歷代名醫醫案(175)- 朴炳昆의 醫案(5)
상태바
歷代名醫醫案(175)- 朴炳昆의 醫案(5)
  • 승인 2010.01.08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남일

김남일

mjmedi@http://


腎臟結核(腎癆)案
歷代名醫醫案(175)- 朴炳昆의 醫案(5)

腎臟結核(腎癆)案

내용: ① 一女子 二十五歲. 小便白濁症, 쌀뜨물 같은 小便과 消化不良, 全身衰弱으로 病院에서 病理檢査 結果 尿道疾患은 아니고 尿檢査 結果 結核菌 存在云함으로 怯을 내어 수개월 治療받고 治癒되지 않아 左方 二十貼 쓰고 完快하였음. (加味萆薢飮). 唐萆薢 三錢, 白朮, 白茯苓 各 一錢半, 遠志, 石菖蒲, 陳皮, 半夏, 當歸, 澤瀉, 麥門冬 各 一錢, 黃栢酒炒, 甘草 各五分, 薑三 每日二貼씩 空心服.
② 一婦人 四十七歲. 十年 前에 腎臟結核으로 腎臟이 膿瘍되어 左側腎臟摘出(除去手術)하고 十年經過後 尿赤白濁(黃土물 빛)排尿時疼痛, 尿意頻數, 前과(罹病時) 같은 症勢가 나타남으로 左方을 三十貼 繼續 服用하고 效果가 顯著하였음. (加味萆薢湯) 唐萆薢 三錢, 白茯苓, 生乾地黃 各 二錢, 當歸, 赤芍藥, 阿膠珠 各 一錢半, 川芎, 猪苓, 澤瀉, 滑石, 山梔子炒 各 一錢, 黃芩, 甘草 五分, 薑三棗二 水煎空心每日二貼씩 服用.
③ 一婦人 四十三歲. 小便頻數, 晝夜無度, 白濁尿, 貧血人, 左方十貼을 쓰고 完治됨. (補益湯) 黃芪蜜炙 二錢, 人蔘, 白朮 各 一錢半, 當歸, 陳皮, 白茯苓, 乾薑炮, 官桂, 烏藥, 益智仁硏, 山藥, 唐萆薢 各 一錢, 吳茱萸湯泡, 柴胡, 升麻並酒洗, 炙甘草 各五分, 薑三 水煎服(이상 <漢方臨床四十年>).

설명: 朴炳昆이 腎臟結核을 치료한 醫案이다. 腎臟結核에 대해 “結核菌이 血流에 의하여 腎臟에 侵入하여 發病된다. 肺結核, 淋巴腺結核(連珠瘡), 骨結核, 腸結核 등 續發性이 많다”고 하였다.

辨證分析: 腎臟結核의 증상에 대해서 朴炳昆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初期에는 오랫동안 어떠한 증후도 나타내지 않는 것이 많다. 때로 尿意頻數과 膀胱症候를 隨伴하며 漸次慢性으로 移行되면서 重하여지면 腎部疼痛이 온다. 이 痛症은 膀胱 및 大腿背部 等에까지 波及되는데 輸尿管이 閉塞되는 경우 極甚한 疝痛이 招來된다. 本病의 固有한 症狀으로서 尿變化, 尿濁, 血尿, 放尿時疼痛, 發熱 等症이 있다. 또한 貧血, 脫肉, 食欲減退, 體重減少 등 全身症狀을 나타내고, 體力이 衰弱할 때 他部의 結核症狀이 重하게 되면 豫候는 不良하며 末期에 腎水腫, 腎膿瘍, 尿毒症을 續發하는 수가 있다. 이 病 診斷上 初期에는 어려우나 尿中에서 結核菌이 證明된다.”

治療分析: 腎臟結核 치료법에 대해 朴炳昆은 다음과 같이 대원칙을 말하다. “主로 八味丸, 四物湯, 滋陰降火湯, 芎歸膠艾湯, 十全大補湯 등을 쓰나, 下痢, 嘔氣, 食慾不振 等의 胃腸障碍가 있는 것에는 地黃劑가 適當치 않고 淸心蓮子飮, 猪苓湯, 五淋湯을 쓴다.” ①과 ②의 경우에는 實證으로 膿瘍이 나타난 경우의 治療例이고 ③의 경우에는 虛弱性으로 온 경우의 治療例이다.

金南一/ 慶熙大 韓醫大 醫史學敎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