있어 風熱로 변증하고 연교패독산 보험한약으로 변경하였는데, 그 날 저녁부터 밤새 기침을 하기 시작하였다. 기침은 눕기 시작하면서 시작되어 아침까지 계속 이어졌는데, 가까이에서 콧물이 뒤로 넘어가는 것과 같은 물 흐르는 소리가 계속 들렸다.
몇 개월 전에 거의 비슷한 상황이 있었는데, 그때는 연교패독산 보험한약을 5일가량 투약하였으나 기침이 치료가 잘 안되었고, 동료 원장이 “저희 아이들은 후비루에 형개연교탕 보험한약이 잘 듣더라고요”라고 이야기했던 것이 떠올라 연교패독산 투약을 중단하고 형개연교탕 보험한약으로 변경하여 처방하였다.
그 날 저녁에는 여전히 밤새 기침을 하였지만 형개연교탕 보험한약을 계속 먹였으며, 그 다음날에는 기침이 현저히 줄어서 밤에 한두 차례만 하고 더 이상 기침을 하지 않았다. 그리고 2,3일 더 투약한 연후에 감기치료를 마무리 지을 수 있었다.

※ 글을 쓰는데 영감을 준 경희어울림한의원 정인태 원장에게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이준우 / 경기 탑마을경희한의원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