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방의학논단(5) - 남경중의약대학 황황(黃煌) 교수의 學術思想
상태바
경방의학논단(5) - 남경중의약대학 황황(黃煌) 교수의 學術思想
  • 승인 2011.05.05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옴니허브 학술부

(주)옴니허브 학술부

contributor@http://


경방체질학설과 임상응용

체질은 方-病-人의 人에 해당하는 일종의 치료를 위한 개념으로서의 체질(人)이다. 方證의 식별이 쉽도록 하고 방약응용을 지도하는 임상 참조 체계로 **方人 혹은 **藥人으로도 칭한다.

체질은 환자의 체형용모(근육, 피부, 골격, 오관, 사지, 배, 혀, 맥 등), 정신상태, 행위심리, 旣往病과 가족병, 발병경향 등으로 구성된다. 체질의 형성은 유전, 연령, 환경, 음식, 질병 등의 요소와 관련이 있다. 체질은 가변적이다.

왜 체질을 나눠야만 하는가? 왜냐하면 치료효과는 개인 차이와 상관이 있기 때문이다. 같은 질병, 같은 방약이 서로 다른 개체에게서 치료효과가 다르고, 효과가 없을 때도 있으며 심각한 불량반응이 있기도 하다. 이런 현상을 서영태(徐靈胎)는 ‘病同人異’라 하였는데, 이 때문에 경방의학에서는 因人而異를 특별히 강조한다. 그렇게 해야 용약의 효과와 안전을 보증할 수 있는 것이다.

옛날부터 현재까지 체질상태에 대한 분류방법은 음양분류, 오행분류, 장부기혈에 따른 분류 등 아주 많다. 다음은 方과 藥에 따른 체질분류 내용이다.

■ 첫째, 方에 따른 체질분류

특정 방에 유효하고 장기 복용에 적합한 체질유형으로 예를 들면

溫經湯체질
수척하고 말랐으며 근육이 늘어지고 腹壁은 얇고 힘이 없다. 입술이 건조하고 혈색이 좋지 않고 윤기가 없으며, 피부가 까칠까칠하면서 누렇고 어두우며 광택이 없고 홍조, 암홍색을 띄거나 기미가 있다.
일부 환자는 손바닥이나 발바닥이 갈라지고 통증, 발열감이 있다. 손톱이 얇아지고 쉽게 부러지며 광택이 없다. 일부 여성들은 음도염, 음도가 말라 가려운 증상들이 나타나며, 머리카락이 빠지거나 푸석푸석하고 누렇게 되며 잘 끊어진다. 많은 부인과 질병 특히, 난소의 기능성 질병 환자는 이 체질유형이 많다.

炙甘草湯체질
수척하고 말랐으며 얼굴이 초췌하고, 피부가 까칠까칠하면서 빈혈환자 같은 모습이다. 이러한 체질은 큰 병이나 큰 출혈 이후 또는 영양불량자, 극도로 피로한 사람, 화학치료를 받은 암환자 등에게서 많이 볼 수 있다.
환자는 활기 없이 의기소침하고 뚜렷하게 動悸感이 있으며, 아울러 조기박동(premature beat) 또는 심방세동(atrial fibrillation), 심실세동(ventricular fibrillation) 등의 부정맥을 동반한다. 소모성 질병이나 호흡계통 질병, 순환계통 질병이나 혈액계통 질병 등의 환자에게서 이 체질을 많이 볼 수 있다. 현재 임상에서는 암환자와 노인병 환자에게서 많이 볼 수 있다.

黃桂枝五物湯체질
대개 근육이 늘어지고 피부가 탄성이 없으며, 평소 운동량이 적고 식욕은 좋으나 자주 피곤하고 어지러우며 숨이 차고, 특히 운동 시에 마음은 있으나 몸이 따라주지 않고 심한경우는 胸悶胸痛 또는 頭暈眼花가 있다. 운동부하심전도에서 심근혈액결핍이 나타난다. 얼굴색이 암황색이거나 암홍색이고 혀는 담홍색이다. 두통, 흉통, 身痛, 손발저림이 있는 중노년에게서 많이 보이는 체질유형이다. 심뇌혈관의 혈액공급이 부족한 환자에게서 제일 많이 보인다. 황기계지오물탕은 전통적인 심뇌혈관 보호제이다.

