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 치료기기 가이드라인 있어야
상태바
진단, 치료기기 가이드라인 있어야
  • 승인 2003.03.17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현재 소모품만 추천, 시간 걸를 듯

“1200만원에 구입한 중고 의료기기가 고장나 판매업자에게 수리를 의뢰했는데 인수증까지 써주고 1년이 지나도록 연락이 없더군요.”(모 한의사)

“작년 4월 모회사에서 약탕기 2대를 구입했는데 약을 짜는 것이 너무 불편하고 약에서 탄맛이 많이 나 다른 약탕기로 교환을 요구했지만 전화를 회피하면서 끝내는 바꿔줄 수 없다고 합니다.”(AKOM통신)

한의계에는 의료기기 외에도 한방의료보험 청구 프로그램 문제, 인테리어 문제, 배상책임보험 문제 등 한의원 관련 민원이 심심찮게 발생하고 있지만 대책은 미미한 편이다. 일선 한의사들이 구입하는 한의원 관련 기기나 공사 견적이 커 피해액이 엄청난데도 마땅한 해결기구가 없어 손해를 한의사 개개인이 고스란히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다.

특히 진단·치료기기의 경우 기계의 가격이 비쌀 뿐만 아니라 오작동할 경우에는 정확한 진단자료가 산출되지 않거나 치료효과가 없어 무용지물이 되기 쉽상이어서 대책이 시급하다. 그러나 일부 의료기기회사가 개인적으로 외국에서 한정된 의료기기를 수입해서 처분하고는 회사명을 바꾸거나 사라지기 일쑤여서 사후관리를 기대할 수도 없는 실정이다. 한의사는 한의사대로 카다로그를 들고 한의원을 방문한 의료기기업자의 간단한 설명만 듣고 고가의 장비를 구입하는 경우가 허다한 실정이다.

진단·치료기기 구입과 피해는 한방의료보험 급여항목으로 편입되면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기기를 둘러싼 문제가 점차 불거지면서 한의계내에서는 한의계 차원에서 검증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대를 넓혀가고 있다. 박영배(경희대 한의대 진단기기과학교실) 교수는 “설사 식약청의 허가가 났다 하더라도 한의협 차원에서 반드시 검증절차를 거쳐야 할 것”이라면서 “검증위원은 관련 학자, 의공학자, 한의협 관계자 등으로 구성해서 가이드라인을 제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한의협은 그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아직은 어렵다는 견해를 나타냈다. 한 관계자에 따르면 “전탕기와 포장기조차 객관적인 추천 기준이 모호해서 추후 더 검토하기로 한 마당에 그보다 덩어리가 큰 의료기기까지 검증하기란 아직 이르다”면서 “대신 한방소모품추천심의위원회에서 진행하고 있는 한의원 소모품 추천제도가 자리를 잡아나가는 대로 범위를 넓혀나가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일선 한의사들은 “한의협이 할 일이 많을 것으로 짐작되지만 한의
사들의 피해규모가 큰 만큼 이 문제를 우선적으로 대처해주었으면 한다”고 촉구했다.

김승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