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성 장폐색증, 한방치료가 도움이 된다
상태바
마비성 장폐색증, 한방치료가 도움이 된다
  • 승인 2011.12.01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개요]
결장직장 절제술(colorectal resection)을 시술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대건중탕과 계지복령환의 안정성과 효능을 평가하기 위한 임상 논문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논문내용]
결장직장 절제술을 시술받은 환자 66명을 대상으로, 실험군의 환자는 수술 후 첫째 날에 대건중탕 7.5g과 계지복령환 6g을 복용하였으며, 대조군은 한약을 전혀 먹지 않았고, 양방적인 처치는 양쪽 군에서 동일하게 시행하였다.
양쪽의 모든 환자들을 대상으로 구토, 복부팽만, 장폐색의 기간, 일반 식이를 섭취할 수 있는 정도, 정맥 내 수액을 투여하는 기간, 입원 기간, 그리고 합병증을 관찰하였다.
오심, 구토, 연결부 누출, 그리고 수술부 감염 등 합병증의 발생 빈도는 양쪽 그룹에서 동일한 정도로 나타났으나, 처음 가스가 나올 때까지의 시간, 일반 식이를 섭취할 수 있을 때까지 걸린 시간, 수술 후 입원기간은 실험군에서 유의하게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건중탕과 계지복령환을 투여하는 것은 합병증의 이환율을 증가시키지 않았기 때문에 안전하였고, 수술 후 장 운동성을 증가시키고 입원 기간을 줄이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필진의견]
마비성 장폐색증은 수술 후의 흔한 합병증입니다. 대부분 보존적인 치료로 개선되나, 양방에서는 금식 후 수액공급이나 감압 등의 방법 외에 특별한 치료법은 없는 상황입니다.
반면에 한방에서는 위와 같이 예방적 한약을 투여하여 효과를 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외 다른 논문에서는 수술 후 장폐색증이 발생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대건중탕을 투여하여 장폐색의 재발 및 2차적인 수술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보고하고 있어, 적극적으로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출처] Suehiro T et al. The effect of the herbal medicines dai-kenchu-to and keishi-bukuryo-gan on bowel movement after colorectal surgery. Hepatogastroenterology. 2005 Jan-Feb;52(61):97-100.

[링크] http://www.ncbi.nlm.nih.gov/pubmed?term=15783004

연구동향팀

※ 연구동향팀 필진을 모집합니다. 특히 일본어와 중국어 가능한 분 환영합니다. 기사에 대한 문의나 요청하고 싶은 주제는 editor@mjmedi.com 으로 메일 보내거나 신문 홈페이지에 의견 남겨주세요. 해당 논문의 링크는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