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계 최초 암정복 과제 선정”
상태바
“한의계 최초 암정복 과제 선정”
  • 승인 2010.07.28 10:02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지연 기자

이지연 기자

leejy7685@http://


이사람- 조성훈 경희대 한의대 교수
“한의계 최초 암정복 과제 선정”
조성훈 경희대 한의대 교수 

조성훈 경희대 한의대 교수의 연구과제가 복지부 과제에 선정됐다. 조 교수가 맡은 ‘암 관련 한의학요법에 대한 근거 기반적 평가’ 과제는 복지부에서 주관하고 국립암센터에서 관리하는 암정복 추진 연구개발 사업으로 지원 받는 프로젝트다. 2012년까지 1억2천만원이 지원된다. 조 교수는 “비록 금액은 크지 않지만 암정복 추진연구 개발과제 중에서는 한의계로서 최초로 선정된 결과여서 더욱 기쁜 마음이다”고 말했다.

2010년 암정복 추진 연구개발 사업에 과제를 제출한 이는 한의계에서는 조 교수가 유일했다. 연구개발사업단 관계자들도 “이번 연구를 통해 암 관련 한의학 요법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해주길 바란다”며 조 교수에게 기대의 뜻을 밝혔다는 후문이다.

한 심사위원은 “그동안 한의계에서 낸 과제 계획서는 서류심사조차 통과된 적이 없다”면서 조 교수의 서류통과 시점에서부터 조 교수에게 격려의 말을 전했다고 한다. 조 교수는 “그동안 암치료 분야에 대한 한의학적 치료방법에 대한 연구가 부족했고 이에 한방암 치료에 대한 근거를 요구하는 국민의 요구가 높아져 내 과제가 선정된 것 같다”며 겸손해 했다.

복지부 3년간 1억2천만원 지원해줘
다양한 질환 객관적 근거 제시할터


조성훈 교수 연구팀은 경희대 경혈학교실의 이향숙 교수, 의과대학 암센터장 김시영 교수, 백선경 경희대 의대 교수와 관련 학회 등이 함께 다학제적 연구팀을 꾸려 한방 암치료에 대한 근거평가 연구에 착수하게 된다. 2012년까지 연구팀은 기존 암치료 한의학 요법을 근거중심의학에 근거해 평가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삼고 있다.

즉, 암 관련 치료에 사용되는 한약, 침, 뜸 등에 대하여 현재까지 수행된 연구자료를 모두 찾아 과학적, 객관적 방식으로 평가를 할 계획이다. 그는 “한방에 대한 객관적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암환자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할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밝혔다.

조성훈 교수는 “앞으로도 연구팀은 분야를 제한두지 않고 다양한 질환에 대한 한의학 요법에 관해 근거중심의학적 평가를 지속하여 객관적 근거를 제시해 나갈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조 교수가 평생의 연구목표로 내세운 근거중심의학으로 나아가기 위한 목표가 하나씩 단계를 밟아나가고 있는 모습이다.

이지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경희대학교 2010-08-16 12:30:40
경희의료원한방신경정신과에서는 암치료를 하지 않습니다. 공동연구하시는 분들은 양방 혈액종양내과시네요. 교수님의 진료분야는 스트레스질환으로 되어있군요. 보조적으로 암환자 심리상담 정도를 하고 계신건가요? 관련 연구로 리뷰를 하시는 지는 모르겠지만 리뷰라는 것은 그 질환의 권위자가 해야 권위가 있는 것입니다. 리뷰몇번 해보셨다고 권위자라고 하면 안되죠.

... 2010-08-08 02:05:21
이향숙 교수님이 systemical review와 meta-analysis관련 업적이 많고 조정훈 교수님도 관련 업적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래분이 말은 쉽게 비판하시면서 정작 관련 사실은 제대로 확인 안하시네요. 쉽게 뱉은 말은 무게가 없지요.

경희대학교 2010-08-04 02:10:20
최초로 복지부 과제 따신 것은 좋은데 과연 '평가'내지'리뷰'라고하는 전문적인 작업을 양방 교수들하고 하신다는데 대표성이 있나요. 양방쪽은 암전문가들인데 한방쪽은 암환자 보시지도 않는 분들이 '리뷰'라고 하는 작업을 하신다니 걱정이 됩니다. 수준과 경험이차이가 나면 결과적으로 검열당하고 재단당하는 겁니다. 물이위에서부터아래로흐르듯이. 과연 임상경험없이 책으로만 공부해서 어디까지 discussion될지 모르겠네요

경희대 2010-07-31 02:28:11
같이 다학제 한다는 양방교수(김시영)는 한방돕는 양방교수 압력행사한 장본인 인데....
무슨 한방을 도울까?
양방 밑에 놓고 부려먹으려는 수작
양방이 돕는척 할때는 최종 목표는 말살에 있지

정말 애쓰십니다. 2010-07-28 22:47:20
아직도 내경으로 끌어다 자기 나름대로 설명되면 다 한의학이라고 우기는 사람들이 있는 동네에서 그래도 교수님 같은 분 때문에 사기꾼은 면하려나 봅니다. 제발..근거 없이...혼자 만의 철학으로 세계 최초의 치료법 개발이라는 둥 , 나만의 비방이라는 둥...그런 사람들은 없어졌음 해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