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은 나의 삶6] 김씨 일침요법 발견한 김광호 강남일침한의원장(上)
상태바
[한의학은 나의 삶6] 김씨 일침요법 발견한 김광호 강남일침한의원장(上)
  • 승인 2003.04.18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침 놓기 전 정신부터 맑게 하지요"
치료 잘 되고 안 되고는 모두 내탓…집중치료 강조

刺此者, 必中氣穴, 無中肉節. 中氣穴則針遊於巷, 中肉節則皮膚痛, 補瀉反則病益篤. 中筋則筋緩, 邪氣不出, 與其眞相搏, 亂而不去, 反還內著. 用針不審, 以順爲逆也.(침을 놓을 때는 모름지기 기혈에 놓아야지 근육이나 관절에 놓아서는 안 된다. 또 기혈에 침을 놓으면 항구에서 배가 노닐 듯이 포근하고 근육이나 관절에 놓으면 피부가 아프다. 補瀉가 바뀌면 병이 더욱 깊어진다. 근육에 놓으면 근육이 이완되어 사기가 나가지 못해 진기와 싸우게 돼 안으로 병이 더욱 깊어진다.)

황제내경 영추 4편 邪氣臟腑病形 끝부분에 나오는 구절이다. 침을 어떻게 놓아야 하는지를 설명한 대목이다. 이것은 김광호(42·서울 강남일침한의원) 원장 자신이 발견한 '김씨 일침요법'의 한의학적 근거이기도 하다. 이는 곧 김씨 일침요법이 철저히 한의학적 원리에 입각하여 개발되었음을 말해준다.

그래서 그런지 최근 세간의 화제를 모으고 있는 김씨 일침요법은 기존의 침법과 상당히 대조적이다. 가령 ▲정통 한의학에 입각한 입체적이고 종합적인 진단하에서 시술된다는 점 ▲시술되는 침의 개수가 1개에서 4개 이내로 아주 적은 개수로 시술된다는 점 ▲아픈 부위에 자침하지 않는다는 점 ▲K.K.H 취혈법을 사용한다는 점 ▲자침시 거의 통증이 없다는 점 ▲시술시 거의 대부분의 질환에서 자침 즉시 즉각적인 효과가 발생한다는 점이다. 게다가 효과가 내과적인 위장질환이나 심장질환, 순환기질환, 특히 경추디스크·요추디스크장애, 오십견 등의 척추 관절질환, 무릎 슬관절의 퇴행성 관절염이나 류마티스성 관절염 등 모든 질환에 걸쳐 있다는 점이 다른 침법에서 찾기 어려운 특징들이다.

"원전을 믿고 그대로 한 결과지요"
모든 질환에, 1∼4개의 침으로, 그것도 통증없이, 즉각적인 효과가 난다? 결론적으로 그렇다는 것이 김 원장의 자신있는 답변이다. 그것도 내경과 동의보감, 침구대성에 나와 있는 이론을 바탕으로 말이다. 그러면 과거에는 왜 이런 침법이 없었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김 원장의 답변은 간단했다. 그는 이런 침법을 개발하고 안 하고는 원전을 믿고 충실히 했느냐, 안 했느냐의 차이라고 말한다. 원전을 믿고 그대로 하면 치료 안 될 게 없다는 게 김 원장의 지론이다.

다만 주의할 사항이 있다. 김씨 일침요법은 혈자리 선택시 한의학의 진단이론을 깔고 있을 것을 요구한다. 다양하게 표현되는 질병의 근본 원인이 치료되었을 경우에는 그 원인에서 파생된 여러 증상이 한꺼번에 즉시 소실되지만, 대증 치료나 표증 치료를 했을 경우에는 그 증상이 소실되어도 다른 증상이 남아 있거나 일정 시간이 경과한 뒤 다시 그 증상이 재현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의학적 진단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한의학적 원리도 모르면서 대증·표증 치료하는 혈자리를 선택하면 치료가 안 된다는 경고이기도 하다. 완전히 한의학적으로 변증하기 때문에 그는 디스크라는 병명을 모른다. 신경이 뭔지도 모른다. 그에게는 소아과니 부인과니 하는 분과도 의미가 없다. 한의학적인 용어 그대로 습열이냐 한습이냐, 어혈이냐 담이냐가 있을 뿐이다.

