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의 溫故와 知新
상태바
한의학의 溫故와 知新
  • 승인 2010.07.16 10:31
  • 댓글 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충열

이충열

contributor@http://


고서들 아이디어 보물창고…현실 접목돼야
시평- 한의학의 溫故와 知新 

요즘 민족의학신문이 轉女爲男 논쟁으로 뜨겁다. 한의학 문헌에 기록된 전녀위남법의 실현 가능성 여부가 논쟁의 초점이다. 이 논쟁의 배후에는 한의학 원전에 기록된 이론, 치법들이 과학시대에도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서로 다른 평가가 자리 잡고 있다. 필자는 이 논쟁이 오늘날 한의학이 지닌 근본적인 문제를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요약하면 溫故知新의 문제다.

<論語 爲政篇>에 나오는 “溫故而知新”은 옛 것을 익혀 새 것을 안다는 의미다. 그러나 이 짧은 구절도 사람마다 제 각각 읽는다. 어떤 사람은 이 구절을 옛 것을 잘 익히면 그 속에서 새 것을 발견할 수 있으니 옛 것을 아는 것에 힘써야 한다고 읽는다. 또 어떤 사람은 우리가 옛 것을 연구하는 이유는 그 속에서 새 것을 발견하는데 있으니 답습을 벗어나 옛 것 속에서 새 것을 찾아내는데 힘써야 한다고 읽는다. 이런 논리는 오늘날 전통시대 한의학을 보는 시각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한의학은 서양의학과 달리 지난 수천 년 간 쓰여진 텍스트들을 아직도 이론과 임상을 연구하는 주요 자원으로 삼고 있다. 한의학의 ‘溫故’는 이런 다양한 텍스트 내용을 ‘이해’하는 데서 시작된다. ‘이해’는 현대에 살고 있는 우리의 사고체계를 과거 텍스트를 저술했던 저자의 사고체계에 가깝게 접근시켰을 때 도달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옛 문헌들은 오늘날과 전혀 다른 세계관 속에서 서술돼 현대인의 사고방식으로 ‘이해’하기 쉽지 않은 내용과 논리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溫故’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때문에 많은 학자가 ‘溫故’는 도대체 어느 수준까지 해야 하는 것인지, 또 ‘溫故’가 시간과 노력을 들이는 만큼의 가치가 있는 것인지 의문을 제기한다.

고서들 아이디어 보물창고…현실 접목돼야
‘知新’ 없는 ‘溫故’ 무의미하고 맹목성 불과


한의학의 옛 텍스트들과, 수천 년 동안 축적된 의가들의 임상경험은 현대에 사는 우리에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는 보물창고라고 말들 한다. 그래서 한의학 원전 연구는 꾸준히 이어져 왔다. 그러나 오늘날 한의학의 이 보물창고는 연구자들로부터 점차 외면당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된 것은 ‘溫故’를 중시하는 사람들의 태도도 일정 부분 역할을 했다. ‘溫故’ 중시자들은 대체로 ‘溫故’ 그 자체에만 관심을 집중할 뿐 자신과 다른 관점을 가진 사람들을 설득하는 것에 관심이 없거나 굉장히 서툴다. 또한 이들이 훈고학적 방법에 능숙하며 옛 문헌을 읽고 이해하는데 뛰어나지만 이들의 연구는 오늘날 한의학이 지닌 현실문제 해결에 별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들의 문제의식과 연구주제 선택이 현실과 분리되어 있기 때문이다.

<論語 爲政篇>은 옛 것에 박식하다는 것만으로는 남의 스승이 될 수 없다고 말한다. 옛 것 속에서 현대나 미래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이치를 깨달을 수 있는 사람이라야 스승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溫故’는 ‘知新’과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知新’ 없는 ‘溫故’란 무의미하고 맹목성에 불과하다. 이는 옛 것에 대한 연구가 현실문제와 직접적으로 연결되거나 적어도 넓은 지평에서 이들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주제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지 않으면 한의학의 ‘溫故’는 점점 더 설 자리를 잃을 것이다. ‘溫故’와 ‘知新’, 문제는 균형이다.

이충열/ 경원대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태정 2010-11-30 01:32:32
전화번호 남겨놔라 씨발새끼야

청심 2010-07-28 11:23:55
한의학은 세계의 가장 사랑받는 의학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위기의 운행은 하늘의 해가 28수를 운행하는 법칙과 같습니다... 인체에도 해와 같은 위기가 순환하면서 인체의 건강을 유지시켜주고 있는 것입니다....

지나다 2010-07-27 19:56:11
한국 한의학을 아끼는 사람의 하나로서 도끼 전녀위남 같은 궤변과 망상으로 한의학을 빙자해 자위행위나 하는 사람들의 주장을 한의학이라고 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저희끼리 모여 서로 얼굴 마주보며 자위행위나 실컷 하도록 내버려둬야 합니다
그리고 한의대는 문 닫게 만들고 한의대 교수들부터 쫓아내는 게 한의학 발전을 위해서도 국민건강을 위해서도 좋을 겁니다

청심 2010-07-27 10:07:24
일반인이나 한의사나 위기의 운행에 대해 이해하지 못한 사람은 전녀위남을 이해하기 힘들 것입니다.. 말이 안통한다고 하지 마시고 위기에 대해 공부를 해보세요..내경에 있습니다. 영추 76편 위기행....

의사님 2010-07-26 12:07:11
말섞지 마세요. 혈압만 오른답니다. 저도 한의사지만 여기 말안통하는 분들의 글은 당췌 이해도 못하겠군요. 거의 남들과 소통 안되면서 나만 옳다고 하는 꼴이 자폐 수준입니다. 신종 한의학 옹호형 아스퍼거 신드롬이라고 명명해야 할까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