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는 지금!!!
상태바
학회는 지금!!!
  • 승인 2010.09.16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진우 기자

박진우 기자

dalgigi@http://


체형사상학회 <임상경험집> 7권 발간
학회는 지금!!! 

○… 체형사상학회(회장 신태익)가 <체형사상학회 임상경험집> 7권을 발간했다. 2년여의 집필기간을 거친 경험집은 소아체질 진단에 관한 특집을 비롯, 345개의 임상 케이스가 담겨있다. 또한 학회는 10월3일 학회 발전을 논의하고 친목을 도모하는 LT를 무의도에서 갖는다.

한편 학회는 8월22일과 29일 양일에 걸쳐 서울과 부산에서 체간측정법 워크숍을 마쳤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일반 한의사와 학회 회원을 대상으로 체형사상학의 임상적 의의, 5선 측정법/특이 체간을 중심으로 한 체간측정법 원론과 각론, 체간측정법 실습, 소아체질 판별 및 임상비만 등을 나눴다. 학회는 현재 서울 목요 기초반과 화요 임상반, 대구 임상반과 기초반을 진행하고 있다. 문의 02-2294-6279.

○… 대한전통의학회(회장 허영태)가 10월6일부터 운기체질 및 운기 사상의학 임상특강을 펼친다. 매주 수요일 오후8시~10시까지 서울 송파구 도림한의원에서 운기체질학을 정립한 강진춘 도림한의원장과 함께 한다.

운기체질학은 한의학을 주관성에서 객관성으로 발전시켰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강진춘 원장은 ‘인간 소우주는 대우주 원리에 따라, 천지일월(天地日月)은 음양지본(陰陽之本)과 정천지도자(正天之度者)는 일월운행원리(日月運行原理)에 따라’라는 원칙에 입각해 <運氣四象學輯要>를 집필한 바 있다. 문의 02-420-6868 도림한의원.

체형사상학회 <임상경험집> 7권 발간
대한전통의학회 매주 수요일 임상특강

○… 내경사상오행학회(회장 김춘석)는 10월4일부터 음양오행과 사상, 오운육기에 기반한 체질진단 정규강의를 시작한다. 10월25일까지 매주 월요일 오후8시~10시, 서울 사당역 인근의 복음한의원에서 시우 길경주 선생을 비롯한 강사진과 함께 한다.

주요 강좌내용은 의역과 운기학, 임상 체질진단, 체질 별 침구처방 임상활용, 체질 별 약물처방 임상활용 등이다. 내경사상오행학회는 <황제내경> 전체를 아우르는 배후이론인 ‘陰陽五行’과 ‘四象’, ‘五運六氣’이론을 연구하고 진단과 치료분야에 적용해 한의학의 객관성과 논리성을 높여나간다고 한다. 문의 02-596-1011.

○… 척추발란스학회(원포인트학회, 회장 김해진)가 정규과정을 새롭게 개설한다. 그동안 진행해 왔던 단회 특강과 달리 총 3주 과정으로 총 9시간 강의를 준비했다.

1주차는 OX다리 개요, 2주차는 OX다리 원인과 치료, 3주차는 실질적 적용에 대해 임상경험을 나눈다. 학회는 지역 별로 5명 이상 인원이 구성되면 어디에서든 정규과정을 개설할 방침이다. 학회에서 개발한 시술법은 선천적 기형을 제외한 OX다리 교정에 객관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골반통, 요통, 생리통, 생식기 질환 등에도 치료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문의 02-991-8040.

○… 대한한의환단제형학회(회장 강현빈)는 10월31일 3시~6시, 한의사협회 5층 대강당에서 복합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학회가 꾸준히 추진해 오고 있는 척추관절, 정신신경, 알러지(비염/천식/피부) 네트워크 설명회와 섬하요법(인체전기치료학)세미나, 그리고 신세포치료학(세포당쇄이론) 세미나 등을 준비했다. 학회는 남쪽 지방 원장들의 요청으로 중간 지역인 대전역에서 세미나를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의 070-4146-0840.

박진우/ 객원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