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녀위남이라니!
상태바
전녀위남이라니!
  • 승인 2010.05.21 11:48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왕

김기왕

contributor@http://


도그마, 한의학 ‘허약체질’ 부채질
전녀위남이라니! 

“호리병에 간질 환자의 혈액을 담아두면 환자가 간질 발작을 일으킬 때 그 혈액도 움직인다.”  내경의 ‘전간’ 편에 나오는 말이다. 당신도 그리 될 것이라 믿는가? 실제로 해보면 어떨까? 민족의학신문 757호에 태아의 성을 인위적으로 바꾸는 방법, 즉 동의보감의 전녀위남(轉女爲男)에 대한 기고문이 실렸다(이정우, 한의학 바다에서 살아남기 25). 동의보감의 내용 그대로 해보면 어떨까? 사람에게 적용이 어렵다면 원문에 소개된 바대로 씨암탉 둥지 밑에 도끼를 달아 놓고 수평아리만 낳는지 확인해 보는 것은 어떨까?

기고문의 필자는 원전에 대한 평가는 정확한 해석 후에 가능하다고 했다. 남자를 여자로 바꾸는 방법은 고전에 나오지 않으며 여자를 남자로 바꾸는 방법만을 언급한 것에 주목해서 해석해야 한다고 했다. 과연 그럴까? 동의보감은 부인대전양방, 세의득효방, 의학입문을 전녀위남법의 출전으로 제시하고 있지만 이 부분의 원문은 천금방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런데 정작 천금방에는 전남위녀(轉男爲女)의 방법도 함께 등장한다(“要女者, 帶雌黃”).

도대체 무엇이 원전에 대한 “정확한 해석”일까? 결국 고인들이 옳았음을 증명하는 해석만이 정확한 해석으로 인정되지 않을까? 사실 위에 든 예는 원문의 표현이 매우 구체적이어서 그 맥락을 고려하더라도 어떤 추상적 의미로 해석하기 곤란한 것들이다. 진위도 쉽게 판가름 난다. 해보면 된다(아직도 의심이 남는 분들은 직접 해보시기를). “정확한 해석”이 정말 문제가 되는 경우는 다른 데 있다. 슬그머니 추상적 해석이 끼어들 수 있는 이론들이 그것이다.

사실 한의학의 장부 생리도 그런 예다. 현대 생리학에 비추어 보아 맞지 않는 내용은 추상적 의미로, 부합되는 내용은 글자 그대로의 의미로 해석된다. 호흡을 행하는 폐와 대변을 수송하는 대장은 그냥 폐와 대장일 뿐이지만 소화를 돕고 흡수된 성분을 수송하는 비장은 갖가지 지칭 대상을 갖는 추상적 장기로 변신한다. 이런 “해석”은 시한부 종말론을 비난하면서도 언젠가 종말은 온다는 기득권 종교계의 변명과 꼭 같은 것이다. 그리고 매우 해롭다.

원전 해석 정확성 과연 무엇일까?
출처 <천금방>… 전남위녀도 등장
도그마, 한의학 ‘허약체질’ 부채질


지금 이 순간, 최신 연구기법으로 갖가지 데이터와 씨름하고 계실 많은 ‘한의학’ 연구자에게 전녀위남을 옹호하는 기고문은 그저 가볍게 무시해 줘야 할 해프닝으로 간주될 것이다. 그러나 당신들이 증명하고자 애쓰고 있는 것이 무엇일까 생각해 보시라. 결국 ‘우리 것’에 대한 증명이 아닐까? 경혈은 비경혈과 달라야 하고, 진짜 침은 거짓 침과 달라야 하고…. 우리 것이기 때문에 입증의 대상이 된 것은 아닌가.

진리는 우리가 찾아가야 하는 것이지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이 아니며 고전에 그대로 나와 있는 것도 아니다. 과학이 발전하면 성현의 말씀이 옳았음을 언젠가 증명할 수 있게 될까? 그렇지 않으며 그럴 필요도 없다. 아니 그래서는 안된다. 단언컨대, 질문이 용납되지 않는 가정, 즉 도그마가 바로 오늘날 한의학을 이토록 허약하게 만든 가장 중요한 원인이다.

나 역시 전녀위남을 옹호한 지난 기고문에 경악을 금치 못했다. 하지만 전녀위남의 해석이든 프로테오믹스를 통한 장부 생리의 입증이든 그 입증의 대상은 모두 ‘우리 것’임에 주목해야 한다. 우리 것은 옳아야 하는가? 우리 것이 옳은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 우리 것이다. 우리 것은 만들어 가는 것이다.

김기왕/ 부산대 한의전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홍정 2011-06-30 09:40:59
여자인지도모르는데남자로바꾼다니남아강조기법어입니다.정자의성결정력은맞습니다.그런데수정란은일정기간여성배지상태를유지하며내부조정합니다40일이지나면정자성경정인자가가동합니다8주면호르몬이나오고15주면외형이초음파로볼수있습니다.3-12주사이3일한약복용으로
성결정에결정적인영향을줄수있습니다.이후엔외형은가능한데기능은안됩니다공부좀합시다

홍정 2011-06-30 09:40:59
여자인지도모르는데남자로바꾼다니남아강조기법어입니다.정자의성결정력은맞습니다.그런데수정란은일정기간여성배지상태를유지하며내부조정합니다40일이지나면정자성경정인자가가동합니다8주면호르몬이나오고15주면외형이초음파로볼수있습니다.3-12주사이3일한약복용으로
성결정에결정적인영향을줄수있습니다.이후엔외형은가능한데기능은안됩니다공부좀합시다

의사 2010-07-08 02:24:31
한의학계에서도 이러한 교수님이 계셨군요

. 2010-05-27 21:00:47
전녀위남이라니! 전녀위남이라니!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