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 중 의약품(10) 슈도에페드린 함유제②
상태바
모유수유 중 의약품(10) 슈도에페드린 함유제②
  • 승인 2011.09.22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영

조선영

contributor@http://


일반의약품 분류돼 오·남용의 우려 높아

일반의약품 분류돼 오·남용의 우려 높아
모유수유 시, 복용 전 반드시 의료인과 상담 거쳐야

기침, 콧물, 코막힘, 알레르기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반면 부작용이 심하게 나타날 우려가 있어 슈도에페드린 함유 의약품을 처방하는 의료인은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최근에는 슈도에페드린 단일제 뿐 아니라 양약 복합제, 한약 복합제, 한약·양약 복합제 등도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어 용량을 더욱 잘 살펴야 할 것이다.

  한약제제 중의 슈도에페드린 성분 함유량

「대한약전」에서는 에페드린 알칼로이드(Ephedrine alkaloids)는 한약재인 마황 중 에페드린 및 슈도에페드린으로서 총 0.7% 함유한다고 되어있다.
이를 기준으로 한약제제의 마황 성분 함유 제품의 에페드린과 슈도에페드린 용량을 보정해보면 양약 일반의약품 보다도 용량이 낮은 편이다.
2004년도에 미국 FDA에서 마황을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사용할 수 없다는 조치를 내리자, 민주의사회에서 마황이 함유된 한약제제를 전문의약품화 하자고 주장하였다. 이에 대해서 식약청은 2004년 8월 12일 보도자료를 통해 “갈근탕의 에페드린, 슈도에페드린 용량은 9.3mg/하루 이므로 일반의약품으로서 안전하다”라는 견해를 밝혔다.

 슈도에페드린이 포함된 출시 된 의약품 종류

종류

분류

구분

성인 하루 용량

슈도에페드린 단일

진해거담제

전문

30-60ml/회, 3-4회

슈도에페드린 양약 복합

항히스타민제

일반

15-120mg/회, 1-2회

마황 엑스

기타

일반

마황 0.5-1g/회, 3회

마황탕 엑스

해열,진통,소염

전문,일반

마황 1.67g/회, 3회

갈근탕 엑스

해열,진통,소염

일반

 

마황부자세신탕

해열,진통,소염

일반

마황 2.5g/회, 3회

대청룡탕

기타의 중추신경용약

일반

마황 3.75g/회, 3회

마행감석탕

진해거담제

일반

마황 1.33g/회, 3회

마행의감탕

해열,진통,소염

 

마황 1.33g/회, 3회

오호탕

기타의 호흡기관용약

일반

마황1g/회, 3회

슈도에페드린과 한약제제 복합제

 

 

 

마황과 한약 복합제

진해거담제

일반

마황670mg/회, 3회

참고 : 드러그인포

  모유수유 중 슈도에페드린 복용 주의사항

1. 모유량이 적을수록 슈도에페드린의 함유량이 더 높다.
모유수유 시기 별로 측정해 본 결과, 모유수유 후기(late stage lactation, 출산 8개월 이상)로 갈수록 슈도에페드린이 모유로 더 많이 포함되었다고 한다. 즉, 엄마가 복용한 약 성분의 총량은 같은데 모유량은 감소하므로, 같은 부피에서 모유 속 약성분의 양은 증가한다는 의미이다.
모유량이 매우 적은 엄마라면 슈도에페드린을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복용했다 하더라도, 모유량이 많은 엄마들의 모유에 비해 단위 부피당 모유 속 슈도에페드린 농도가 높아지게 된다. 모유량이 적은 엄마라면 슈도에페드린 성분 약 투여 후 아기에게 나타나는 반응을 더욱 정확히 관찰해야 할 것이다.

2. 60mg 슈도에페드린 복용 후 젖양이 24% 감소하였다.
슈도에페드린 함유 의약품을 복용한 후 젖양이 줄었다는 보고들이 이어지자 연구를 해보게 되었다. 모유수유 중인 엄마들을 대상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임상 연구가 어렵긴 했지만, 8명의 모유수유 중 엄마들을 대상으로 슈도에페드린 60mg을 복용시킨 후 모유분비량을 플라시보군과 대비해 보았더니 24% 정도 감소하였다.(Br J Clin Pharmacol. 2003 Jul;56(1):18-24.)

3. 미량이라도 아기에게 부작용이 나타난다면 당장 중단해야 한다.
모유에 슈도에페드린 분비량이나, 그간의 증례보고를 토대로 보았을 때 일반적인 의약품 복용으로는 슈도에페드린 부작용이 나타나진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나 미량에도 부작용 보고가 있었기 때문에 아기에게 슈도에페드린으로 인한 부작용이 진단되면 엄마의 의약품 복용을 당장 중단시켜야 한다.

  모유수유 중 엄마의 감기약, 알레르기 약 성분 꼭 확인해야

위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콧물, 코막힘, 감기, 기침, 해열제, 알레르기’ 등을 위한 약에 광범위하게 포함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슈도에페드린 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성분과 같이 합쳐져서 종합감기약이나 알레르기약으로도 출시되어 있다.
또 갈근탕이나 소청룡탕과 같은 한약제제와도 합쳐져 종합감기약으로 되어있다. 환자들은 생약성분 감기약이라고 생각하여 주의를 기울이지 않지만 이럴 경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슈도에페드린이 포함된 의약품이 대부분 일반의약품이기 때문에 모유수유 중에도 엄마들은 이러한 약들을 쉽게 구입하여 복용할 수 있다. 한의사들은 모유수유 중 엄마라면 슈도에페드린 함유 의약품이 남용되지 않도록 복약 상황을 확인하여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또한 복용 중이라면 젖양 감소 가능성과 아기에게 미칠 영향을 미리 알려주어 혹시라도 부작용이 생길 경우 당장 중단하고 대체의약품을 찾도록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조 선 영
서울 KBS한의원 원장
대한모유수유한의학회 총무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