桂枝茯苓丸체질
환자체질은 비교적 건장하고 얼굴색은 홍색이나 암홍색이 많고, 피부는 건조하거나 마른버짐이 있고, 입술은 암홍색이고 혀는 암자색이다. 복부는 대체로 충실하다. 배꼽 양측, 특히 좌측 밑의 복부가 더 충실하며, 눌렀을 때 저항감이 있고 대다수가 壓痛을 호소한다. 대개 두통, 변비, 복통, 요통, 심계 등의 증상이 있다. 부인과 질병, 남성 생식계통 질병, 피부병, 말초혈관 질환과 이비인후과 질병 환자에게서 이 체질이 많이 보인다.

防風通聖散체질
체형은 건장하고 비만이며 정력이 왕성하고, 얼굴색은 암황 또는 암흑, 암홍색이며 기름기가 있고, 눈 결막에 자주 충혈이 있으며 눈썹이나 두발의 밀도가 높고 체모도 많으며, 땀을 잘 흘리지 않고 식사량은 많고 육식을 위주로 하며, 성격은 명랑하거나 약간 급한 편이고 배짱이 있으며, 복부는 충실하고 자주 변비가 있고 피부에 여드름, 모낭염이 쉽게 생기는 편이고, 알레르기반응이 잘 나타나 발진(exanthema), 가려움증이 생기고, 사지의 피부가 건조하거나 거칠고, 입술은 붉거나 암홍색이고 혀는 붉거나 암홍색이며 맥은 實하고 힘이 있다.
청소년기에 알레르기성 질병 예를 들어, 알레르기성 비염, 기관지 천식, 두드러기, 습진, 알레르기성 자반, 비만증 등에 잘 걸린다.
중노년기에는 고혈압, 고지혈, 관심병, 당뇨병, 습관성 변비 등의 질병에 잘 걸린다. 여성은 생리량이 적고 핏덩이가 있으며 생리주기가 늦어지고 어떤 사람들은 심한 경우 폐경, 불임증, 다낭난소증후군 등이 있다.

大柴胡湯체질
체격이 건장한 중노년이 비교적 많다. 상복부에 脹痛이 있는데 누르면 통증이 더 심하다. 가벼울 땐 저항감이나 불편함이 있는 정도이고 중할 땐 상복부에 압통과 근육긴장이 있고 트림이나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담낭염, 담석증 등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桂枝加龍骨牡蠣湯체질
체형이 약간 마른편이며 피부색은 희고 주름이 비교적 가늘며, 피부는 촉촉하고 복직근은 긴장되어 있고 복부대동맥(Abdominal aorta)의 박동은 항진되어 있으며, 心悸와 현기증이 있고 땀이 나며 불면증과 꿈이 많은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 체력노동을 참아내지 못하고 보통 풍한감기에 자주 걸리는 「금궤요략」에서 소위 말하는 ‘失精家’이다.