혈자리는 화살의 과녁과 같아서 10점에 가까이 자침할수록 침 치료시 환자의 통증이 적어지며, 불편한 증상이 즉각 사라지고 치료효과가 극대화된다. 혈자리의 크기는 병이 오래되고 중할수록 크게 열려 있는데 중지 손가락으로 혈의 느낌을 찾아 取穴한다. 이것이 그만의 취혈법인 K.K.H 취혈법이다.

아프지 않고 효과는 즉각적
김 원장은 평소 환자를 치료하면서 3가지 경향성을 발견했다. 어떤 경우는 자침시 아프지 않으면서 순식간에 효과가 나타나고, 어떤 경우에는 침이 많이 아프기만 하고 효과가 없고, 또 어떤 경우에는 자침시 약간 아프지만 효과가 서서히 나는 경우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래서 김 원장은 자침시 환자도 의사도 편하고 효과가 신속한 침 치료법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시행착오를 거듭한 끝에 취혈법을 포함한 김씨 일침요법을 발견하게 되었다고 한다. 지금으로부터 5년 전의 일이었다. 이에 대해 김 원장은
"제가 뭐 특별한 능력이 있어서 그런 것은 아닙니다. 좋은 쪽으로 하다 보니 발견하게 된 것이지요"라고 겸손해한다.

그러나 김 원장은 김씨 일침요법이 이제 시작이라고 보고 있다. 치료효과가 우수하다는 확신을 가지기 시작했을 뿐이지 완성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한의학에서도 완성이란 없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앞으로도 김씨 일침요법을 끊임없이 보완해 나갈 생각이란다.

그런데 처음에는 사람들이 김씨 일침요법을 이상하게 생각하여 동기들조차 믿지 않았다고 한다. 치료효과가 너무 놀라워서 믿을 수 없었던 것이다. 나중에 동기들의 요청으로 강의를 하여 작년 가을부터 일반한의사들에게 공개하였다고 한다. 지금까지 개별적으로 접한 한의사만 200명 정도 되고, 실제 임상에 쓰는 한의사는 500명 선이다. 1년만에 이 정도로 확산된 것을 보면 확산속도가 대단히 빠르다는 것을 직감할 수 있다.

빠르게 확산되는 김씨 일침요법
김 원장은 여기서 머물지 않고 전국민이 지켜보는 가운데 치료효과를 입증할 예정이다. 1차 8월24일(금)과 2차 8월31일(금)에 방영되는 MBC 창사40주년 특집 다큐멘터리 '의학대발견, 왜 침인가?'에서 PD와 카메라맨이 지켜보는 가운데 병의 유형에 관계없이 양방에서도 못고치는 임의의 환자를 즉석에서 1분내에 진단해서 김씨 일침요법으로 치료, 즉각적인 치료효과를 입증한다는 것이다. 안 믿는 사람을 믿게 하려는 고단위 처방인 셈이다.

실제 이 현장을 직접 본 PD는 "마치 교주 같다"면서 "나도 침을 배우고 싶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김 원장과 경희대 한의과대학 37기 동기로서 일찍부터 김씨 일침요법을 임상에 활용하고 있는 이동희(서울 홍익한의원) 원장은 김씨 일침요법에 대해 "지금까지 침을 놓을 때 취혈하지 않고 대충 놓는 경우가 많았는데 김광호 원장은 교과서대로 아주 세밀하게 변증하고 취혈한 게 침이 하나도 안 아프고 즉효를 낸 것 같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이동희 원장은 "김광호 원장의 업적은 '한의계 최초의 진검승부'라고 이야기되는 시연을 했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원장은 평상시 원전을 꼼꼼하게 보는 편이다. 주로 내경과 동의보감 두 가지 서적을 즐겨본다. 그러다가 갑자기 변화가 왔다. 10년간 보던 책이 어느날 전혀 새롭게 다가오더라는 것이다.

김 원장은 세상일은 자신이 노력한 만큼 얻는 것이며, 치료도 공부한 만큼 된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 잘되고 못되고는 모두 내탓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치료가 잘 안 되면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라고 조언한다. 자신의 실력이 향상되고 환자를 대하는 태도가 바뀌어야 좋은 의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황제내경 소문 25편 寶明全形論의 한 구절인 凡刺之眞, 必先治神(의사는 정신을 맑고 깨끗이 한 다음에 자침해야 한다)를 강조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다음 호에 계속)

김승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