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 「경추 통증의 진단과 치료」
상태바
새책 | 「경추 통증의 진단과 치료」
  • 승인 2011.07.21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은주 기자

신은주 기자

44juliet@http://


교통사고 상해 및 목 통증 치료의 최신지견

Gwendolen Jull 저
정석희 外 역 / 군자출판사 刊

척추질환으로 내원하는 환자들 대부분이 목과 허리에 문제를 안고 진료실에 찾아오며, 특히 목의 통증은 경추 부위의 복잡한 해부학적인 특성과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들로 인해 실제 임상에서 치료하는데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는다.

더욱이 현대인의 컴퓨터 사용 증가와 급증하고 있는 교통사고로 인해 목의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자세나 통증과 관련된 구조적인 문제 뿐 아니라 통증과 동반된 심리적, 사회적인 문제까지도 치료 과정에 포함하는 새로운 접근과 시도가 필요하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경추 통증의 진단과 치료’에서는 경추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및 목의 통증에서 나타나는 신경, 근육, 감각, 자세, 안정성, 정신적인 변화를 폭넓게 서술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목 통증의 임상적 평가와 치료 원칙, 그리고 목과 관련된 운동 치료까지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또 목의 통증과 관련되어 임상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는 교통사고 상해 증후군과 경추성 두통, 경상완통에 초점으로 두고 이에 적합한 치료 전략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주요 섹션에서는 △목 통증의 감각 징후들 △경부의 구조와 기능 △목 통증 환자에서의 경추 근육 기능의 변화 △경추와 감각운동의 조절 △경추 질환에서의 자세 안정성 및 머리와 눈 운동 조절의 장애 △목 통증의 정신적, 정신사회적 요소들 △교통사고 상해 증후군 △경추성 두통 △경상완통의 감별진단 △경추질환의 치료 원칙 △경추질환의 운동 치료 등에 대해 소개했다.

특히 기초과학과 응용과학을 모두 끌어내며 체계적 문헌고찰에서 제시하는 근거에 따라 다중접근방식이 소개되며, 다체계적 모델이라는 맥락에서의 치료를 강조하고 있다.

결론에서는 경추질환의 보존적인 치료에 있어 중요한 연구 및 임상의 향후 나아갈 바를 토의하고 있다. 값 3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