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길이 조정과 CFRT의 결합치료
상태바
하지길이 조정과 CFRT의 결합치료
  • 승인 2011.01.13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성수

문성수

contributor@http://


두개안면재배열술(CFRT)-(6)

다리길이 차이로 두개안면비대칭 유발

족부, 인체의 기초…두부, 인체의 지붕

두개안면 교정을 하다보면 다리길이 차이가 나타나는 사람이 많음을 알 수 있다. 중력에 저항하는 직립인간은 다리길이 차이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인간의 직립현상은 다른 동물보다 큰 소뇌를 가지게 만들었으며, 시각계, 전정계, 고유수용계를 발달시켜 직립 보행시에도 쓰러지지 않고 효과적으로 걷거나 뛸 수 있게 만들었다.

하지만 다리길이 차이는 다리 자체의 문제뿐만 아니라 두개안면비대칭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검사를 통해 어느 쪽이 주요 문제인지 파악할 수 있다.

인체는 양파와 같아서 문제가 있는 부위를 껍질로 싸고 있는데, 먼저 발생한 문제가 가려지기 쉽다. 만약 두통이나 턱관절의 문제가 있다하더라도 문제가 하지에서부터 시작하면 치료가 어려워지고 길어진다. 문제 병소를 찾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럼 일단 다리길이 차이로 일어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 보상의 4레벨(Four levels of compensation)

인간의 몸은 기본적으로 양측 하지로 구성되어 있다. 좌측과 우측 하지 간에는 약간의 길이 차이는 있지만 보행 및 기립자세에서 양측의 균형을 가지고 적응하려 한다. 첫째, 내이(inner ear)는 수평 위치를 지키려한다. 그래서 가끔 심한 경우에서는 급성 현기증을 야기시키기도 한다. 둘째, 시선이 수평을 지키려한다.

이러한 목적은 머리의 균형을 유지하려는 것과 관련되어 있고 족부와는 관계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족부가 인체의 기초라면 두부는 인체의 지붕에 해당한다. 기초가 불안정하면 이를 보상하기 위해 머리가 기울어지거나 관련 구조물이 보상을 해야 한다.

인체는 하지 부동증이 있는 경우 이를 보상하기 위해 4군데 레벨에서 보상한다.

1. 일차 보상 위치는 발 자체이다.

아이가 걷기 시작할 무렵부터 발에서 보상현상이 생긴다. 그리고 어른에서 외상으로 인해 하지 부동증이 생기면 얼마 후부터 보상현상이 생긴다. 인체에는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보상을 시작하는데, 양하지 길이 차이가 작으면(1/4인치 이하) 보상은 짧은 쪽 하지에서 조기 발뒤꿈치 떼기(early heel-off)의 형태로 일어난다. 이와 함께 많은 경우에 있어서 긴 다리의 과도한 회내(excessive pronation)가 동반된다.

검사자는 환자에게 한쪽 쏠림(wind-swept) 보행을 하는지 물어보아야 하고, 이러한 경우 환자는 한쪽 발은 회내, 한 발은 회외하는 형태를 취하고 이는 하지 부동증이 있을 때 가끔 보인다.

회내되는 발에서 증상(통증)이 유발되기 때문에 이것만 관심을 가지기 쉬우나 이는 위험하다. 회내된 발만 치료한다면 이는 보상기전을 차단하는 것이고 긴 하지를 더욱 길게 해서 병리적 현상을 계속 야기하게 된다. 기능적 하지 부동증과 해부적 하지 부동증은 보상기전 또한 차이가 있다. 이러한 두 종류의 차이를 치료자가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두 번째 단계의 보상은 슬관절과 고관절에서 발생한다.

짧은 하지는 길게 하고 긴 하지는 짧게 하기 위해서 과신전과 과굴곡이 일어난다. 이러한 종류의 보상은 다른 종류보다 신체적으로 부담이 더 크다. 흔한 예로 긴 하지의 골반(고관절)을 들어 올리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에서 치료가 완전하지 않으면 세 번째 보상으로 이어진다. 긴다리쪽 전방 rotation.

3. 세 번째 보상은 항상 첫 번째나 두 번째 단계의 요소들을 한두 개 정도 포함한다.

하지 부동증이 있을 때 병리역학적 현상은 족부에만 국한되지 않고 골반에서 견관절까지 이어진다.

척추측만 및 척추전만의 변화가 대부분 동반된다.

항상 긴 하지 쪽으로 견관절이 현저하게 아래로 떨어지고 팔의 흔들림의 정도 및 경로의 차이가 발생한다. 짧은 하지는 보행 거리가 짧기 때문에 팔의 흔들림도 비대칭적이다.

그리고 보행 중 머리도 한쪽으로 쏠려 움직인다. 척추를 따라 경증에서 중증 정도까지 다양한 측만증이 있을 수 있다. 환자는 종종 요통 및 슬관절의 통증을 호소한다.

4. 마지막 단계의 보상은 네 번째 보상으로 경부와 두부에서 일어난다.

가장 보상하기 어려운 단계이지만 비교적 드물지 않게 일어난다. 현저한 두부 경사나 측두하악 관절의 문제 등, 설명할 수 없는 만성 두통이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현상들과 관련이 있다. 대개 나이든 사람에서 자주 보이나 인대가 이완된 경우 젊은 사람에서도 나타난다.

모든 단계의 보상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인대의 이완이 가장 현저한 영향을 미치고 정상적인 인대장력을 가진 사람보다 더 높은 단계의 보상까지 하게 된다.

다리길이 차이의 검사 및 치료법

1. 환자가 누운 상태에서 Heel을 bisection 하고 일어선 후에 일단 RCSP를 재서 pronated, supinated 상태를 확인한다.

2. 발을 주먹하나 들어갈 정도로 벌린 상태에서 골반의 높이를 측정한다. 골반의 높이가 차이가 없으면 보상이 잘 이루어진 것으로 보고 치료하지 않는다. 골반의 높이가 차이가 날 경우 다음과 같은 검사를 시행한다.

3. 먼저 깔창을 밑에 깔아보고 골반의 높이 변화를 본다.(미리 준비해놓은 high arched foot용 깔창을 이용한다) 골반의 높이가 같아질 경우 그냥 그대로 처방한다. 만약 골반의 높이가 같아지지 않을 경우

4. 골반의 ASIS를 확인하여 장족과 단족의 골반 tilting을 관찰한다. 만약 왼쪽 골반 높고 + 왼쪽골반 ante tilting 있을 때 -- 오른쪽 단족 heel lift 왼쪽 골반 높고 + 오른쪽골반 ante tilting 있을 때 -- 오른쪽 단족 full length lift를 골반 높이 차이에 맞게 짧은 쪽 발에 댄다. 간단한 방법이지만 상당히 효과적이다.

단지 하지부 통증 뿐만아니라 전신질환에 응용이 가능한데, 이때는 근육검사를 통해 통증부위에 손을 대고 깔창의 높이조정을 해가면서 검사하고 치료할 수 있다. 보통 CFRT에서 유양돌기가 하방으로 낮은 쪽의 골반이 낮은 것으로 관찰된다. 즉, 하지의 영향이 상부 두개골에도 미쳤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하지길이의 조정과 CFRT의 결합치료가 임상에서 강력한 치료효과를 발휘하는 이유이다.

그간 두서없이 두개안면재배열술에 대해 짧은 지식을 가지고 연재해왔습니다. 강호제현의 지도편달 부탁드리며, 실제임상에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치료법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좀 더 자세한 자료는 제 카페 http:// cafe.daum.net/CFRT에서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시고 올한해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끝〉

문성수 / 한의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