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심증 치료에 한약을 함께 써봅시다
상태바
협심증 치료에 한약을 함께 써봅시다
  • 승인 2011.12.08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임상한의사를 위한 연구동향

[개요] 최근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다고 알려진 ‘botanical dietary supplement’ 중 몇가지를 조합하여, 심혈관계질환에 적용할 목적으로 액상제로 개발한 약품(StragolTM)이 이란에서 개발되었다. 안정형 협심증 환자를 대상으로 이 제품을 복용한 임상연구가 최근 발표되어 이를 소개하고자 한다.

[논문내용] ‘StragolTM’은 캐모마일, 버드나무 껍질, 생강, 홍고추, 월귤, 마늘의 알코올 추출물과 산사의 건조추출물을 혼합한 경구 액상제이다. 실험군은 4주간 StragolTM을 매일 60방울 및 기존에 복용한 약물을 함께 복용하였고, 대조군은 기존에 복용하는 약물만을 복용하였다. 그 결과 실험군에서 StragolTM 복용한 후에 혈청 내 LDL 콜레스테롤, 총 콜레스테롤 및 triglyceride 수치가 각각 24%, 12%, 16% 감소하였고, 운동능력이 13% 증가하였다.

[필진의견] 협십증은 죽상동맥경화증 등에 의해 심근의 혈류공급 장애가 발생하여 나타나는데, 주로 심하게 쥐어짜는듯한 흉통이 있습니다. 안정형 협심증은 운동 식사 스트레스 등으로 심장이 활동을 많이 할 경우 흉통이 생기고, 휴식 혹은 니트로글리세린 투여시 소실됩니다.

하지만 안정형 협심증 역시 불안정형 협심증 혹은 심부전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금연 고지혈증 예방을 위한 식이요법, 기타 성인병(당뇨병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StragolTM은 죽상동맥경화증의 주요 인자인 LDL 콜레스테롤 및 triglyceride 수치를 낮추어 심근의 혈류순환을 개선시키고, 이를 통해 운동능력을 향상시켜 지속적 운동을 통한 혈중 지질 수치를 낮추어주는데 더욱 도움을 줄 수 있는 약물로 생각됩니다.

또한 연구에 언급하지 않았지만 StragolTM 복용시 중대한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협심증의 진행 억제 및 원인 제거에 StragolTM의 구성 한약재를 폭넓게 활용하기를 기대합니다.

 [출처] Clinical efficacy of  StragolTM herbal heart drop in ischemic heart failure of stable chest angina. European Journal of Integrative Medicine.  2011;3(3): e201-e207.

[링크] http://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1876382011001223

연구동향팀

 

※ 연구동향팀 필진을 모집합니다. 특히 일본어와 중국어 가능한 분 환영합니다. 기사에 대한 문의나 요청하고 싶은 주제는 editor@mjmedi.com 으로 메일 보내거나 신문 홈페이지에 의견 남겨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