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의 보조치료도구 절식법(15·끝)
상태바
질병의 보조치료도구 절식법(15·끝)
  • 승인 2009.06.05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비만은 가장 쉬운 미국사회 진입 방법

■ 절식법 연재를 마치며 ■

50년 전 미국의 한 실험실에서 칼로리를 제한하는 것이 과연 대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논문을 발표한 적이 있었습니다. 평상시 실험쥐에게 공급되는 음식의 70%만을 공급했을 때에 쥐들은 대사량의 축소로 일찍 죽게 되리라는 그 당시 실험자의 예측을 깨고, 평균 50%의 수명 증진이라는 놀라운 결과를 보여 주었었죠.
2008년 하버드대학에서는 위의 실험결과를 미토콘드리아 내의 기전으로 설명하여 50년 전의 내용을 현대적으로 증명해 보였습니다.

쉬운 비유가 있습니다. 내 몸 사용 설명서 Owner Manual 시리즈 중의 최신판 You Stay Young이라는 책에는 칼로리 제한을 아래와 같은 비유를 들어서 설명합니다.
리터당 10km를 주행하며 50L 기름통을 가진 차가 있다고 가정합시다. 이 차에 기름을 30% 적게 해서 35L를 넣었더니, 차가 원래보다 250km를 더 가더라는 것입니다. 과연 차 엔진에 무슨 일이 벌어졌는데, 이런 현상이 일어나겠느냐는 거죠.

만일, 똑 같은 차와 같은 양의 기름을 넣어 주고 제일 멀리 가는 차에게 백만불의 상금을 주는 경주를 한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엔진오일 바꾸어 엔진 효율을 높이고, 차를 가볍게 하기 위해서 조수석 뒷좌석 의자를 다 버리겠죠? 에어컨이며 부가적 기능장치는 모두 치워버릴 것임은 당연하고 스페어 타이어도 버리고요.

사람 몸에서도 마찬가지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결론은 세포생명의 키 역할을 하는 미토콘드리아의 생명을 연장시키기 위해서는 오히려 칼로리를 제한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라는 것이죠. 소식이 수명 연장의 길입니다.
이런 소식에 대한 메커니즘을 절식법이라는 프로그램으로 짧은 기간이지만 환자들로 하여금 체험케 하고 습득하게 하여 계속적으로 소식을 유지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절식법의 핵심이 되겠습니다.

저는 절식법을 저희 센터에서 3300명 이상의 미국 환자들에게 적용시키는 동안 수많은 건강의 회복 사례를 확인해 오고 있습니다. 단순히 비만 환자만 관리하는 차원이 아닙니다.
최근 한국에서 절식법 하시고 계신 한 원장님께서 환자분으로부터 선물을 받으셨다고 기뻐하시면서 글을 올려놓은 것을 보았습니다.
자궁 내막증이 절식 후 반 이상 줄었다고 환자가 명품 선물을 가지고 왔다는…. 이미 한국의 한의원에서도 잘 적용하시는 원장님들도 많이 계십니다. 절식법을 대체의학의 한 축으로 한의원에서 꼭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절식법은 기존의 단식원이나 비만센터 등의 유사 의료업자들의 손에 있었던 단식요법을 한의사의 보조 치료 수단으로 가져오게 할 수 있습니다

방풍통성산 등의 타블렛 제제는 약국에서 공공연히 팔리고 있습니다. 한의사의 손을 떠나고 있는 셈입니다.
비만 처방 탕제에 많이 쓰이는 마황은 아마 FDA를 따라서 조만간 금지약물로 지정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선식류 등은 건강식품점에서 이미 퍼져 있는 제품이고, 한의원에서 비만 관리 프로그램을 자리잡게 하려면, 특정 제품이나 처방에 의존하여 한의사 역할이 필요 없게 되는 일을 막아야 합니다.
제가 그 동안 지면을 통해서 소개한 관리 방법들을 일반인들이 일반인들을 상대로 절식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장사를 하지 못하게 막고, 꼭 한의사의 관리 하에 절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전문성을 확보하는 길이기도 합니다.

▶ 해외 진출의 길을 의료 봉사와 홍보가 아닌 상업적 모델로 추진하자

이전과는 달리 한국내의 개원 한의원들 간의 경쟁에서 벗어나 세계로 눈을 돌리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KOMSTA를 통해서 수많은 원장님들이 세계 각국에 한의 홍보를 자처하셨고, 적은 수지만, 한국국제협력단(KOICA)을 통해서 여러 나라에서 한의를 알리는 분들도 계십니다.
함소아한의원도 미국에 진출했고, 자생병원도 남가주에 오픈했습니다. 물론 영어의 벽을 넘지 못하고 돌아가시는 개인 원장님들도 계시지만, 도전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제가 절식법을 여러 경로로 원장님들께 소개하였던 근본 목적이 한국의 한의사로서 미국의 대체의학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보기 위함이라고 밝힌 적이 있습니다.
한국의 우수한 한의사 원장님께서 한의학의 자부심과 개척정신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미국시장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절식법을 근간으로 경제성이 있는 상업적 모델의 한의원 시스템을 만들어 보기 위해서 열심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왜 절식법과 미국 진출을 연관시키는지 잘 아실 것입니다.
미국에서 비만은 예방의학분야에서 아주 골치 아프고 심각한 문제죠.
한국의 한의사가 미국에 침구사면허 또는 Naturopathic Doctor 면허로 진출할 수 있지만, 중국인들이 선점해서 침구사로 이미지를 많이 구겨놓은 상태에서 최급선무인 비만 문제의 해결을 기치로 미국사회에 진입하려고 하는 것이 제 계획입니다.
계속 여러 원장님들의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15회 연재하는 동안 귀한 지면을 허락해 주신 민족의학신문사에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한의계가 중흥하여 국민의료의 한 축을 잘 감당해 내는 의료인으로 지속적인 발전을 하는 데 한의사 모두 같이 노력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파이팅!!! <연재 끝>

정현모
미국 타하라센터 원장
E-mail : detoxdiet@gmail.com

※ 그동안 정현모 미국 타하라센터 원장의 ‘질병의 보조치료도구 절식법’을 애독해주신 독자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