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효한약 차별화 시험법 자료 구축돼야
상태바
발효한약 차별화 시험법 자료 구축돼야
  • 승인 2009.11.04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강호

신강호

mjmedi@http://


발효한약 차별화 시험법 자료 구축돼야

학계 불신 대안 등 평가 엇갈려
임상가• 민간 확실한 대안 주장 

한의약 연구에서 한약에 대한 연구는 임상연구와 더불어 매우 유용한 연구영역을 담당하는 소재이다. 이 한약에 대한 약사법적 해석에서 발효한약은 아무런 근거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요즘 발효한약이란 분야가 점차 그 가치 영역을 넓히고 있으며 바이오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영역을 차지할 것이라 예측된다.
그 이유는 한약이 가지고 있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발효한약을 연구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학계를 중심으로 불신과 대안이란 명제로 접근하고 있으며 임상가와 민간에서는 확실한 대안으로 보다 더 활발한 주장과 물질을 개발하는 차원에서 많은 억측과 과도한 유효성 주장이 시장을 뒤엎고 있다. 이에 필자는 지면을 통하여 발효한약의 조류와 발전적 방향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 보고자 한다.

일단 발효한약에서 발효 연구의 목적은 대체로 다음 네 가지 방향으로 진행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1. 발효한약이 기존의 발효 전 한약이 가지고 있는 유효성 측면에서 획기적인 개선 증거자료가 구축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2. 발효한약은 기존의 발효 전 한약이 가지고 있는 안전성 측면에서 획기적인 개선 증거자료가 구축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3. 발효한약은 기존의 발효 전 한약이 가지고 있는 기호성 측면에서 획기적인 개선 증거자료가 구축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4. 발효한약은 기존의 발효 전 한약이 가지고 있는 안정성 측면에서 획기적인 개선 증거자료가 구축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이상의 방향으로 진행될 경우 얻을 수 있는 연구 결과물은 산업과 경제적 측면에서 기존의 한약이 가진 가치보다 더 높은 가치를 가진 상품으로 얻어질 수 있다.

이것을 얻기 위해서 연구자들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발효 방법을 통하여 연구를 진행하려고 한다.
1. 단일균주 단독 혹은 서로 다른 단일균주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단계적인 발효를 진행하는 방법
2. 한약의 추출 전 고체발효를 선택하는 방법과, 추출 후 액체발효를 진행하는 방법
3. 한약에 물을 3배 이상 넣어 습식발효를 진행하는 방법과, 한약에 물을 적게 넣고 균주를 이식하여 건식 발효를 진행하는 방법
4. 자연발효 또는 복합균주인 누룩을 활용하는 발효 방법
5. 알코올발효 또는 초산발효
이상 다양한 발효의 방법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위에서 말한 발효한약의 목적을 달성한다.
한약재 발효 다양한 품질 나와

개발자 독단적 주장 시장 혼란


문제는 이렇게 다양한 방법이 있기 때문에 같은 한약재를 발효하더라도 다양한 품질이 나오고 있으며 연구 개발자에 의해서 독단적인 주장을 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시장은 오히려 선택의 기회보다는 진실성의 의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근거자료를 구축하기 이전에 혼란스런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발효한약은 다음과 같은 평가단계를 거쳐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하여 표준화되어야 할 것이다.
1. 발효 방법에 따른 산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최선의 목적을 달성한 소재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2. 최선의 목적을 달성한 소재가 산업화하기 용이해야 하며, 경제성이 있어야 한다.
3. 식품, 화장품, 의약품 소재로 차별화된 기준 및 시험법 자료가 구축되어야 한다.
4. 지적 재산에 대한 배타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이상과 같은 조건에 맞는 상품화 연구가 진행될 수 있다면 발효한약에 대한 연구는 반드시 성공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신광호/ 한국한의학연구원 선임연구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