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삼이 주성분인 한약추출물의 고혈압에 대한 임상적 효과
상태바
단삼이 주성분인 한약추출물의 고혈압에 대한 임상적 효과
  • 승인 2011.09.29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임상한의사를 위한 연구동향(1)

‘임상한의사를 위한 연구동향’ 기획은 한의사가 임상을 하는데 있어 알아야 할 한의학과 의학적 지식을 논문을 통해 필진의 의견과 함께 소개하는 지면이다. 연구동향팀 1기 필진은 김사라(한국전통의학연구소 연구원) 김영은(한국한의학연구원 연구원, 한방내과전문의) 김일화(원광대산본한방병원 심계내과 전공의) 양동훈(침구과전문의) 이승엽(대관령보건지소 공중보건의, 한방내과전문의) 이승훈(한국한의학연구원 표준화연구본부 침구경락연구센터 임상연구팀 연구원, 침구과전문의) 임정태(거창군립노인요양병원 한방내과 과장, 한방내과전문의) 정의민(한국한의학연구원 연구원, 한방내과전문의) 정종수(한방내과전문의) 정창운(아산시 송악보건지소 공중보건의) 조선영(KBS한의원 원장, 대한모유수유한의학회 총무이사) 허원영(태안군보건의료원 한방과장, 한방내과전문의) 등이다. 자신의 관심분야를 공유하고 싶은 한의사들은 editor@mjmedi.com으로 참여 신청하면 된다. 많은 임상한의사, 전문의/전공의, 교수, 연구자뿐만 아니라 한의학에 관심이 있는 모든 분의 참여 기다린다. <편집자 주>


단삼이 주성분인 한약추출물의 고혈압에 대한 임상적 효과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환자를 대상으로 항고혈압 치료에 대한 병용치료로써 단삼의 효과 및 약내성을 평가하기 위한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통제 연구-

조절되지 않는 본태성 고혈압(uncontrolled essential hypertension)에 항고혈압제와 한약추출물(단삼추출물 225mg, 감국추출물 100mg, 갈근추출물 100mg, 홍경천추출물 20mg)을 하루 2회 12주간 병용 투여하여 비교군보다 유의한 수준에서 혈압 조절율을 높인 연구사례가 대만에서 발표되었다.

고혈압 환자들 중 약 70%는 140/90mmHg 이하로 혈압 조절을 실패하게 되는데, 이를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이라 한다.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은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계 질환의 주된 위험요인으로, 본 연구에서는 수축기혈압 140-180mmHg 혹은 이완기혈압 90-110mmHg인 중등도 이하의 성인 고혈압 환자 55명을 대상으로 그룹을 나누어, 30명에게는 현재 복용중인 항고혈압제와 한약추출물을 병용하였고, 나머지 25명에게는 항고혈압제와 위약을 병용 투여하였다.

12주 복용결과 한약추출물을 병용한 그룹 중 약 25.5%는 혈압이 조절된 반면(혈압 조절의 판단 기준은 복용 12주 후 수축기 혈압 140mmHg 미만 혹은 이완기 혈압 90mmHg 미만인 경우이다), 위약 병용 그룹은 약 7.3%만이 혈압이 조절되었다(p=0.016) <그림 1>. 또한 한약추출물의 병용은 수축기 혈압 및 평균 혈압 역시 유의하게 낮춰주는 효과가 있었다(각각 p=0.005 ,p=0.027) <그림 2>. 

<그림 1>  두 그룹간 혈압 조절 비율

 

 

 

 

 

 

<그림 2> 두 그룹간 수축기 및 평균 혈압 감소량

 

단삼이 주성분인 이 한약추출물의 혈압감소효과에 대해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실험연구를 근거로 3가지의 가설을 제시하고 있었다.  

첫째는 단삼이 혈관 상피에서 산화질소 합성효소-신호 기전(endothelial nitric oxide synthase-signaling mechanisms)에 작용하여 혈관 확장을 일으켜서 혈압을 감소시킨다는 것이고, 둘째는 단삼이 세포내 칼슘 농도를 낮추어 혈관의 긴장을 낮추어 혈압을 감소시킨다는 것이고, 셋째는 단삼이 안지오텐신전환효소(angiotensin converting enzyme)에 작용하여 혈압을 감소시킨다는 것이다.

이러한 혈압감소의 기전은 단일로 혹은 복합으로 작용하여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혈압 감소효과를 가져왔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필진 의견>
소개한 논문의 <그림 1>에 대한 해명이 우선 필요합니다. 논문에서는 ITT 분석(연구에 참여한 모든 피험자를 대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통해 각 그룹의 혈압 조절 비율을 각각 25.5%, 7.3%로 보고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는 두 그룹 전체 피험자 대비 각 그룹 내 혈압 조절 피험자의 비율로 보고한 것으로, 이렇게 비율을 보고하게 되면 각 그룹 내에서 혈압이 어느 정도 비율로 조절되었는지 알 수 없어 적절하지 않은 보고라고 판단됩니다.

이를 다시 각 그룹 내 피험자 대비 혈압 조절 피험자 비율로 결과를 내면 각각 46.7%, 16%가 됩니다. ITT 분석이 좀 더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이지만, PP 분석(간단히 설명하면, 중간에 탈락 없이 연구과정을 완료한 피험자만을 대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통해 각 그룹의 혈압 조절 비율을 참고적으로 분석하면 각각 54.2%, 20%가 됩니다.

지금까지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단삼을 단미로써 혹은 복합한약으로써 투여하여 효과가 있다는 증례들은 발표된 바가 있었으나, 다수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연구는 없습니다. 부족함이 많은 연구이지만 고혈압에 대한 한방치료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고혈압에 대한 한약의 단독 치료 검증 및 기전에 대한 가설을 구체화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연구동향팀

Yang TY, Wei JC, Lee MY, Chen CM, Ueng KC.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Study to Evaluate the Efficacy and Tolerability of Fufang Danshen (Salvia miltiorrhiza) as Add-on Antihypertensive Therapy in Taiwanese Patients with Uncontrolled Hypertension. Phytother Res. 2011 Sep 2.

http://www.ncbi.nlm.nih.gov/pubmed/21887804

※독자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기사에 대한 문의나 요청하고 싶은 주제는 editor@mjmedi.com 으로 메일 보내거나 홈페이지에 의견 남겨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