■ 둘째, 藥에 따른 체질분류

어떤 약물이나 그 類方의 장기 복용에 적합한 체질유형으로 예를 들면

柴胡체질
체형은 중등 또는 약간 마른 편이고 영양 상태는 양호하며, 표정이 우울하고 자각증상을 많이 호소하며, 자신에 대한 평가가 좋지 않고 대외환경에 잘 적응하지 못하며, 기온이나 계절의 변화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정서의 기복이 심하며 식욕이나 성욕이 쉽게 정서의 영향을 받는다.
胸脅部와 肩頸部의 증상이 많으며 또한 胸悶痛과 상복부나 양옆구리를 눌렀을 때 저항감과 불편함, 압통 또는 반응성 근육긴장이 있다. 또는 유방질병이나 갑상선질병, 肩頸部통증이나 근육경련 등이 있다. 손발이 차갑다.
여성의 생리주기가 정확하지 않고 생리 전에 정신이 불안정하고 유방이 뭉치면서 脹痛 등이 있다. 복통설사와 전신통증이 자주 나타난다. 쉽게 걸리는 질병은 대다수가 급성질병의 연장기나 만성병이다.
예를 들면 간담병, 결핵병, 순환계통질병, 자가면역성질병, 알레르기성질병, 바이러스성질병, 정신병, 우울증, 신경증, 갑상선질병, 유방질병, 내분비질병, 안과질병, 耳鼻질병. 자주 있는 誘因으로는 극도의 놀람과 무서움, 장기적인 정신우울, 피로, 受涼, 월경 중 감기 등이 있다.
柴胡類方:小柴胡湯, 柴胡加龍骨牡蠣湯, 四逆散 등.

半夏체질
영양상태가 비교적 양호하고 눈동자가 크고 맑으며 광채가 있고, 피부는 촉촉하거나 기름기가 있고 암황색이거나 부종이 있는 모습으로 정상적인 광택은 부족하다. 신체 외형은 중등이며 비만자가 많다. 비만한 사람은 痰이 많다. 환자들은 많은 수가 괴이한 증상들을 호소한다. 예를 들어 空間感의 결함, 눈앞에 공포스런 장면들이 나타나거나 몸 속에 이상한 물건 또는 咽喉에 고기나 胃 속에 쌀알이 있는 듯한 느낌 등.
표정은 풍부하고 情緖化의 경향이 있으며 많이 의심하고, 많이 걱정하며 반복적으로 물어본다. 쉽게 정신이 긴장하며 눈빛이 흔들리며 안정되지 못하고, 감정은 풍부하나 기복이 심하다. 평소에 쉽게 놀라고 공포감을 느끼며, 집에서는 정상이지만 의사에게 측정하면 고혈압이 나타나고 고소공포, 차멀미 등이 있다. 메스꺼움, 인후에 이물질이 있는 느낌, 끈끈한 가래 등이 있다. 예를 들어 양치질을 할 때나 더러운 것을 보았을 때 또는 정신적인 압박이 있을 때 쉽게 메스꺼움이 나타난다. 두통, 어지럼증, 불면증이 자주 나타나고 꿈을 많이 꾸는데 특히 악몽이 많다.
심계와 사지의 麻木疼痛이 자주 나타난다. 맥상은 대다수가 정상이거나 滑利하다. 설상은 대부분 정상이거나 설태가 약간 厚 또는 乾膩하고 滑苔粘膩하거나 혀의 양측에 작은 침방울로 생긴 白線이 있거나 齒痕이 있다.

반하는 두 가지의 특징을 주치한다.
첫째, 색다른 이상한 감각. 반하는 嘔를 치료하는 聖藥으로 장중경은 반하를 사용하여 구토를 치료했다. 惡心嘔吐는 본래 비정상적인 感覺이고 反射다. 半夏厚朴湯은 목구멍에 고깃덩이가 있는 것 같은데 실제로는 없는 증상을 치료하는데 이것은 순전히 일종의 감각이상이다.
마목감, 냉감, 열감, 堵塞感, 중압감, 痛感, 가려움, 悸動感, 평형감을 잃은 것, 공포감, 음향감 등등 모두가 半夏證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외에 감각이상이 초래한 비정상적인 반사와 행위 예를 들어 오심, 구토, 식욕이상, 성욕이상, 언어이상, 수면이상, 감정이상 등은 모두 반하증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咽喉部의 불편함. 반하증은 인후부에 많이 집중된다. 예를 들어 오심, 구토, 咽痛, 失音, 咽中如有炙 등은 모두 인후부의 증상이다. 정신의 긴장, 우울, 불안, 공포시 이상의 증상은 아주 쉽게 나타난다. 이외에 咳嗽, 氣喘도 인후부의 불편함이 나타난 것이다.
半夏類方:小半夏加茯苓湯, 半夏厚朴湯, 溫膽湯, 半夏瀉心湯 등.

자료제공 및 정리 / (주)옴니허브 학술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