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韓藥 여행스케치(42)
상태바
한중일 韓藥 여행스케치(42)
  • 승인 2009.10.07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종철

박종철

contributor@http://


일본 호시약과대학 약용식물원

강황 울금 아출 약울금 비교 쉽도록 같은 구역서 재배

시민들에게 약용식물 현장학습 제공
면적 3,000㎡ 유용식물 1천여종 자라
정신병 치료약인 인도사목 시선 끌어

도쿄都 시나가와區에 소재한 호시약과대학(星藥科大學) 약용식물원은 무료입장이 가능해 시민들이 자유롭게 약용식물을 둘러보고 현장공부를 할 수 있는 유익한 장소다. 대학 정문에 있는 안내실의 방명록에 기재하고 방문증을 받으면 누구나 약용식물원에 들어갈 수 있다. 필자가 찾은 날에는 고교 교사들이 단체로 방문하여 약용식물에 대해 조사를 하고 있었다.

대학 정문을 지나 50미터 정도 들어가면 오른편으로 약용식물원이 보인다. 이 식물원의 면적은 3,000㎡ 정도이며 1천여 종의 유용식물이 자라고 있다. 게시판에는 약용식물 포럼행사의 포스터가 붙어 있고 오른편에는 학생들의 보고서 수령함이 있다.

약용식물원 입구의 길가에 핀 보라색 라벤더 꽃무더기가 방문객을 맞이한다. 왼쪽 편의 나무들 사이로는 건위제로 쓰이는 산초나무가 보였다. 가지마다 초록색 산초열매가 탐스럽게 매달려 내리는 빗물을 머금고 있다가 툭 떨어뜨린다. 일반인은 산초나무와 초피나무를 간혹 혼동할 수 있다. 이름도 비슷하고 열매도 비슷해서 더욱 그렇다. 산초나무의 잎과 가시는 서로 마주보고 나는 형태인 대생이지만 초피나무의 잎은 엇갈리는 호생이므로 알아두면 구별이 가능하다. 사진 속의 산초나무를 보면 가시가 대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숲 기운을 느끼며 더 들어가면 열매가 달려있는 산사나무 그리고 가지 끝에는 조그마한 흰 꽃을 피우고 있는 지치가 보인다. 때 마침 비가 쏟아져 우산을 받쳐가며 접사렌즈로 꽃에 더욱 가까이 다가서 본다. 까만 망사천막 아래에 갇혀 있는 부자 옆에는 빨간 마름모꼴의 경고용 플라스틱을 세워 놓고, 이 식물이 유독식물이라고 경계하고 있다.

외국의 약용식물인 히요스, 디기탈리스, 인도사목도 보인다. 특히 연한 핑크색이 감도는 작은 꽃이 핀 인도사목은 의약품 개발 분야에서 중요한 약용식물이다. 인도사목은 남북 회기선 사이 열대아시아의 삼림지대에서 자란다. 이 식물에서 분리한 reserpine 성분은 혈압 강하제로 개발되었고 또한 정신병 치료약으로서 주목 받는 의약품이 되었다.

어느 약용식물원에서나 볼 수 있는 시호, 당귀, 황기, 목통, 마황은 이곳에서도 잘 자라고 있다. 빨간 꽃이 핀 인삼은 철조망 속에서 귀하게 재배하고 있으며, 열매를 최유제로 사용하는 개감초에는 끝이 뾰쪽하고 타원형인 협과의 열매뭉치가 매달려 무거워 보인다. 온실 옆에 자리 잡은 토목향에는 해바라기처럼 커다란 노란 꽃이 피어있다. 반하 용아초 하고초 도라지 산편두 지부자 권삼으로 약용하는 범꼬리도 보이고, 아마인 신선초 호초 박하 지치 용안육으로 잘 알려진 용안나무도 방문객을 맞기 위해 내리는 비에 깨끗이 씻고 나왔다.

강황 울금 아출 그리고 일본에서 약울금이라 불리는 Curcuma xanthorrhiza를 비교하면서 관찰하기 용이하도록 같은 구역에서 재배한다. 이 곳을 몇 번 찾아 낯 익은 오카베 슌이치(岡部俊一) 관리인은 “잎 뒷면을 만져보고 잎맥 중앙에 있는 한 개의 자주색 줄의 길이를 잘 관찰하라”며 이들 식물의 특징에 대해 설명해 준다. 특히 보관 중인 뿌리줄기를 꺼내서 내부 단면을 비교해 주는 친절도 베풀어 준다.

이 약용식물원은 평일 9시부터 오후 4시30분까지 그리고 토요일은 9시부터 12시까지 입장이 가능하며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원한다. 도쿄의 순환 전철인 JR 야마노테線의 고탄다 역에서 토큐이케가미線으로 갈아타고 토고시긴자 역에 내려서 오른쪽으로 10분 가량 걸어가면 호시약과대학이 나온다.

글ㆍ사진= 박종철 교수
국립순천대학교 한의약연구소장

사진 설명 (좌로부터)
1. 약용식물원 간판
2. 고교 교사들이 약용식물을 조사하고 있다.
3. 부자가 유독식물임을 알리는 붉은 플라스틱 표지판이 세워져 있다.
4. 인도사목 꽃
5. 개감초
6. 범꼬리 꽃
7. 토목향 꽃

090928-기획-한약여행스케치-일본-호시약과대학-약용식물원-박종철.tx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