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 「중화인민공화국 초기(1945-1963)의 중국의학 : 혁명의 의학」을 읽고②
상태바
기고 - 「중화인민공화국 초기(1945-1963)의 중국의학 : 혁명의 의학」을 읽고②
  • 승인 2012.01.19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구

김현구

mjmedi@http://


중의학의 과학화와 서양의학의 대중화 이끈 「新鍼灸學」

1장. 새롭고, 과학적이며, 통합된 의학·중국의 내전(1945-9)과 ‘새로운 침구학’

이 장에서는 전투가 치열했던 내전시기에 중국공산당이 중의학과 조우하고 이를 공산주의 혁명에 편입시키는 일련의 과정을 다룬다. 당시 중의학의 주창은 전통의사들이 아닌 서양의사들에게서 시작되었다.

마오쩌둥이 ‘중서의합작(中西   合作)’이라 명명한 이 움직임은 1944년 공산당의 본거지였던 옌안(延安)에서 일어났는데, 이 슬로건은 ‘중의학의 과학화와 서양의학의 대중화’로 대변된다. 전통 중의학에 내재된 봉건적, 미신적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새로움(新)’, ‘과학(科學)’, ‘통합(統合)’을 중시하는 공산혁명 원칙에 따라 변형을 시도하는 흐름이 있었다.

이러한 흐름은 「新鍼灸學」(1951, 인민출판사)이라는 책에서 단적으로 드러난다. 이 책은 당시의 옌안 중의대학 부총장 주리엔(朱璉)의 저작으로, 중국 현대 침구학에서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한 책이다. 이 책 속에는 혁명기 중국의 정치, 사회, 경제적 상황이 철저히 구현되어 있다. 또한 지적 영역이 공산당의 정치적 지침에 의해 얼마나 좁아지게 되었는지, 그리고 의학적 효용성이 당의 정치적 기준보다 얼마나 경시되었는지 보여준다. 

첫 번째 원칙 : ‘새로움’첫 번째 원칙

오랜 전쟁은 개인의 일상을 지배했고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했다. 의학도 예외가 아니었다. 침은 낙후된 위생시설을 ‘개벽(開 )’시킬 수 있는 ‘무기’로 묘사되면서 해방을 위한 전장에서 전투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전장에서의 실용적 가치로 인해 침술은 중의학에서 사용된 다른 어떤 치료 방법보다도 새로움을 대표하는 데에 적합했다.

신체의 인식에 있어서도 기존과는 다른 관점이 도입되었다. 첫째로 신체 서술에 정치적, 군사적 어휘를 활용했다. 주리엔은 신체를 ‘부위(部)’ ‘구역(區)’ 그리고 ‘선(線)’으로 나누었다. 당시에 많이 쓰이던 ‘위생부(衛生部)’ ‘해방구(解放區)’ ‘통일전선(統一戰線)’ 등의 말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이러한 어휘는 정치적, 군사적 시각이 반영된 것이다.

「新鍼灸學」의 경혈도에는 신체가 구획된 부분으로만 존재한다. 전통의학이 신체의 전일적인 이해와 구현에 기반한다는 점에서 이는 전통을 크게 깨뜨린 것이었다.

 두 번째 원칙 : ‘과학’
주리엔의 침구학에는 과학적 설명이 절충되어 있다. 그녀는 “임상의들은 침구의 효과는 알지만 그 효과의 원인은 모른다”고 했다. 기나 음양오행 개념은 구시대 사상으로 배격하는 한편, 경락학설 역시 견강부회라 여겼다. 그리하여 침구의 효과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을 만들기 위해 서양의 해부학과 생리학을 도입했다.
그녀의 의학이론은 소련에서 만들어진 새로운 과학혁신을 기반으로 했다. 그 중에서도 당대 소련의 혁신 분야였던 이반 파블로프의 신경병리학을 도입했다. 반면 서양의 세포병리학에서 거둔 성과는 인정하지 않았는데, 이는 당시 중국의 정치적 지향을 보여준다. 서구 자본주의와 연결된 세포병리학이 자유롭게 중의학에 적용된 것은 1979년 문화혁명 이후였다.

세 번째 원칙 : ‘통합’
주리엔의 의학에서 통합은 서양의학과 중의학 체계의 통합 뿐 아니라 사회적 통합의 의미도 있었다. 이는 마오쩌둥이 말한 통합의 의미에 보다 가까웠다. 즉, 새 의학의 선전 및 보급으로 지역 위생 및 보건운동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농민을 혁명의 주 지지세력으로 통합시키고자 했던 것이다. 그녀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대중은 경험적으로 침술에 익숙하고, 침술은 가장 싼 의료시술이다. 침술이 대중에서 환영받고 있으므로 우리(공산당 정부)는 이를 활용하여 인민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고, 이를 통해 지역위생 운동을 보다 성공적으로 전개할 수 있다. 시골 중의사들은 우리에게 기쁜 마음으로 접촉하려 할 것이다. 이 방법은 또한 중의학과 서양의학이 연합전선을 형성하여 순조롭게 발전할 수 있게 만들어줄 것이다.”

「新鍼灸學」은 당시 공산당의 정치적 안정을 위한 도구였다. 여기에 사용된 용어나 신체 묘사, 소련 이론의 도입과 같은 특별한 노력들은 기본적으로 중국공산당의 정치적 지도하에서 이루어졌다. 주리엔의 기획은 당시의 정치적 요구에 성공적으로 부응했다. 그러나 내전이 끝나고 베이징으로 옮긴 공산당 정부가 서양의학에 기반한 보건체계를 채택하자 「新鍼灸學」은 그것이 창조된 사회적 구조를 잃어버렸다. 변화된 사회구조 속에서 중국의 전통의학은 다시 커다란 변화의 계기를 맞게 된다. <계속>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