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행복한 임신 건강한 출산
상태바
서평- 행복한 임신 건강한 출산
  • 승인 2009.11.26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호

허호

mjmedi@http://


임신 계획하는 부부들 필독서
모유수유 등 산전산후 관리 입체적 조언

서평- 행복한 임신 건강한 출산

남녀가 결혼해서 2세를 출산하는 것은 세상사에서 가장 고귀하고 가장 아름다운 행위입니다. 그러나 현대에 들어선 꼭 그런 것만은 아닌 듯합니다. 환경 오염, 막중한 업무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서 임신 자체가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불임률 급증세도 그런 원인들과 무관치 않습니다.

더구나 임신을 했을지라도 출산까지는 넘어야 할 난관이 적지 않습니다. 약물 오남용은 물론 식재료들의 문제, 임산모의 직업 스트레스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출산 이후에는 산후 우울증 등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고 수유, 육아는 또한 얼마나 많은 공력이 요구되는지 모릅니다.

이처럼 쉽지 않은 임신, 출산, 그리고 신생아의 수유에 관해 도움이 될만한 책이 나와 참 반갑습니다. <행복한 임신 건강한 출산>은 다양한 전문가 11명이 공동으로 집필해 내용이 깊고 웅숭하면서도 가독성이 높습니다. 특히 현대의학과 동양의 전통의학이 접목되고 치과의사와 모유수유 전문가, 물리치료사들이 참여해 산전산후 관리를 입체적으로 조명하고 있습니다.

저자들은 임신을 위해 준비할 점들이 무엇인지 꼼꼼히 다뤘습니다. 불임 예방법, 고령임신에 대한 대비책도 눈에 띕니다. 다양한 태교법을 다룬 대목에 이르면 소설 못잖은 재미를 안겨줍니다. 태교 관련 명상이나 음악 이외에도 촉각태교 등 새로운 태교법이 소개됐기 때문입니다.

실용적 측면도 강합니다. 임산모들은 대체로 기미가 생기고 피부가 거칠어지고 튼살이 생겨 고민에 빠집니다. 다양한 민간요법, 의학적 요법을 동원해 출산 후 처치에 나서지만 출산 전부터 대비하면 효과는 배가되지 않겠습니까. <행복한 임신 건강한 출산>은 이런 측면에서 각종 예방법을 조언해 주는 종합서적으로선 국내 최초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외에도 모유수유법, 출산 후 체형 관리, 산후풍 예방을 위한 운동법 등이 소개돼 임신을 계획하는 부부들에게 필독서로서 손색이 없습니다. 저자들이 모두 전문가여서 전문적인 내용을 알기 쉽게 풀어썼고, 그동안 잘 다루지 않던 내용을 그러모아 책 한권에 압축시켰고, 동서양 의사들이 이마를 맞대고 집필했다는 점만으로도 이 책의 진가는 빛납니다.

허호/ 한의사

091126-문화-서평-임신-출산-허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