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인 중독 억제 침치료 효과 규명
상태바
코카인 중독 억제 침치료 효과 규명
  • 승인 2010.12.16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지연 기자

이지연 기자

leejy7685@http://


11월 미국 신경과학회서 올해의 핫토픽 200에 선정

 최선미 박사·양재하 교수 공동연구팀
 11월 미국 신경과학회서 올해의 핫토픽 200에 선정

코카인 중독 재발을 억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침이 효과적이라는 연구내용이 발표돼 주목된다.

한국한의학연구원 침구경락연구센터 최선미 박사팀과 대구한의대 양재하 교수팀이 공동으로 연구한 ‘전통침술의 코카인 중독재발 치료효과 및 메카니즘 연구’는 만성 코카인 투여에 의해 중독된 쥐를 대상으로 동물실험한 결과 침이 스트레스로 인한 코카인 흡입 재발을 억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연구결과는 지난 11월 미국 샌디에고에서 열린 미국 신경과학회(SFN,Society for Neuroscience)에서 발표됐고, 연구결과는 올해의 Hot Topics 200에 선정됐으며 학회가 발표하는 「Annual Press Book」에 실렸다.

연구팀은 코카인을 먹은 쥐에게 외부에서 육체적 쇼크를 주면 스트레스를 받아 쥐가 스스로 코카인을 흡입하게 되는 코카인 자가 투여 실험모델을 설정하고, 침 시술 뒤 코카인 자가 투여 행동억제 효과를 관찰했다.

실험에서 쥐에게 침을 시술한 신문혈은 불안이나 놀람 등 정신신경성 질환에 신경안정효과 목적으로 한방 침 치료에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결과 신문혈을 자극한 쥐 그룹과 침 자극을 하지 않은 쥐 그룹의 뚜렷한 차이점이 발견됐다. 신문혈을 자극한 쥐는 코카인 자가투여 행동이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중독에 의해 활성화되는 대뇌 측좌핵의 신경활성물질(c-fos 및 CREB)이 침 자극으로 억제되는 것도 확인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공동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를 토대로 침 자극을 통해 뇌의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의 작용기전을 밝히는 추가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