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한약 임상사례(12) - 무릎 손상에는 ‘구미강활탕’ 활용
상태바
보험한약 임상사례(12) - 무릎 손상에는 ‘구미강활탕’ 활용
  • 승인 2011.06.09 11:1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우

이준우

contributor@http://


강활과 독활은 NSAID와 유사

외상으로 인해서 근육이나 관절 등 주로 움직임에 관여하는 조직이 손상되어 염증이 생긴 경우에는 NSAID계통의 진통소염제를 사용하여 염증을 다스리는 반면, 피부염이나 비염 등 인체의 외부를 감싸고 있는 조직에 생긴 염증을 다스릴 때에는 진통소염제보다는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본초에서 발산지제에 해당하는 약재들은 그 효능에 따라 양방의 진통소염제나 항히스타민제와 가장 유사하다고 생각되는데, 그 중에서도 강활과 독활 등은 NSAID와 유사하다고 생각되는 반면 형개와 방풍 등은 항히스타민제와 효능이 유사함을 알 수 있다.
「동의수세보원」에 보면 형개와 방풍은 흉격의 풍을 발산하며, 강활과 독활은 방광의 진음을 보한다고 하여 형개와 방풍은 임맥을 다스리고, 강활과 독활은 독맥을 다스림을 시사하고 있다.

구미강활탕 슬내장을 다스리다

강활이 군약인 구미강활탕은 상한으로 인한 골절통을 다스리기도 하지만 필자는 외상으로 인한 근골격계 손상에 침 치료와 함께 병행하는 경우가 더 많다.
얼마 전 체중이 많이 나가는 11세 남자아이가 2일 전 축구를 하던 중 오른쪽 무릎을 심하게 다친 후 무릎이 붓고 열나고 통증이 있어서, 응급실에서 X-ray를 찍고 깁스를 했으며 보행이 전혀 불가능하여 목발을 한 상태로 내원하였다.
이렇게 외상으로 인해서 슬관절에 부수되는 연조직의 손상 및 장애를 슬내장(internal derangement of the knee joint)이라고 하는데, 보호자는 MRI를 찍기 전에 한방치료를 하기를 원하였다.
이화학적 검사상 연골이나 인대 등에 심한 손상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어 우선 침 치료와 함께 구미강활탕 보험한약을 처방하였다. 2∼3차례 침 치료 후 깁스 없이 잘 걸어 다녔으며, 7번 치료 후 거의 통증을 못 느낀다고 하였다. 그래서 5∼6회 더 치료한 연후에 보행에 완전히 지장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치료를 종결하였다.

외상으로 인한 손상에 구미강활탕

이런 경우 가장 적절한 처방을 선택하라면 대강활탕이 해당될 것이다. 이는 보험한약으로는 구미강활탕이 가장 유사하다고 생각되어 구미강활탕 보험한약을 선택하였다.
구미강활탕은 강활 방풍 천궁 백지 창출 황금 생지황 세신 감초 총 9가지 약물로 구성되어 있다. 「동의보감」에 “四時에 상관없이 頭痛 骨節痛과 함께 發熱 惡寒하며 無汗 脈浮緊 하면 이 처방을 써서 마황을 대신한다”고 하여 상한 초기에 사용할 수 있으며, 양약으로 보면 타이레놀과 같이 진통소염제를 투약하는 적응증과 거의 일치함을 볼 수 있다.
대강활탕에 포함된 방기 위령선 택사와 같이 거습시켜서 부종을 제거하는 효과는 떨어지지만 부종 역시 염증으로 인해서 생긴 것이며, 초기에 생긴 근골격계의 급성염증을 가라앉히는 데에는 구미강활탕이 효과적이라 생각되어 구미강활탕을 침 치료와 함께 병행하였다.
결과적으로 치료기간을 훨씬 단축시킬 수 있었던 것 같다. 이렇듯 외상으로 인해서 생기는 근골격계의 손상에는 침 치료와 함께 구미강활탕 보험한약을 처방할 수 있겠다.

*‘구미강활탕’ 글에 대한 도움을 준 강동경희대학교 한방병원 서병관 교수에게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필자 주〉

이준우 / 경기 탑마을경희한의원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의사 2011-06-21 23:02:15
최태정님은 아마 한의대생 혹은 초보한의사신것 같습니다만, 구미강활탕은 본문에 나와있는데로 상한초기 즉 감기에 쓸 수 있는 처방이죠. 구미강활탕증에 하나가 감기인 것이지 양약처럼 일대일대응시키면 곤란합니다. 활혈 거풍 지통 약제들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한방보험제 중에서 진통소염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최태정 2011-06-16 16:29:38
무식한 질문이지만 감기약이라고 알고있었는데 외상으로 인한 통증 등에 더 효과적인건가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